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
클래식 음악을 꼭 들어야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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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교 | 5236 | | 2012-12-05 | 2016-11-10 13:55 |
공지 |
클래식과 명연(名演) 명반(名盤)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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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교 | 6531 | | 2010-11-12 | 2016-01-19 17:5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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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강의 요점을 정리하는 서양 음악사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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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교 | 737 | | 2022-10-11 | 2022-10-11 10: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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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강의 요점을 정리하는 서양 음악사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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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교 | 739 | | 2022-10-11 | 2022-10-11 10: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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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강의 요점을 정리하는 서양 음악사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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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교 | 746 | | 2022-10-11 | 2022-10-11 10: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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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장르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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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교 | 888 | | 2022-01-28 | 2022-01-28 10:39 |
소나타와 소나티네의 차이점 소나타(Sonata) 소나타는 음악의 곡을 어떤 형식을 갖춘 일반적인 것을 뜻하며 이 "소나타 형식"으로 불리게 된것도 하루 아침에 만들어진것이 아닌 17세기 중반에서 18세기 중반까지 고전파라 불리는 많은 작곡가들에 의해 서서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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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음악 작품번호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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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교 | 931 | | 2022-01-28 | 2022-01-28 10:40 |
Op. <작품>을 의미하는 라틴어 Opus의 약자이다. 일반적으로 작품의 연대적 순서를 표시하는데 그렇다고 해서 작품번호가 작곡된 연도와 전적으로 일치하지 는 않으며 대개 곡이 출판된 순서로 붙이는 경우가 많다. 처음으로 작품번호를 사용한 작곡가는 Adr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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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감상을 위한 예비지식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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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교 | 1282 | | 2014-07-23 | 2014-07-23 11:20 |
음악감상(音樂鑑賞)을 위한 예비지식(豫備知識) 흔히 감상은 “음악을 예술적으로 즐기는 능력” 혹은 “음악을 이해하고 미적인 내용을 즐기면서 이해하는 체험”이라고 한다. 감상은 감각에서 시작하여 감정을 통해 인식으로 끝나는 심리적인 작용이라 할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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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감상을 위한 예비지식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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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교 | 1473 | | 2014-07-23 | 2014-07-23 13:55 |
음악을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술의 신(神) 디오니소스적(Diongsisch, Dionysos)인 것과 부드러운 광명의 신인 아폴론적(Apollo, Apollinisch)인 대조적인 두 가지 신으로 비교한다. ‘디오니소스적’ 음악은 감성적인 영광을 표현하는데 적합하다. 이것은 정저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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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든의 교향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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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교 | 1565 | | 2014-08-21 | 2014-12-02 17:42 |
하이든의 교향곡 하이든의 교향곡들이 인기가 높아지자 다른 작곡가들이 작곡한 교향곡들을 하이든의 작품으로 가장하여 출판한 사례가 많았다. 이로 인해서 하이든이 정확하게 몇 곡의 교향곡을 썼는지 아직도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으나 대략 106곡 이상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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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 관련 상식 - 19세기의 러시아 보헤미아의 국민가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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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교 | 1592 | | 2012-12-12 | 2012-12-12 16:31 |
19세기의 러시아 보헤미아의 국민가극 19세기의 러시아 보헤미아의 국민가극 19세기 전반에 있어서 독일 ·프랑스·이탈리아 등의 나라를 제외하고는 오페라에 있어서 별로 특이한 것이 없었다. 그때 러시아에서는 글링카가 나타나 러시아 국민악파의 융성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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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감상을 위한 예비지식 - 성악(Vocal 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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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교 | 1626 | | 2014-07-23 | 2014-07-23 17:49 |
성악(聲樂 Vocal Music) 음악을 크게 구분하면 성악과 기악으로 나눌 수 있다. 음악의 발생은 사람이 세상에 태어난 후, 거의 본능적으로 생겼다. 하지만 성악은 음악의 그 어느 부분보다도 우리의 생활과 친숙함을 느끼게 된다. 성악은 목소리를 중심으로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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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 관련 상식 - 19세기 이후 프랑스 오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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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교 | 1628 | | 2012-12-12 | 2012-12-12 16:29 |
19세기 이후의 프랑스 오페라 19세기 이후의 프랑스 오페라 18세기 프랑스 음악은 이탈리아 음악과 부단한 대결을 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이탈리아의 오페라 세리아와 오페라 부파는 프랑스에 유입된 이래 프랑스 재래의 양식과 융합하여 주로 외국인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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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감상을 위한 예비지식 - 모음곡(組曲, Su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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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교 | 1718 | | 2015-03-07 | 2015-03-07 19:49 |
모음곡이란 몇 개의 곡을 묶어 모은 기악곡이라 할 수 있다. 몇 개의 악곡을 같이 모은다는 것은 보통 소나타나 교향곡과 같지만 모음곡은 교향곡이나 소나타처럼 곡 상호간에 내면적인 연결이 없으며 단지 성격이 다른 곡을 대조시킨 것에 지나지 않는다.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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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감상을 위한 예비지식 - 환상곡(幻想曲, Fanta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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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교 | 1722 | | 2015-05-17 | 2015-05-21 11: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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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감상을 위한 예비지식 - 콘체르토(Concerto)와 소나타(Sonata)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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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교 | 1739 | | 2015-03-05 | 2015-03-05 16:02 |
기악곡 중에서 콘체르토(Concerto 협주곡)와 소나타(Sonata)는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그 형식에 있어서도 최고의 것이라 하겠다. 기악곡은 보통 절대음악(Abxolute Music)과 표제음악(Program music)으로 나뉘어진다. 표제음악이란, 기악곡으로서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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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감상을 위한 예비지식 - 교향곡(Sympho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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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교 | 1750 | | 2014-07-28 | 2014-07-28 18:03 |
교향곡(交響曲, Symphony) 음악에는 성악과 기악의 두 가지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그런데 중세기까지의 음악의 중심은 성악이었다. 그리스도교의 성서에 나타나 있는 바와 같이 사람은 신의 얼을 모방하여 창조되었으며 다른 만물은 인간에게 예속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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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감상을 위한 예비지식 - 연습곡(鍊習曲, E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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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교 | 1757 | | 2015-05-20 | 2015-05-20 09:41 |
연습곡(鍊習曲, Etude) 이것은 연주 기교를 배울 목적으로 쓴 곡인데, 기술을 보이면서도 시정(詩情)을 담은 명곡으로 점차 변모해 갔다. 그 구성은 보통 세도막 형식으로 되어 있다. 쇼팽은 이것을 연주회에서도 연주할 수 잇도록 예술적인 높은 내용을 가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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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감상을 위한 예비지식 - 콘체르토(Concerto)와 소나타(Sonata)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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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교 | 1805 | | 2015-03-05 | 2015-03-05 16:32 |
소나타 형식(Sonata Form) 제1부 : 제시부(Exposition) 제1테마 : 으뜸조(主調) 가령 C 장조, 제2테마 : 딸림조(屬調) 으뜸조가 C장조일 때 G장조. 제2부 : 전개부(Development) 제시부에 나타난 테마의 변주로 발전한다. 제3부 : 재현부(Recapitulation) 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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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감상을 위한 예비지식 - 디베르티멘토(嬉遊曲 Divertimen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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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교 | 1830 | | 2015-04-12 | 2015-04-14 11:13 |
디베르티멘토(嬉遊曲 Divertimento) 18세기 후반에 즐겨 쓰던 이기악곡은 이탈리아 말로 「오락」이라는 뜻의 한 모음곡이라고 할 수 있다. 형식은 대단히 자유롭고 4-10의 대비적인 짧은 악장으로 되어 있다. 그 편성은 3중주, 4중주, 5중주, 6중주 등의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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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감상을 위한 예비지식 - 교향시(交響詩, Symphonic Po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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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교 | 1834 | | 2015-03-06 | 2015-03-06 13:33 |
교향시(Symphonic Poem) 모든 문화가 다 그렇듯이 음악 문화 또한 예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시대의 흐름을 따라 부단히 변모하여 지금에 이른 것이다. 그것은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인 뒷받침 혹은 자연 환경과 민족의 특성에 따라 양상을 달리하고 있다. 뿐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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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 관련 상식 - 19세기의 이탈리아 오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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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교 | 1835 | | 2012-12-12 | 2013-10-08 00:46 |
19세기의 이탈리아 오페라 나름대로 재능이 있었어다고 하더라도, 롯시니 아류의 역할은 무시해도 상관이 없들 것이다. 그러한 인물로는 롯시니의 그늘에 숨어 있었던 카라파(1787-1872), 영국에 자리잡은 미켈레 코스타 Michele Costa(1808-84), 새로운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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