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음악의 종류]


1. 교향곡 (Symphony)

관현악으로 연주되는 대규모 소나타. 보통 4악장 구성
기악곡중 가장 규모가 크고 완전한 짜임새를 가진것이 특징이다
악기도 모든 종류가 참여하는 만큼 기악곡의 대표라고 할 수 있다.
하이든이 확립. 모짜르트와 베토벤이 완성. 하이든은 교향곡을 104곡이나 작곡하여 교향곡의 아버지라 불린다. 그뒤 모짜르트가 교향곡 형식의 가능성을 크게 확대시켰으며 발전. 베토벤이 남긴 교향곡 9곡은 그에 선배들보다 수적으로는 적지만 낭만판의 선구자로서 내용과 형식이 완전에 가깝다.
하이든, 모짜르트, 베토벤 빈 고전파 3인에 의해 교향곡은 전성기


2. 협주곡(Concerto)

독주악기 하나와 관현악이 함께 연주하는 소나타
보통 빠르게 - 느리게 - 빠르게 의 3악장
독주 악기가 충분히 발휘하도록 되어있다.
바로크시대의 협주곡은 연주그룹이 경쟁하듯이 연주하는 형태를 보인 반면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에 들어서면서 독주악기와 오케스트라가 협조하면서 연주하는 형태로 발전했다.
독주악기의 기교를 발휘할 수 있는 카덴짜 제1악장 또는 제3악장에 놓인다.


3. 소나타 (sonata)

기악곡중 가장 완성된 악곡 형식.
3-4악장으로 구성
그중 제 1악장은 소나타 형식을 쓴다. 옛날에는 기악곡을 대부분 소나타라 했는데. 고전주의 시대 이후에는 보통 피아노 반주가 딸린 기악곡을 말한다.
피아노독주 소나타와 피아노가 포함된 2중주 형식의 소나타가 있다.
현악 4중주나 교향곡과 마찬가지로 하이든과 모짜르트가 완성.
소나타의 구성
제1악장 - allegro 소나타형식
제2악장 - andante 또는 adagio 가곡 형식
제3악장 - minuett 또는 scherzo
제4악장 - allegro , londo 또는 소나타

4. 실내악 (chamber Music)


작은 그룹에 연주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음악
한성부에 한 연주자가 지휘자 없이 연주
18세기 후반 고전주의에 교향곡과 함께 실내악으로 발전. 현악기만으로 된것
관악기와 현악기를 합친것, 관악기만 된것 등등 여러가지
3중주 4-5중주로 구분. 연주자의 수에 따라


5. 모음곡(suite)


4곡 이상의 독립된 춤곡으로 구성된 고전 모음곡
가극 발레 극에 부수음악 가운데 몇곡을 모아 자유롭게 배열한 관현악용 모음곡인 근대모음곡이었다.


한 악장으로 구성된 기악곡


1. 교향시 (symphonic poem, tone poem)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관현악곡. 한악장 구성
제목에서 그 느낌을 표현하는 표제음악으로 구성되어 있다. 19세기 문학에 심취한 음악가들이 시적인 느낌에 교향곡을 작곡 하려는 시도에서 출발


2. 서곡 (overture)


오페라나 모음곡등 첫머리에 연주되는 관현악곡.
오페라와 관계없이 독립적 연주곡으로 만들어진 차이코프스키에 서곡 1812년,
브람스에 대학축전 서곡이 있다.


3. 전주곡 (preludy)


서곡과 같은 성격으로 나중에 독립
자유로운 형식에 기악곡으로 발전


4. 환상곡 (fantasia)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악상이 떠오르는 대로 환상적인 내용을 전개하는 곡


5. 즉흥곡(impromptu)

6. 녹턴 (nocturne) -야상곡

7. 기상곡 (capriccio)

8.광시곡 (rhapsodi)

서사적 영웅적 민족적 색채를 띄는 자유로운 형식의 곡으로 빠르기에 변화가 심하다.
대표적 작곡가 리스트

9. 발라드 (ballade)

서사적인 내용을 극적으로 구성하는 기악곡
쇼팽이 피아노 소곡으로 작곡

10. 로망스(romance)


형식없이 서정적 내용 자유로운 기악곡
모짜르트, 베토벤

종교음악
1. 미사곡
2. 진혼곡 (requiem)
3. oratorio
4. cantata
5. motet
6. 순환곡 (passion)




[음악 조 표시법]


(계음)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조음)다 라 마 바 사 가 나 다
(영어)C  D  E   F  G   A  B  C


장조 : Major(메이져)
단조 : minor(마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