P

 

pandora, bandora [판도라, 반도라] 16~17세기에 사용된 베이스 크기의 악기로 현을 퉁겨서 소리냄.

pandoura, pandura [판두라] 고대 그리스의 긴 자루가 달린 류드.

pandura, bandurra [판두라, 반두리아] 기타족에 속하는 스페인 악기로 특히 남 스페인에서 널리 쓰임. 현재 6개의 겹줄에 의해 4도 간격으로 조율된다.

pantomine [판토마임] 무언극. 보통 음악 반주가 딸림.

paraphrase [패러프레이즈] (1) 잘 알려진 선율을 자유롭게 편곡하는 것. (2) 14-16세기의 음악에서는 그레고리오 성가 의 선율을 자유롭게 세밀화 하는 것.

parody [페로디] (1) 이미 만들어진 곡에서 선율이나 가사를 차용하여 작곡하는 수법. (2) 1600년 이전, 가끔은 17세기에 도 타인이나 자기 곡의 고정선율이나 구성을 바탕로 다시 작곡하는 것을 일컬음. (3) 오늘날에는 원래 가사를 우습게 바꾸거나, 곡을 우습게 변형시키는 것과 같은 풍자적 모방을 뜻함.

partita [파르티타] 17-18세기 용어로 모음곡과 일련의 변주곡이라는 두 가지 의미.

part song [파트 송] 주로 19세기의 성악작품에 적용되는 말로 제일 윗 성부에 선율을 둔 호모포니 양식.

passacaglia [팟사칼리아] 바로크 시대 음악의 한 형식으로 3박자의 느린 변주곡.

passage [패시지] 경과구. 독립된 악상을 이루기보다는 주로 화려하고 기교적인 악구.

passion [패션] 수난곡. 4복음서 가운데 하나로 그리스도 수난의 내용을 작곡한 것.

pastorale [파스토랄] (1) 숌(shawm)과 피리(pipes)를 사용하는 양치기의 음악을 모방한 기악 또는 성악 작품. (2) 목가 적이고 한가로운 구성의 16세기 극.

pavane [파바느] 16세기 이태리 provenance의 궁정 댄스. 17세기 초기 파두아나(paduana) 라는 이름으로 독일 초기 모음곡 중에 삽입. 대부분 4박자이고 간혹 3박자 곡도 있음.

pedal point [페달 포인트] 다른 성부의 화음이 변해도 베이스 성부에서 특정 음을 길게 끌어 주어서 자연스런 불협화음 을 나타내기도 함.

pentatonic [펜타토닉] 5음 음계.

percussion instrument [퍼커션 인스트루먼트] 타악기.

performance practice [퍼포먼스 프렉티스] 연주 관습. 중세로부터 바흐에 이르기까지 초기음악이 어떻게 연주되었는가 를 연구하는 것.

philharmonic [필하모닉] 음악애호. '음악을 좋아하다'는 뜻에서 온 말.

phrase [프레이즈] 악절. 선율선의 자연스런 구분을 말함. 1600-1900의 음악은 종종 4마디 단위의 규칙적인 악절을 갖음.

piano [피아노] 18세기 말 이래로 유럽과 미국에서 주가 된 건반악기. 건반에 의해 해머로 현을 쳐서 소리를 냄. 1709년 이태리의 바르톨로메오 크리스토포리(Bartolommeo Cristofore)가 만든 'gravicembalo col piano e forte'를 피아노의 발명으로 봄.

piano concert [피아노 콘체르토] 피아노 협주곡.

piano duet [피아노 듀엣] 피아노 2중주. 한 대 또는 두 대 의 피아노로 두 사람이 연주함.

piano playing [피아노 플레잉] 피아노 주법.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연구에 바탕을 둔 연주 교육의 진보는 지난 100년 동안에 이루어 졌음.

piccolo [피콜로] 플루트보다 1옥타브 높은 음역을 가진 목 제 또는 금속제의 플루트.

piri [피리] 한국, 중국의 목관악기. 한국피리는 대나무로 되 어 있고 겉쪽에 7개, 안쪽에 1개의 구멍이 있다. 중국피리는 겉쪽에 7개, 안쪽에 1개나 2개의 구멍이 있다.

pitch [피치] 음의 높이. 음의 진동수의 차이를 의미하는데, 오늘날 표준 피치는 a'음을 일 초당 440진동으로 하고 있음.

Plainsong [플레인 송] 단선 성가. 13세기경의 그레고리오 성가에 대한 명칭.

Poco [포코] 조금.

poco a poco [포코 아 포코] 조금씩.

Polka [폴카] 빠른 2박자의 보헤미아 춤곡으로 리듬이 특징 적. 스메타나, 드보르작 등에 의해서 예술 음악에 도입.

Polonaise [폴로네이즈] 장대하고 축제적인 성격을 지닌 폴란드의 국민적 무곡, 보통 빠르기의 3박자이며 강박에서 시작하여 약박에서 끝나는 악절을 갖고 종종 짧은 리듬동기가 반복됨.

Polyphony [폴리포니] 다성음악. 독립된 성부들이 동시에 연주되는 형태.

Prelude [프렐류드] 전주곡. (1) 15세기, 16세기초의 프렐류드는 10마디에서 12마디 정도의 자유로운 건반악기 양식. (2) 대략 1650년경에는 작곡가들이 특정 악곡과 플렐류드를 결합하기 시작. 모음곡들을 시작하는 역할을 함. (3) 19세기 의 프렐류드는 본질적으로 피아노를 위한 성격 소품.

Prima donna [프리마 돈나] 오페라 또는 극의 여성 주역 가 수 또는 배우. 남자 주역은 프리모 우오모(primo uomo)라고 함.

Programme music [프로그램 뮤직] 표제음악. 문학적, 회화 적, 극적 내용을 표현 내지 암시하는 제목이나 서문이 있는 기악곡.

Promenade concert [프롬나드 콘서트] 1830년경. 런던에서 상연되기 시작한 말로, 야외의 광장이나 정원 등에서 행해진 음악회. 오늘날에는 주로 야외 공연장에서 개최되는 연주회를 말함.

Psalm [삼] 시편. 구약성서에 실린 150여 편의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