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대머리 / 안숙선 명창
쑥대머리 귀신형용 적막옥방에 찬자리에 [지저분하게 산발한 머리와 귀신같은 모습으로 적막한 감옥방 차가운 자리에] 생각난 것이 임뿐이라 보고지고 보고지고 한양낭군 보고지고 [생각난것이 님(이도령)뿐이라 보고싶고 보고싶다 한양으로간 님을 보고싶다] 우리님 정별후로 일장서를 내가 못 봤으니 [우리님과 정식으로 이별한 뒤에 오랫동안 보지 못하였으니] 부모봉양 글 공부에 겨를이 없어서 이러는가 [부모님을 모시고 글 공부해서 시간이 없어서 이러는가] 여의신원 금슬위지 나를 잊고 이러는가 [여자의 신원이 금구슬같은 나를 잊어서 그러는가] 개궁항아 추위이얼월같이 번뜻아서 비치고져 [개궁항아 추위가 얼은 달같이 번뜩해서 비치고 싶어서] 막왕막래 막혔으니 앵무서를 내가 어이보리 [마지막갈길 마지막올길이 막혔으니 앵무서를 어떻게 보리] 반전반측에 잠을 못이루니 호접몽을 어이 꿀수 있나 [이런 저런 생각에 잠을 못자니 나비꿈(편안한꿈)을 어떻게 꿀 수 있나] 손가락의 피를 내어 사정으로 편지하고 [손가락의 피로 글을 써어 내 사정을 님에게 전하고] 간장의 썩은 눈물로 임의 화상을 그려볼까 [애간장타는 눈물로 님의 얼굴을 그려볼까] 이화일지춘대우로 내 눈물을 뿌렸으니 [따뜻한 봄땅에 내 눈물을 떨어트렸으니] 야우문령단장성에 비만 많이 와도 임의 생각 [비오는저녁 단장성(고유명사) 비만 많이 와도 님의 생각] 추우오동(秋雨梧桐) 엽락시(葉落時) 에 잎만 떨어져도 임의 생각 [가을비에 오동나무 잎만 떨어져도 님의 생각] 녹수부용 채련여와 제롱망채에 뽕따는 여인들도 [녹수부용 채련여(설화에 등장하는여인) 소쿠리에 뽕잎을 따는 여인들도] 낭군생각 일반이라 날보다는 좋은 팔자 [낭군생각이 평범하니 나보다는 좋은 팔자다(낭군을 볼수 있으니)] 옥문밖을 못나가니 [나는 감옥밖으로 못나가니] 뽕을따고 연 캐것나 내가 만일에 도령님을 못보고 [뽕잎을 따고 연나물을 캐도 만약에 도령님을 못보고] 옥중고혼이 되거드며 무덤근처 섯는 나무는 상사옥이 될 것이요 [감옥에서 죽은 영혼이 되면 나의 무덤근처에 사는 나무는 죽어서 옥이될 것이요] 무덤앞에 있는 돌은 망부석이 될 것이니 [무덤앞에 있는 돌은 움직이지 않을 것이니] 생전사후이 원통을 알아줄 이가 뉘 있드란 말이냐 [살아있는 동안이나 죽은 후에나 내 한을 알아줄 사람이 누가 있을까] 방성통곡의 울음을 운다 [목 메어 운다] |
쑥대머리
판소리에
가사에
해석까지 완벽하게...
그런데 중간에서 조금 마지막에
가사가 조금 빠져 있네요..
넘 감사해요..
좋은하루되세요
추오동 엽락시에 잎만 떨어져도 님의 생각 : 빠진 부분입니다
금병산님. 감사합니다.
이렇게 관심을 가져주신 덕분에 수정을 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쑥대머리~~~~
깊어가는 밤에 달을 벗삼아 듣습니다.
우리소리..우리 가락 기막히지요?
애간장 타는듯......
7년전에 올려주신 판소리 한마당을
4년전에 가사 한줄 빠진거 지적해주신 당깡님
반년전에 빠진가사 일러주신 금병산님
반년전에 빠진 가사 수정해주신 오작교님
모두모두 판소리를 무척 사랑하시는 소리꾼들로 착각하겠습니다 ~~ ^^
존경합니다 ~~
예. 이주사님.
님의 말씀처럼 당깡님과 금병산님 모두
소리를 사랑하시는 분들이 틀림없습니다.
우리의 것은 더욱 더 갈고 닦아야 겠지요.
소중한 우리의 자신이니깐.
늦은 밤 쑥대머리 한자락에 푹 빠져듭니다.
마디마다 애절함이 구구절절..
어찌 이리 슬픈지요. 몇번 반복해서 들어봅니다.
구절초님.
국악은 빠져들면 들수록 그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 음악이지요.
춘향이의 애달픈 이야기가 남원 광한루 오작교에 새록새록 피어납니다.
아! 그러고보니 구절초님께서도 남원에 살고 계시지요?
저와 한 하늘을 이고 있네요. 더욱 더 반갑습니다.
남원 사람들은 지나가는 목동도 지게 받쳐놓고
'육자배기' 한 가락을 뽑을 만큼 국악이 만연된 곳이라고 하지요.
어쩐지 오작교 테마음악이라 해서 남원과 관련있나 생각했는데
남원이라니 참말로 반갑구만요. 남원 어디신지 만나 뵙고 싶습니다.
구절초님.
저는 호반아파트에 살고 있습니다.
같은 하늘을 이고 산다는 것만으로도 더윽 더 반갑군요.
조만간 한번 뵙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