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스타일 - Acid Jazz 애시드 재즈(1990년대)
거리의 싸구려 음악으로서 정통 재즈라고 보기 어려운 테크노 사운드, 힙합과 소울을 접목시킨 샘플린 음악으로서 별난 이름을 가진 뮤지션들이 많다. Acid Jazz 는 한마디로 거리의 음악, 복제의 음악, 싸구려 2-3류 음악이라 할 수 있다.
Acid Jazz 는 3가지 기반을 가지고 있다.
그 하나는 그 속에 흑인의 정통 Funk가 있다는 점이다. 둘째는 Ghetto(빈민가) 문화인 Hip Bop 문화 즉 Rap이 있다는 점이다. 셋째 음악적으로 Computer를 사용한 Samplin' 기법이 있다는 점이다. 다시 간추려 다른 말로 표현하면 Acid Jazz 는 Jazz적인 어법과 Rap을 결합시킨 B급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재즈, 펑크, 힙합 등을 즐겨 연주하던 세대들의 음악으로서 Acid Jazz는 이 앞의 3가지 장르의 요소를 다 가지고 있다. percussion을 많이 사용하고 주로 생음악으로 연주되기 때문에 재즈와 Afro-Cuban에 더욱더 가까워 보인다. 그러면서도 funk, hip-hop, dance music과 같은 쾌조의 음악이다. 이 용어는 70년대 jazz-funk 음악을 편집 재발매하면서 미국과 영국에서 동시에 사용되었다.
80년대 중반 재즈 펑크가 부활할 시기에 영국이 슬그머니 이 말을 먼저 꺼냈다. 이렇게 하여 80년대 후반과 90년대 초반에 다양한 Acid jazz artists가 생겨났는데 이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Stereo MC's, James Taylor Quartet, The Brand New Heavies, Groove Collective, Galliano and Jamiroquai 등과 같은 Live Band와 Palmskin Productions, Mondo Grosso, Outside and United Future Organization 등과 같은 스튜디오 음악 등이 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