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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ve Jazz Masters - 15 / Charlie Parker

오작교 2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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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작교의 테마음악방


Charlie Parker(본명 - Charles Christopher Paker, Jr. Bird, Yardbird라고도 함. , 1920 ~ 1955)

비밥(Bebop)의 선구자이자 '버드‘라는 별명으로 더욱 알려져 있는 알토 색소폰주자 찰리 파커(Charlie Parker)는 비록 짧은 생애를 살다 간 비운의 인물이었지만 그가 재즈계에 남긴 위대한 업적은 아직까지도 많은 재즈 팬들에게 잊혀지지 않는 신화로 남아있다.

찰리 파커는 1920년 미국 캔사스 시티 교외의 어느 가난한 가정, 술주정뱅이 아버지와 식당 종업원으로 일하는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8세가 되던 해 캔사스 시티 시내로 이사를 가게 된 그는 31년 아버지의 가출로 홀어머니 슬하에서 어렵게 자라지만 파커의 재능을 일찍이 알아차렸던 어머니의 노력에 힘입어 음악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

32년 링컨 하이 스쿨(Lincoln High School)에 입학하여 정식으로 음악교육을 받게 된 찰리 파커는 밴드부에 가입하여 나름대로 활동을 해보지만 그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결국 학교를 그만두고 말았다.

이때부터 마약에 손을 대며 방황의 나날을 보냈던 찰리 파커에게 어머니가 사준 초라한 알토 색소폰 하나는 파커에게 새로운 인생의 활로를 제공해 주었다. 미친 듯이 색소폰 연습에 몰두하여 자신만의 연주 스타일을 개발하고자 노력했던 그는 가끔씩 몰래 클럽에 숨어들어가 평소 동경하던 레스터 영(Lester Young)의 연주를 보며 재즈 아티스트로서의 커다란 포부를 다져갔다.
36년 16세의 어린 나이에 4살 연상의 여인 레베카 러핑(Rebecca Ruffing)과 결혼했던 찰리 파커는 그해 여름 교통사고로 지급받은 보험금으로 새 색소폰을 구입하는 음악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보이기도 하였다.

캔사스 시티의 클럽 가에서 연주활동을 벌이며 재즈 아티스트로서의 소양을 쌓았던 찰리 파커는 제이 맥샨(Jay Mcshann)의 밴드에 가담하여 한동안 활약하며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얼마 후 그는 뉴욕으로 진출하여 본격적인 재즈 뮤지션으로의 길을 모색해 보지만 또 다시 술과 마약을 탐닉하며 삶의 위기를 맞이하고 만다. 그를 새로운 삶으로 인도했던 인물은 어느날 우연하게 만난 클라리넷 주자 버스터 스미스(Buster Smith)였다. 찰리 파커는 그를 평생 아버지처럼 여기고 따랐으며 언제나 그에게서 정신적 위안을 얻곤 했다.

39년 다시 제이 맥샨의 밴드에 참여하게 된 찰리 파커는 한단계 발전한 실력을 선보이며 여러 사람들로부터 주목받기 시작한다. 그가 가는 곳마다 재즈팬들은 환호했고 찰리 파커의 독특한 연주에 큰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또 다시 그는 방탕한 생활을 시작했고 결국 밴드에서 해고되고 말았다.

43년 얼 하인즈(Earl Hines)의 밴드에 가담했던 찰리 파커는 그곳에서 트럼펫터 디지 길레스피(Dizzy Gillespie)와의 역사적인 만남을 통해 깊이 있는 음악적 교류는 물론 두터운 우정을 쌓게 되었다. [Birth of the Bebop]을 녹음하여 좋은 평가를 얻었던 두 아티스트는 그 후에도 많은 공연을 펼치며 재즈계의 주요 인물로 자리 잡았다.

45년에는 디지 길레스피와 [Groovin' High], [Shaw 'Nuff], [Hot House]를 레코딩하여 좋은 평가를 얻었으며 52번가에서의 지속적인 라이브 공연으로 여러 팬을 확보하게 된다. 공연에는 어린 나이의 마일스 데이비스(Miles Davis)가 함께 했으며 평론가들은 바로 이시기의 음악을 진정한 비 밥(Bebop)의 완성체로 평가했다.

45년까지 사보이(Savoy)를 통하여 주옥같은 많은 레코딩을 남기며 재즈계의 주요인물로 떠오른 찰리 파커는 46년부터 노먼 그랜츠(Norman Granz)와 손잡고 버브(Verve)를 통하여 앨범을 발표하기 시작했다.


첫 작품으로 발표한 [At the 1946 JATP Concert]는 디지 길레스피(Dizzy Gillespie), 레스터 영(Lester Young), 콜맨 호킨스(Coleman Hawkins), 버디 리치(Buddy Rich)등의 전설적인 인물들이 함께 한 라이브 실황 앨범으로서 팬들로부터 아낌없는 찬사와 함께 큰 히트를 기록했다. 또한 그는 이후 평소 동경해오던 테너맨 레스터 영(Lester Young)과 [Bird & Pres]를 발표하는 영광을 안으며 재즈 아티스트로서의 꿈을 실현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 이후 술과 마약 중독의 결과로 7개월 간 정신병원 신세를 져야했던 찰리 파커는 이후 에롤 가너(Erroll Garner), 바니 커셀(Barney Kessel) 등의 앨범에 참여하며 재기하게 된다.

47년 뉴욕으로 돌아와 마일스 데이비스(Miles Davis), 맥스 로치(Max Roach) 등과 퀸텟을 결성하여 활동을 펼쳤던 찰리 파커는 같은 해 디지 길레스피(Dizzy Gillespie), 밀트 잭슨(Milt Jackson) 등과 함께 카네기 홀(Carnegie Hall)에서 호연을 펼침으로서 팬들로부터 뜨거운 찬사를 받았다.

48년에 접어들어 찰리 파커는 어느 때보다도 왕성한 활동으로 생애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한다. 마일스와 맥스 로치와의 공연은 언제나 클럽가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렸으며 이 시기 발표한 [Bird at the Roost:The Savoy Years]는 평론가들로부터 극찬과 함께 잡지 ‘Metronome'에서 뽑은 최고의 알토 색소폰주자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룬다.

49년에는 로이 엘드리지(Roy Eldridge), 엘라 핏제랄드(Ella Fitzgelald), 행크 존스(Hank Jones), 레스터 영(Lester Young)등과 함께 한 [Jazz at the Philharmonic, 1949]를 발표하여 호평 받았으며 이어서 오케스트라 악단과 함께 한 [Charlie Parker With Strings], 버드 파웰(Bud Powell), 리 코니츠(Lee Konitz), 소니 스팃(Sonny Stitt)등과 함께 한 [Charlie Parker & Stars of Modern Jazz at Carnegie Hall(Christmas 1949)] 앨범도 팬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50년 유럽 공연을 마치고 돌아온 찰리 파커는 또다시 마약과 술에 중독된 방탕한 나날을 보내던 중 챈 리차드슨(Chan Richardson)을 만나 동거생활을 시작하며 후일 두 아이를 낳게 되는 계기를 만들었다.

심각한 약물 중독과 몹시 나빠진 건강상태에서 음악활동을 계속 이어갔던 찰리 파커는 다시 노먼 그랜츠와 손을 잡고 몇 장의 앨범을 발표한다. 50년 6월 그의 동반자 디지 길레스피와 발표한 [Bird and Diz]는 두 거장의 진가를 고스란히 담아놓은 명반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이후에도 여러 거장들과 명연주를 펼치며 재즈 팬들을 열광케 했다.


53년 5월에는 디지 길레스피(Dizzy Gillespie), 찰스 밍거스(Charles Mingus), 버드 파웰(Bud Powell), 맥스 로치(Max Roach)와 함께 메세이 홀(Massey Hall)에서 역사적인 명연주를 펼쳐 크게 주목 받는다. 그러나 54년 캘리포니아에서 투어를 단행하던 중 딸 프라이스(Price)의 사망 소식을 접한 찰리 파커는 심한 우울증에 빠지게 되었고 더욱 심하게 약물에 손을 대며 방황의 나날을 보내게 된다.

찰리 파커는 이후에도 몇 차례 공연을 펼치며 나름대로 활동을 가졌지만 정신착란 상태를 보이기 시작한 그는 급속히 파멸해가기 시작했다. 요드를 마시고 자살을 기도하기도 했던 그는 결국 심각한 건강악화를 보이며 음악활동에도 큰 지장을 초래했다. 결국 그는 55년 3월 비슷한 처지에 있던 그의 동료 버드 파웰(Bud Powell)과 버드랜드(Birdland)에서 마지막 공연을 펼친 후 남작부인 Baroness Pannonica de Koenigswarter의 아파트에서 TV를 보던 중 사망하고 말았다.

언제나 술과 마약, 여자를 가까이 하며 평생을 얼룩진 삶으로 장식했던 찰리 파커는 비록 오랜 기간 재즈계에 머무르며 화려한 말로를 맞이했던 인물은 아니었지만 오늘의 재즈를 탄생시킨 위대한 혁명가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실로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했던 인물이었다. 세상을 떠난 지 반세기가 넘은 지금까지도 그는 재즈역사상 가장 추앙받는 알토 색소폰주자로 평가받고 있으며 그가 생전에 남긴 수많은 주옥같은 작품들은 시대를 초월하는 진한 감동으로 많은 재즈 팬들의 아쉬움을 달래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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