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Emil Gilels, piano

Recordings:
1st ~ 7th Track : 1949.
8th ~ 11th Track : 1977.

Total timing 01:08:50


01. Chopin - Nocturne No.13 in c minor, Op.48, No.1

작품 48의 두 곡은 쇼팽의 원숙기의 작품이다.
특히 첫번째 곡인 c단조는 쇼팽의 모든 녹턴 중에서 가장 웅장하다. 작곡은 1841년, 출판은 1841년. 로라 뒤플레에게 헌정되었다.

Kullark은 "이 곡의 구성과 시정성은 이 곡을 쇼팽이 작곡한 어느 다른 녹턴보다도 중요성을 높이고 있으며, 주요 주제는 정말 놀라운 슬픔에 대한 표현이다. 극적인 곡으로 작품 27-1과 견줄만하다. 격렬함에 있어서 27-1정도는 아니지만 그 대신 고귀한 정서로 가득 차 있다."고 평하고 있다.

쇼팽의 원숙기를 대표하는 명작으로서 고상한 정서를 지니고 있으며 전체가 발라드풍으로 처리되었다. 격조 높은 기품에 격렬한 정열을 표현한 이색적인 곡이다.

02~05. Piano Sonata No.2 in bb minor, Op.35

작품의 개요 및 배경

쇼팽의 피아노 소나타 제2번 <장송>은 1839년 여름 그의 연인이었던 ‘조르주 상드’의 시골집 ‘노앙’에서 작곡하였다. 노앙의 집은 결핵으로 쇠약해진 쇼팽의 몸과 마음에 위안을 주는 곳이었다. 소나타 제2번의 특징은 3악장에 ‘장송행진곡’이 나오는데, 그 이유는 잃어버린 조국을 음악 속에 투영시키고자 하는 쇼팽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한다.

‘장송행진곡’은 쇼팽이 소나타 제2번을 만들기 2년 전인 1837년에 따로 작곡했던 곡이다. 쇼팽은 이 곡을 작곡할 때 친구인 폰타나에게 보낸 편지에서 “나는 지금 이곳에서 Bb단조의 소나타를 쓰고 있어. 자네가 이미 알고 있는 장송행진곡이 이 곡에 들어갈 것 같네. 알레그로 악장에 이어서 Eb단조의 스케르초가 되고, 그 다음이 행진곡, 그리고 마지막에 약 3페이지의 짧은 피날레가 있어. 행진곡 다음에 왼손이 오른손과 같은 음으로 대화를 하지.”라고 편지에서 말했다고 한다. 이 말에서 알 수 있듯, 이 곡은 열렬한 애국자였던 쇼팽이 조국 폴란드의 암울한 현실을 안타까워하면서 만든 것이 확실하다.

곡은 모두 4악장 구성으로, 제3악장에 ‘장송행진곡’을 둔 것은 쇼팽이 이 소나타를 3악장을 중심으로 구성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4개의 악장은 유기적으로 결부되어 있지는 않고 각각 자유로운 독창성을 갖고 있는 것도 특이하다. 그래서인지 슈만은 이 소나타를 낭만적인 독창성을 가진 소나타라고 평가하였다.

작품의 구성 및 특징

제1악장 Grave. bb minor 2/2박자 소나타 형식
'그라베'는 신음하는 듯한 서주로 암울하다. 이어 주부로 들어가면 ‘아지타토’의 격렬한 반주를 타고 제1주제가 제시된다. 그러나 곡상은 여전히 어둡다. 이 악상은 더욱 고조되다가 온화하고 부드러운 ‘소스테누토’의 제2주제가 나타나 안정된다. 그러나 다시 열광적인 경과부로 들어가 격렬한 리듬의 변화를 보이면서 제시부를 마친다. 전개부는 앞의 제1주제를 회상하고 제2주제를 거쳐 재현부로 들어가지만, 제1주제를 재현시키지는 않고 끝에서 그 동기가 회상되면서 곡을 마친다.

제2악장 Scherzo ma non troppo. eb minor 3/4박자 세도막 형식
제2악장은 스케르초 주제의 해학적인 분위기는 점차 사라지면서 알 수 없는 공포감이 조성된다. 제1테마는 전쟁에서 승리한 영웅을 묘사하는 부분이라고 한다. 이는 민중의 환호와 개선의 축제를 회상하는 선율이다. 그러나 중간부는 제1테마에 비해 사랑을 그리워하는 따듯한 시정이 그려지고 있는데 극히 감미롭다. 이어 스케르초 주제가 다시 재현된 뒤 끝에서는 다시 중간부 주제가 나타나 여운을 남기면서 끝난다.

제3악장 Marche funebre. Lento bb minor 4/4박자 세도막 형식
제3악장은 이 곡을 작곡하기 2년 전에 이미 만들어 두었던 장송행진곡이다. 여기서 주부의 저음은 장례식의 행렬이 움직이기 시작할 때 울리는 조종소리를 본 딴 것이라고 한다. 쇼팽은 여기서 “이런 장송행진곡은 국민의 고통과 비탄을 아는 사람만이 작곡할 수 있는 곡이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주부의 무겁고 침울한 화음에 이어 중간부의 주제는 오히려 감미로워서 마음의 상처를 입은 사람에게 평온과 위안을 주는 천상에서 들려오는 선율이다. 그러나 곡은 다시 장송행진곡의 주부로 돌아가서 마지막에는 마치 장례 행렬이 멀어져 가듯이 사라진다.

제4악장 Presto bb minor 2/2박자
프레스토는 빠르고 경쾌한 듯 하지만, 모든 것을 잃어버린 황량함이 깔려 있다. 시종 양손의 유니즌으로 셋잇단음이 연주되는데, 쇼팽은 이 악장을 “왼손과 오른손이 유니즌으로 나불거린다”고 적었다지만, 고독한 아름다움이 넘치는 부분이기도 하다. 곡은 셋잇단음의 동기의 반복으로 끝내 아무런 형식적인 연관을 나타내지 않고, 듣는 이를 비웃는 것처럼 침묵해 버린다. 그래서인가, 슈만은 이 악장에 대해, “음악이라기보다 조롱에 가깝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는 “조롱의 미소를 짓고 있는 스핑크스처럼 끝나기 때문이다.”라고 평가하고 있다.


06. Chopin - Polonaise in Ab major, Op.53, 'Heroic'

쇼팽이 남긴 방대한 작품이 없었다면 아마도 오늘날 피아노 레퍼토리는 대단히 빈약했을 것이 분명하다. 인간 영혼의 가장 은밀하면서도 깊숙한 부분을 담아낸 피아노 작품 가운데 첫 손에 꼽히는 작품이 바로 쇼팽의 것이기 때문이다.

쇼팽은 평생에 걸쳐 피아노라는 악기에 자신의 천재성과 삶 전체를 바쳤다. 물론 몇몇 실내악 작품과 가곡들을 작곡하긴 했지만 이들 장르 또한 피아노가 반드시 포함되었던 만큼, 쇼팽의 영감의 원천은 역시 피아노였다. 그의 가장 친밀한 동료였던 피아노를 통해 쇼팽은 대단히 다양한 작품들을 남길 수 있었다. 피아노 소나타는 물론이거니와 녹턴, 프렐류드, 왈츠, 마주르카, 연습곡, 즉흥곡을 비롯한 짧은 형식의 작품들이 모두 여기에 포함된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하게 평가해야 하는 것은 이들 소품의 형식과 리듬, 피아노 테크닉, 정서 등등을 새롭게 정의함과 동시에, 낭만주의와 고전주의를 놀라울 정도로 혼합해 내었을 뿐만 아니라, 이성적인 판단과 감정적인 격렬함, 수줍은 듯한 내면적 울림과 정열적인 외향적 기운의 혼합체를 만들어낸 장본인이 바로 쇼팽이라는 점이다. 이 과정에서 쇼팽은 단순히 음악의 장식적 요소를 제외했을 뿐만 아니라, 필요 이상의 비르투오시티 및 과도한 감정 토로 또한 경계했다. 이것이야 말로 쇼팽의 진정한 음악적 개성이 출발하는 지점이라 말할 수 있다.

최소한 열 여섯 곡에 달하는 폴로네이즈는 쇼팽이 평생토록 꾸준히 작곡했던 장르다. 최초의 폴로네이즈는 그가 여덟 살 무렵에 작곡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바르샤바 근교에서 유년 시절을 보내며 폴란드 농민들의 무곡에 깊이 동화했던 쇼팽은, 궁정 무도회에서 사용되었던 것과 같은 느긋하고 장엄한 무곡으로부터 진실로 위대한 숨결과 힘을 담아낼 수 있는 서사적이고 리드미컬한 시의 형식으로 폴로네이즈를 점진적으로 발전시켜 나갔다.

1835년 파리에서 작곡한 두 개의 [폴로네이즈 Op.26]에서 이러한 극적인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데, 이제 폴로네이즈라는 무곡은 서정적이고도 영웅적인 무게감을 갖는 동시에 단호하면서 경건하고 극적인 개성들이 폭발적으로 터져나오는 ‘무거운’ 장르로 변화하게 된 것이다.

Polonaise in Ab major, Op.53, 'Heroic'

1842년에 작곡된 Op.53은 [영웅 폴로네이즈]와 함께 쇼팽의 폴로네이즈 가운데 가장 유명한 작품이다. 고난을 헤치고 점차 고양되는 흥분감과 이에 대한 부드러우면서도 힘찬 해결, 종국에 이르러서는 승리에 대한 도취가 터져나오는 압도적인 작품이다. 절대적으로 자유로우며 격렬한 소용돌이를 불러일으키지만, 한 편으로는 경건하고 장엄하며 단호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이 작품은 피아니스트로 하여금 초인적인 비르투오시티와 창조적인 드라마를 요구하는 난곡으로도 유명하다.

07. Impromptu No.2 in F# major, Op.36

즉흥곡이란 순간적인 기분에 따라 악곡을 진행하는 형태를 말한다.
쇼팽이 쓴 즉흥곡은 4곡이 있으며 <제1번, 4번>이 유명하다. 특히 제 4번 환상 즉흥곡은 1834년의 작품으로 ‘환상’이란 제목은 그가 죽은 후 붙여졌다.

그는 생전에 이 곡을 무척 아꼈으며 죽은 후에 파기해 달라는 유언을 남겼지만 지금에 와서는 4곡의 즉흥곡 중 가장 널리 연주되고 있다. 화려한 기교, 감미로운 선율이 매혹적이다.

작품 28의 프렐류드와는 달리 네개의 즉흥곡들은 세트로 출판이 되지 않았다. 가장 처음 작곡이 되었던 것은 흔히 환상즉흥곡이라고 불리는 곡으로 25살이던 1835년에 작곡이 되었지만 죽은 후에야 출판이 되었다. 그래서 현재의 작품번호는 가장 늦은 66번으로 되어 있다.

즉흥곡 제2번 F#장조 op.36(Impromptu No.2 in F-sharp major Op.36)

1839년의 작품으로 Chopin의 4개의 즉흥곡 중에서 가장 시적인 곡인데, 왼손에 의한 꿈결 같은 악구로 시작되는 녹턴 풍 곡이다. 작품 36의 F sharp major는 1번과 같은 멜로디의 아름다움이나 형태의 균형은 없지만 대신 정서의 깊이라든가 박력에 있어서 뛰어나다. 이것은 표현 형태에 있어서 발라드의 서술적 요소와 녹턴의 명상적인 요소를 구비하고 있다.

곡은 종소리와도 같은 낮은 음부 위에 우울한 멜로디가 울리는 녹턴풍의 모습이 보인다. 이윽고 화음의 연속에 의한 몽롱한 분위기로 변한다. 이어서 D major의 화려한 삽입구가 끝나면 다시 녹턴풍의 가락이 F 장조로 나타난다. 다시 으뜸조로 되돌아와서 으뜸가락은 장식과 변화가 덧붙여져서 한층 처리되는데 특히 32분 음표의 음계가 동행하고 있는 악행은 가히 매력적이다. 끝부분의 8도의 화음이 인상적이다.

07~11. Piano Sonata No.3 in b minor, Op.58

작품의 개요 및 배경

이 곡은 1844년에 작곡되어 1845에 출판되었으며 드 페르튀 백작부인에게 헌정되었다.
장송 행진곡 소나타 Bb 단조를 쓴 지 5년 후에 작곡된 B 단조는 Bb 단조 보다 유기적인 통일감이 있으며, 전체적으로 규모가 웅대하고 쇼팽의 천부적인 재능이 드러나 있는 악곡이다. 아마 쇼팽의 모든 작품 중에서 이 곡처럼 웅장한 느낌을 주는 작품은 없을 것이다.

1844년 봄 쇼팽은 건강이 악화된 데다 5월에는 아버지의 부고 소식까지 접해 정신적으로도 침울해 있었지만, 노앙에 있는 조르주 상드의 저택으로 옮기면서 회복되기 시작했다. 특히 누나 부부가 노앙을 방문한 것이 쇼팽에게 큰 힘을 준 것 같다. 그러는 동안 마음을 새롭게 가다듬어 시작한 것이 바로 이 소나타이다.

작품의 구성 및 특징

제1악장 Allegro maestoso b minor, 4/4박자. 소나타 형식.
테마의 소재가 풍부하고 또 대단히 아름다운 악장이다. 제1테마는 행진곡풍의 화음 속에 보기 좋고 당당하게 발전된다. 그 속에는 또한 고민과 비탄의 정이 잠재되어 있다. 제2테마는 D장조 칸타빌레의 선율이 나타나는데 하네카는 "아침의 야상곡(Nocturne)이다. 색깔과 향기가 그윽한 아침의 신선미가 있다"고 평하기도 했다.

제2악장 Scherzo: Molto vivace Ebmajor, 3/4박자. 3부 형식.
우아하고, 경쾌하며, 절제된 스케르초. 아름답고 빠른 8분음표가 쉬지 않고 물결치듯이 선회한다. 그 주선율은 제1악장의 제1주제와 관련성이 있다. Eb = D sharp 의 엔하모닉(이명동음)으로 B 장조로 바뀌는 트리오는 스케르초 주부와 대조적으로 화음에 의한 조용한 곡이지만, 분위기는 주부와 완전히 일치하여 감미롭다.

제3악장 Largo B major 4/4박자. 3부 형식.
라르고는 야상곡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E 장조의 중간부는 조금 길지만 매우 감미롭다. 제2악장 끝부분의 Eb 음을 엔하모닉에 의해 D sharp 음으로 받아서 시작하는 4마디의 서주로 B 장조가 확립된 다음, 칸타빌레의 주제가 연주된다. 이어서 E 장조의 중간부에 이르는데, 여기서 매우 아름다운 선율이 연주된다.

이 선율은 어지럽게 조바꿈을 해나간다. 이 중간부에 대해서 "긴 중간부의 꿈꾸는 듯한 부분으로, 눈을 떠 자신의 모습에 황홀해 하고 있는 작곡자가 상기된다. 이것은 작곡이라기보다는 오히려 공상이다."라고 니크스는 말한다. 또한 "라르고는 쇼팽의 행복한 영감이 결핍되어 있는 좋은 예이다. 선율은 평범한 느낌을 준다. 더구나 도약적인 저음부의 반주 음형은 선율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의견(하네커)도 있다.

제4악장 Finale: Presto, non tanto b minor 6/8박자. 론도 형식.
"이 악장을 화려하고 열정적이면서, 또 정확하게 연주하려면 베토벤의 '열정 소나타'를 연주하는 것과 같은 힘이 필요하다. 다만 이 소나타에는 영감보다 노력이 많이 느껴진다."는 리스트의 말을 인용하며 이 악장을 중요시하지 않으려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그 말에는 수긍할 수 없다. 이 곡은 구조에 있어서도, 내용에 있어서도 쇼팽이 작곡한 가장 당당하고 위대한 음악 가운데 하나이다

글 출처 : 오작교의 테마음악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