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짜르트 효과라는 말이 있습니다. 모짜르트의 음악을 들으면 아이들의 두뇌 자극에 상당한 효과가 있다는  미국 의학계의 연구로 증명되었습니다. 특히 아이들의 창의력 향상에 상당한 효과가 있습니다.

 

모짜르트 효과에 이어 바로크효과도 증명되고 있습니다.

 

이는 음악 사조 중의 하나인 바로크음악이 아이들의 ㅣQ 향상과 두뇌 안정에 효과가 있어 모짜르트 효과와 동일시 되고 있습니다.

바로크 음악이 아이들에게 좋은 이유는  바로크 음악의 특징 중의 하나인 통주저음 체계 때문입니다.  바로크음악에서만 들을 수있는 통주저음이란 바쏘콘티누오( Basso continuo)를 우리나라 말로 해석한 것이며, 숫자가 붙은 베이스라고도 불립니다. 이는 곡 전반에 배경으로 시작부터 끝까지 깔리는 저음을 말합니다.
 

바로크 작곡가들 (바흐 헨델.비발디 등 )의 음악을 들어보면  항상 뒷배경음으로 마치 오르골 소리 비슷하게 건반악기 소리가 깔려있는데  이것이 바로 통주저음 (바쏘 콘티누오)입니다.  고전파부터는 사라진 음악체계입니다.

 

통주저음의 역할을 수행하는 악기로는 보통 대부분이 하프시코드( 피아노의 전신) 이며 가끔 베이스비올..비올라 다 감바 가 수행하기도 합니다. 바로 이 통주저음이 아이들의 두뇌 안정에 절대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가 태아 때 느끼던 어머니의 심장박동 소리와 주파주가 동일하기 때문이라는 것인데 바로크 음악은 그래서 아이들에게 아주 좋다고 합니다. 꼭 이렇게 아이들에게 좋다 라고 해서 억지로 듣는 것 보다는 바쁘게만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삶의 활력을 제공해주고 정신적 안정을 주기에 들어야 하는 음악이 클래식 음악일 것입니다.

 

그러나 클래식 음악이라는 것이 초심자에게는 지루하고 많은 시간과 장비 그리고 낯설기만 한 음악의 제목들 때문에 쉽게 접근하지 못한 장르입니다.

 

따라서 이 공간은 클래식 음악의 입문자에게 클래식과 쉽게 친해질 수 있는 음악들을 선곡하여 클래식 음악에 대한 이해를 돕고, 클래식 음악을 좀 더 가까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곳입니다.

 

예전에 클래식 음악을 위하여 투자해야 할 것 세 가지에 대하여 말씀을 드렸었는데 잊지 않으셨지요?
시간의 여유와 좋아하는 음악을 위해 과감하게 투자를 하는 마음, 그리고 많이 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 그럼 입문자를 위한 곡들을 감상하여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