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echo [에코] (1)음향학 용어. 반향. (2)모방 수법의 메아리 적 효과. 17세기에는 오페라의 아리아나 칸타타에 사용되어 대비적인 효과를 중시하는 바로크 음악의 중요한 수법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베토벤의 '피델리오'에 등장하는 트럼펫 용법 이 그 예.

eclogue [에클로그] 에글로가. 목가.

Ecole [에콜] 어떤 특별한 악곡의 스타일을 나타내는 악파. 영어의 '스쿨'.

Ecole de Clavecin [에콜 드 클라브생] 클라브생악파. 17~ 18세기 프랑스의 궁정 음악으로 클라브생 음악을 번창케 한 일파를 지칭. 특히 쿠프랭은 클라크생 음악의 완성에 공헌한 대표적인 음악가.

Ecole de Paris [에콜 드 파리] 파리 악파. (1) 노트르담 악 파. (2) 르네상스 시대에 파리에서 활약한 샹송 작곡가들. (3) 20세기초 파리에 거주하면서 파리의 작품을 몸에 익힌 젊은 외국인 작곡가들을 가리키기도 한다.

Ecole de St. Martial [에콜 드 생 마르시알] 생 마르시알 악파. 남부 프랑스 리모주에 있는 생 마르시알 수도원은 11 세기말부터 12세기초에 걸쳐 예술의 중심지로서 초기의 폴리 포니 개척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Ecole versaillaise [에콜 베르사이에즈] 베르사이유 악파. 1 7, 18세기 프랑스의 음악활동에 있어서 중심지였던 파리 근 교의 베르사이유 궁전을 본거지로 활약한 음악가들의 총칭.

ecossaise [에코세즈] '스코틀랜드의 무곡'이란 뜻이지만 전통적인 스코틀랜드 민족 무곡과는 무관함 오히려 잉글랜드의 '전원무곡'에 속한다. 19세기 전반에 영국. 프랑스 등지에서 유행했던 2/4박자의 빠른 곡.

electronic music [일렉틀닉 뮤직] 전자 음악.

elegy [엘레지] 엘레지 혹은 엘레지아. 본래는 슬픔의 시, 죽 은 자를 애도하는 시인데 음악에서는 그러한 내용을 가진 음 악을 말한다. 마스네의 가곡이 유명.

Emperor Concerto [엠페러 콘체르토]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제5번 '황제' 협주곡.

Emperor Quartet [엠페러 콰프텟] 하이든의 Op.76-3, C장조의 현악 4중주곡에 대한 별칭. 제2악장이 오스트리아의 국가와 그 변주곡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황제4중주'라고 부른 다.

emphatique [앙파티크] 감정을 담아서. 고조된 것처럼.

encore [앙코르] 다시, 또 한 번. 청중의 갈채에 대한 보답으로 같은 곡 또는 다른 악곡의 일부나 전체를 추가해서 연주하는 것. 앙코르의 실행은 17세기 이탈리아의 오페라에서 명가수의 대두와 더불어 시작된 이래 일반 성악이나 기악에서 도 흔히 쓰이게 됨.

English suites [잉글리시 쉬츠] 영국 모음곡. J.S.Bach가 6 곡의 피아노 모음곡에 붙은 제명. 프랑스 모음곡보다 규모가 크다.

ensemble [앙상블] (1) '함께'라는 뜻으로 두 사람 이상의 중창 또는 중주를 뜻한다. (2) 관용어로서 연주의 균형이나 통일성을 나타내기도 함.

entree [앙트레] 17~18세기 발레에 있어서 오페라의 '장'에 해당하는 '막'의 일부를 지칭.

E.P. [이 피] 장시간 레ㅋ의 일종으로 extended playing re cord의 약자로 45회전의 음반을 말함.

epilogue [에필로그] 코다.

episode [에피소드] 삽입구, 삽입어, 간주 등으로 불리며 두 개의 주부 사이의 자유로운 삽입 부분. 특히 현저한 에피소드를 가지고 있는 것은 론도형식인데 주요 주제가 3회 되풀 이 되는 동안 두 개의 에피소드가 삽입된다.

estravagante [에스트라바간테] 과장된 악곡.

ethnomusicology [에스노뮤지컬러지] 민족음악학.

etude [에튀드] 연주 기교의 습득을 목적으로 작곡된 연습곡. 수준이 높은 연주회용 연습곡도 있으며 쇼팽의 피아노 에튀드, 슈만의 교향적 연습곡이 대표적인 예.

exposition [익스포지션] 제시부. 어떤 악곡에 있어서 주제를 제시하는 부분.

expresstionism [익스프레셔니즘] 표현주의. 20세기 초엽 인상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등장. 이들의 음악은 일종의 심리적 기록으로 독자적인 감정 세계를 주관적으로 표출하는 데 주력했다. 전통적인 조성 음악의 질서가 파괴되고 예리한 음정 진행. 극적인 고음역과 저음역, 자유로운 박절이나 리듬, 불협화음을 끌어들여 12음기법으로의 길을 열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