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idiophone [이디오폰] 체명악기. 상당한 용적을 가진 고체의 진동이 기본으로 되어 있는 악기 군을 포괄한다.

imitation [이미테이션] 모방. 어떤 선율이나 음형을 다른 성부가 되풀이하는 것. 카논과 푸가는 물론 소나타 형식의 발 전부에서도 중요한 기법이다.

impressionism [임프레셔니즘] 인상주의. 후기 낭만주의를 밀어내고 1890년대부터 약20년간 프랑스의 주도하에 나타난 새 기류로 직관과 감각을 중시했다. 대표적인 작곡자는 드뷔시.

improvisation [임프로베제이션] (1)재즈에서 솔로악기 주자 가 주어진 테마를 바탕으로 독특한 바리에이션을 창조하는 것. (2)즉흥연주. 창작과 연주를 동시에 하는 행위.

incidental music [인시덴틀 뮤직] 부수음악. 극의 사이에 연 주되도록 작곡된 곡. 정확히 말하지면 전주곡을 지칭함.

infernale [인페르날레] 무서운, 악마적인.

inner part [이너 파트] 내성. 화성의 4성 작법에 있어서 알토와 테너 부문을 가리킴.

innocente [인노첸테] 천진스러운, 자연스런, 소박한.

instrumental music [인스트루멘틀 뮤직] 기악. 성악의 반대말로서 악기에 의해 연주되는 음악.

interlude [인터류드] 간주곡. (1) 16세기의 신비극, 도덕극의 막간에 연주되는 짧은 곡. (2) 찬송가와 성가의 절과 절 사이 에 오르간으로 연주되는 짧은 곡.

intermezzo [인테르메조] 주 작품의 중간에 삽입되는 것을 의미한다. 16세기에는 오페라의 연극의 막간에 들어가는 가벼운 오락적인 무대극을 가리켰고, 오페라의 인테르메조는 1 8세기에 오페라 부파로 발전하게 되었다. 오늘날에는 주로 오페라 안에 놓이는 경과적인 성격을 가진 기악을 말함.

interpertation [인터프리테이션] 작품에 대한 해석.

interval [인터벌] 음정. 두 음 사이의 음높이 차이를 말함.

intonation [인토네이션] 넓은 뜻으로는 음성의 상하와 기복 을 말하지만 일반적인 의미의 인토네이션은, 연주시 의도했던 피치(높이)에 정확히 도달했는지에 여부를 말함.

intrada [인트라다] 16~17세기의 제전 또는 행진곡풍의 서 곡.

introduction [인트로덕션] 도입부. 어떤 악곡의 주요 부분을 들어가기 전에 준비적인 부분으로 놓이는 음악으로서 느림 템포가 많다.

invention [인벤션] '창의'라는 뜻의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대개 J.S.Bach의 2,3성 클라비어곡을 가리킨다.

isorhythm [아이소리듬] 같은 리듬이라는 뜻으로 14세기 모테트의 구성원리. 악곡의 각 부분이 같은 형의 리듬을 되풀이하는 것이 특징.

Italian overture [이탈이언 오버튜어] 이탈리아풍 서곡. 17 세기에 스카를라티가 자신의 오페라에서 처음으로 사용한 이래로, 18세기 전반에 걸쳐 '프랑스풍 서곡'과 함께 널리 애호 된 서곡 양식. 18세기 중반 프랑스 풍 서곡은 모습을 감추었으나 이탈리아풍 서곡은 고전파 교향곡의 모체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