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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TION

Agnes Baltsa, mezzo soprano
Lorin Maazel, conductor
Wiener Philharmoniker
1985년


Mahler - Kindertotenlieder(죽은 아이를 그리는 노래)

작품의 배경 및 개요

도이치의 예술 가곡에 있어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이 가곡집은 프리드리히 뤼케르트의 시에서 5편을 추려 오케스트라 반주로 1900년부터 1902년에 걸쳐 작곡했습니다. 말러가 자기의 죽은 아이를 위해서 이 곡을 쓸 동기가 생겼다는 것은 오래전입니다. 왜냐하면 그 당시에 말러가 이 곡을 작곡할 때는 아기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 곡은 전부 사랑하던 아이를 잃은 아버지의 슬픔을 표현한 것으로 이 노래는 남성 바리톤이 노래하는 것이 제격입니다. 때로는 메조 소프라노도 부를 수 있습니다. 오케스트라의 반주는 독립되고 충실한 악상을 가지며 교향곡적인 표현을 볼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위법적인 수법을 중요하게 다루었기 때문에 음악의 깊이를 찾을 수 있으며 가사의 억양과 가락의 흐름이 극히 자연스럽다는 점을 하나의 특징으로 들 수 있습니다.

작품의 구성 및 특징

제1곡 d단조 4/4박자. 태양은 명랑하게 떠 오르고 있다.(Nun sill die Sonn' so hell aufgeh'n)

가사의 대의는 지금은 명랑하게 해가 떠 오르므로 밤의 불행은 사라지리라 그렇지만 지금 나에게 있어서는 불행이 뒤 따르는구나. 모든 것을 비치는 태양이여 원컨대 이 같은 불행을 영원한 빛가운데 소멸시켜 주십시오. 라는 줄거리인데 아이를 잃은 아버지의 애타는 마음을 읊은 노래입니다.

제2곡 B장조 4/4박자. 왜 그렇게 어두운 눈짓으로 (Nun she ich sohl warum so dumkle Flammen)

이 노래는 죽어가는 아이의 눈모습을 회상하는 노래입니다. 어찌하여 그처럼 어두운 눈짓으로 나를 바라 보았는가를 지금에야 겨우 알았다. 그 때는 내 마음이 둔했기에 네가 빛의 근원인 하늘 나라로 가려는 것을 미쳐 몰랐었구나 라는 줄거리입니다.

제3곡 c단조 4/4박자. 너의 어머니가 (Wenn dein Mutterlein)

너의 어머니가 방에 들어 올 때 나는 어머니 얼굴 보다도 먼저 네가 유쾌하게 떠들며 들어오는 모습을 찾아 보려 한다. 어머니가 등을 가지고 들어 올 때면 너도 함께 오는 것도 같아 견딜 수가 없구나. 아, 이 아버지의 유일한 기쁨은 너무나 빨리 사라져 버렸구나.

제4곡 Eb장조 2/2 박자. 나는 생각한다, 너희들이 잠시 외출했을 따름이라고. (Oft denk ich sie sind nur ausgegangen!)

너희들은 잠시 외출하러 나갔을 따름이다. 이제 곧 돌아올 것이라고 생각할 때가 있다. 세상은 아름다우니 근심할 바 아니다. 저 아이는 먼 길을 걷고 있음이니 곧 돌아올 것이다. 아이들은 나 보다 먼저 하늘 나라에 갔을 뿐이다. 우리도 저 천국에 아이들의 뒤를 따라 가는 것이다.

제5곡 전반 d단조 후반 D장조. 이 같은 날에 (In diesem wetter)

전반은 거센 폭풍우가 내리는데 여기서 아버지의 고민을 피력했고 후반에서는 그 같은 날씨라도 어머니에게 안기는 것처럼 아무런 불안함이 없이 신의 가호 밑에서 자고 있는듯 자장가를 부르는 것입니다. 이 같이 폭풍우 내리는 날에는 나는 아이들을 밖에 내보내지 않았다. 그러나 아이들을 데려가 버리고 말았다. 나는 그런데도 한 마디도 말할 수가 없었다.

나는 아이들이 병에 걸리지 않았는가 근심했는데 그 근심은 쓸데없는 것으로 죽음의 무서움만이 실현 되었다. 이 같은 날에는 결코 아이들을 내보내지 않았는데 아이들은 마침내 가버렸다. 그러나 이 같은 날에도 저 아이들은 어머니에게 안겨 있는 것처럼 아무런 불안함도 없이 신의 인자한 손에서 잠자고 있는 것인다.

여기서 오케스트라의 격렬한 폭풍우의 정경이 교묘하게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노래도 힘차게 격정적으로 부르다가 D장조의 자장가 부분에 들어가서는 반주 소리와 함께 하늘 나라에서 아름다운 위안을 맛보는 듯한 기분이 나는 음악이 조용하게 울려 퍼지는 것입니다.

글 출처 : 불멸의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