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madrigal [마드리갈] 이탈리아 성악곡의 두 가지 형태에 대한 용어: (1) 14세기의 마드리갈은 3행시 2연과 리토르넬로(ritornello) 라고 하는 2행시 1연으로 구성된 8행시를 가사로 해서 2성부 혹은 3성 부로 이루어지는 A-A-B형식의 성악곡; (2) 16세기에 이르러 마드리갈 시는 행수와 운이 자유로와 졌고 그에 따라 음악도 반복 부분을 갖지 않는 통작 악곡이 됨.

madrigal comedy [마드리갈 코메디] 16세기말부터 17세기초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작곡된 합창모음곡.

maestoso [마에스토소] 장엄한.

maestro [마에스트로] 뛰어난 교사. 작곡가, 지휘자에 대한 영예로운 칭호.

maestro di camera [마에스트로 디 카메라] 실내악 지휘자.

maestro di canto [마에스트로 디 칸토] 성악 교사 또는 성악의 명인. Maestro di cappella [마에스트로 디 카펠라] 지휘자.

magnificat [마니피카트] 누가복음 1:46-55(Magnificat ani ma mea Dominum-내 영혼이 주님을 찬양하며)에 바탕을 둔 성모의 찬가.

major [메이저] 장소. major chord [메이저 코드] 장 3화음. major interval [메이저 인터벌] 장음정.

malaguena [말라게냐] 남쪽 스페인 지방의 기타 반주가 있는 3박자의 민속음악.

manche [망슈] 바이올린 등의 네크(neck).

mandolin [만돌린] 류트족의 악기. 네크의 상단이 류트처럼 꾸부러지지 않고 바이올린의 네크와 비슷한 것이 특징. 이탈리아 남부지방에서는 오늘날에도 사용됨.

mannheim School [만하임 스쿨] 18세기 중엽 독일 작곡가들의 중요 그룹. 만하임 작곡가들은 그들 고유의 작품가치보 다도 고전시대를 열어 주었다는 그들의 역사적 위치가 더욱 중요시됨. 슈타미츠(1717-1799)를 중심으로 50명 이상의 악 단을 가졌으며, 오케스트라 멤버 전원의 호흡이 일치한 연주 (정연한 보잉. 정확한 프레이징), 크레센도-디미누엔도로 대 표되는 새로운 셈여림법 등에 의해서 관현악의 연주법에 새 로운 경향을 가져옴. 이와 같은 연주 기술은 전고전파가 개 척 중이던 교향곡이나 협주곡 등의 관현악곡을 뒷받침해 주 는 표현 원리가 되기도 함. 또한 소나타 형식을 중심으로 하 는 다악장 형식의 확립에 노력했음.

maracas [마라카스] 타악기의 일종. 마라카(maraca)의 열매를 말려 그 안에 있는 씨앗으로 소리를 내도록 한 악기.

marcato [마르카토] 강조된.

march [마치] 행진곡. 원래 군대와 같은 대규모 집단을 질서 있게 행진하도록 만들어진 음악. 형식은 보다 선율적인 성격 을 갖는 트리오 다음에 행진곡이 다시 반복되는 MTM, 또는 MTMTM을 취한다.

marimba [마림바] 각기 다른 크기와 두께의 나무판들로 구 성된 아프리카와 중남미의 실로폰.

masculine cadence [매스큘린 케이던스] 남성 종지. 악절이 나 곡의 마지막 음이 강한 박자에서 끝맺는 것.

masque [마스크] 16-17세기에 왕후, 귀족을 위한 무대작품. 시, 성악, 기악, 춤, 연기 등을 결합한 형태로 소재는 신화나 우화임.

mass [매스] 미사(Missa)의 영어식 명칭.

massig [메시히] (1)보통의. (2)합성어로서 '--풍으로'.

mazurka [마주르카] 다양한 빠르기로 연주되는 3박자의 폴란드 민속춤. measure [메줘] 마디(bar).

mediant [미디언트] 가온음. 음계의 제3음.

medley [메들리] 접속곡. 버지널리스트(virginalists)에 의해 서 이미 사용됨.

Meistersinger [마이스터징거] 중세의 미네징거(Minnesinge r)를 계승하여 15, 16세기에 독일에서 활약한 시인 겸 음악 가.

melisma [멜리스마] 한 음절로만 노래 불려지는 표현적 성 악 악절.

melody [멜로디] 음악적 음들의 연속.

membranophones [멤브라노폰즈] 드럼 족의 악기를 일컬음.

mensural notation [멘슈랄 노테이션] 1250년 프랑코 드 콜 로뉴 (Franco de Cologne)가 체계화시켜서 1960년까지 사 용되었던 음악 기보법.

menuett, minuet [미뉴엣] 프랑스어 형용사 menu(작은)에 서 온 것으로 작은 스텝의 춤이라는 뜻. 17세기 중엽. 루이 14세에 의해서 궁정에 도입됨.

messa di voce [멧사 디 보체] 18세기 벨 칸토(bel canto) 의 특별한 성악기법으로 음을 길게 끌면서 점점 커졌다가 점 점 작아짐.

mesto [메스토] 슬픈. 우울한.

metamophose [메타모포제] 주제구나 악구가 자유롭게 변화하면서 전개되는 것.

meter [미터] 박자표에 의해 나타내어지는 고정된 박(beast s)의 유형.

method [메소드] 연주 기술. 연주법을 서술한 저서.

metronome [메트로놈] 곡의 정확한 속도를 지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계.

mezza, mezzo [메자, 메조] 반(half). mezza voce [메자 보 체] 음량을 억제하여 여린 음으로 노래하는 것을 말함. mezz o forte [메조 포르테] 중간 세기로. mezzo piano [메조 피아노] 중간 여리기로. mezzo soprano [메조 소프라노] 낮은 소프라노.

microtone [마이크로 톤] 미분음. 반음보다 작은 음정. 온음 을 몇 분할하느냐에 따라서 3분음, 4분음, 6분음 등으로 불린다.

military music [밀리터리 뮤직] 군악, 식전, 행진, 또는 사 기를 고무하기 위한 군대용 실용 음악.

minim [미님] 2분 음표의 영국식 이름.

minima [미니아] 정량기보법의 음표 또는 쉼표. 14세기 아 르스노바 이후 사용됨.

Minnesinger [미네징거] 12세기부터 14세기에 걸쳐 활약한 독일의 음유시인. 사랑과 종교를 포함한 다채로운 제재를 다룬 독일 시와 가곡(Minnelied)을 많이 만듦.

minor [마이너] 단조.

minstrel [민스트럴] 중세의 봉건 제후의 군정에 봉직하던 직업 음악가.

miserere [미제레레] 로마 카톨릭 교회에서 성주간의 찬과 등에 사용되는 시편 51편 ("Miserere mei, Deus, secundu m magnam misericordiam tuam"- 주여, 당신의 선함을 인하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missa, mass [미사, 매스] 로마 카톨릭 교회의 최고의식. 천 주를 찬미하고 속죄를 원하며 은총을 기도하는데, 성만찬을 기념함. 명칭은 "Ite, missa est(congregatio) - 가십시오. 모임이 끝났습니다."에서 유래. 음악용어로서 미사는 키리에 로 시작하여 이뉴스 데이로 끝나는 미사 통상문의 일관된 작곡에 대하여 사용되는 것이 보통.

missa cantata [미사칸타타] 정식 전례 성가를 곁들인 미사.

missa solemnis [미사 솔렘니스] 장엄 미사. 조제 및 부조제 를 거느리고 행해지는 카톨릭의 성의 미사.

mode [모드] 전혀 다른 두 가지 개념에 대해 쓰이지만, 두 개념 모두 중세에서 유래. (1) 선법. 음계 형성의 한 형태. (2) 리듬의 한 형태. 3박자의 단순한 리듬형이 반복되는 13 세기 리듬체계.

moderato [모데라토] 보통빠르기.

modinha [모디냐] 포르투갈에서 생겨나서 지금은 주로 브라질에서 불려지는 노래.

modulation [모듈레이션] 곡의 중간에 조가 변화하는 것을 말함.

moll [몰] 단조.

molto [몰토] 매우. 대단히.

monody [모노디] 그리스어의 monos(단일의)와 ode(노래)의 합성어. (1) 단성음악(monophoy). (2) 1600년경 피렌체의 카메라타 회원들이 성악적 폴리포니에 반대하여 제창한 독창 형태.

monothematic [모노씨메틱] 단일 주제를 바탕으로 한 작품 에 대한 용어.

mordent [모르덴트] 악보에 적혀진 음표에서 2도 아래 음으로 구사하는 장식기법. 악보에 적힌 음이 c라면 c-b-c-n-c 로 연주됨.

morendo [모렌도] 사라지듯이.

mosso [못소] 움직이다.

motet [모테트] 폴리포니에 의한 종교곡 (단 세속적 의식을 취한 축전곡 등을 포함하기도 함)의 일종.

motif, motive [모티프, 모티브] 동기, 곡 전체 혹은 부분을 통일시키는 요소로 나타나는 짧은 음절. 흔히 주제 안에 포함되어 있음.

moto [모토] 운동.

mouthpiece [마우스피스] 연주자의 입술을 대는 관악기 부 분.

movement [무브먼트] 악장. 소나타, 교향곡 등을 구성하는 비교적 독립된 부분.

multi- [멀티-] 여러 가지.

multimeric [멀티메트릭] 악곡 중에 박자가 빈번하게 바뀌는 것.

multiphony [멀티포니] 두 개 이상의 독립된 성부에 의해 구성되는 악곡양식.

multiple tonality [멀티플 토널리티] 다조성.

musette [뮈제트] (1) 17, 18세기의 프랑스 백파이프. (2) 목가적 춤곡 풍의 악곡.

musica di scena [무지카 드 세냐] (1) theater music (극장음악). (2) incidental music (부수음악).

musica ficta [무지카 픽타] 10-16세기의 음악에 있어서 반음계적 변화음.

musical [뮤지컬] 19세기 후반 오페렛타 및 그 계열의 음악 극 형식을 답습하면서 20세기 초기 이래로 미국인의 기호에 맞추어 발달한 대중 음악극.

musica sacra [무지카 사크레] (1) church music(교회 음악) (2) religious music (종교음악).

music appreciation [뮤직 어프리시에이션] 음악 감상. 음악 을 듣는 것은 일종의 가치판단이므로 음악적 훈련을 거쳐서 음악을 듣는 지적능력을 함양하는 것.

music criticism [뮤직 크리티시즘] 현대의 생활속에 행해지는 음악작품이나 연주에 대한 가치비판을 하는 것.

music festival [뮤직 페스티벌] 음악제. 어떤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어떤 일정한 기간에 개최되는 음악의 제전적 행사. 1724년 영국의 그로스터 등 세곳에서 열린 '합창제'에서 비롯.

music hall [뮤직 홀] 19세기말 20세기초 영국에서 음악적 오락, 특히 대중적 노래, 춤, 촌극과 음식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극장. 뮤직 홀은 당시 대중음악의 산실이었고, 미국에서도 번창했음. 19세기말 프랑스에서는 카페 콩세르(caf s-concerts)와 카지노 드 파리(Casino de Paris)가 유명.

musicology [뮤직컬로지] 음악학.

music therapy [뮤직 세라피] 음악요법.

musique concr te [뮈지크 콩크레트] 구체음악. 여러소리들 (소음, 말소리, 타악기소리등)을 녹음하고, 이를 전자음향기로 가공, 구성하여 녹음 테이프에 고정시킨 음악. 1948년 피에 르 쉐페르(Pierre Schaeffer)에 의해 시작.

musique d'avant-garde [뮈지크 아방 가르드] 전위음악. 전 통을 부정하고 새로운 사상이나 기법에 바탕을 둔 음악.

mutation [뮤테이션] (1) 변성. (2) 바이올린의 쉬프트 (shift).

mute [뮤트] 약음기.

mystic chord [미스틱 코드] 스크리아빈(Scriabin)에 의해 고안된 4도 간격의 다섯음으로 이루어진 화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