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rah (Lois) Vaughan(1924년 3월 27일 ~ 1990년 4월 3일)

   미국의 재즈 가수, 피아니스트. 별명은 Sassy, The Divine One.

   풍부한 목소리와 매우 자연스러운 명인적 기교로 1940년대 중반에서 말까지 비밥 재즈 음악가들이 사용하던 선율에 대한 폭넓은 화성적 처리를 수용하여 국제적 명성을 얻었다.

   어린시절 교회합창단에서 노래했던 그녀는 뉴욕 시의 한 경연대회에서 우승했으며, 1943년 얼 하인스의 빅 밴드에 보컬리스트 겸 제2피아니스트로 참여했다. 이 그룹은 가수 빌리 엑스타인이 재조직한 것으로 거기에 모인 여러 명의 진보적인 음악가들이 그들의 음악관을 발전시켜 비밥 양식을 낳았다.

   본은 1944년 이 밴드와 처음으로 음반을 냈으며 1945년초 솔리스트로 활동했고 때로 그녀의 트리오와 함께 연주하기도 했다. 1951년경 대표적인 콘서트 연주자로 미국과 유럽에서 인기를 끌었다.

  남아메리카와 동양에서 연주여행을 했고 폭넓게 레코딩 했으며, 재즈 트리오에서부터 심포니 오케스트라에 이르기까지 여러 형태의 악단과 함께, 나이트클럽에서부터 옥외 집회장에 이르기까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연주했다.

  그녀의 성량은 오페라 연주도 할 수 있을 정도였으며, 자신이 선택한 레퍼토리 가운데 어떤 노래라도 개성있게 재해석해내는 재질과 즉흥연주기법도 지니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