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oading...
  • Loading...
INTRODUCTION
CD1. 죽기 전에 꼭 들어야 할 [재즈 보컬]

재즈 보컬은 많은 사람들이 재즈를 만나게 되는 첫 번째 방법이다.
영화나 드라마, 광고 등에서 자주 사용되는 곡이 루이 암스트롱, 엘라 피츠제럴드, 줄리 런던 등이 노래한 재즈이기 때문이다.

재즈에서는 엘라 피츠제럴드, 사라 본, 빌리 홀리데이로 대표되는 여성 3대 보컬이 뛰어난 음악성을 바탕으로 재즈 보컬의 교과서가 되고 있으며, 냇 킹 콜, 멜 토메 등 남성보컬들도 콧소리로 부드럽게 노래하는 크루너 스타일로 대중적인 인기를 얻어왔다. 재즈보다 팝에 가깝지만 미국 대중음악에서 큰 인기를 얻은 프랭크 시나트라와 재즈계에서 선구자 역할을 하고 있는 루이 암스트롱은 개성 강한 보컬로 사랑받고 있는 보컬리스트다.

처음 재즈를 들을 때는 널리 알려진 보컬들과 스탠더드로 시작하면 그 매력에 한층 가까워질 수 있다. 재즈 보컬리스트들이 특히 스탠더드를 즐겨 부르기 때문이다. 스탠더드는 1920~30년대부터 아이라-조지 거쉰, 콜 포터, 로저스-하트 등 미국 작곡가들이 뮤지컬이나 영화에 사용하기 위해 작곡한 곡들로, 재즈를 비롯해 다양한 장르에서 자주 연주되는 곡들을 일컫는다.

재즈는 같은 곡이라 하더라도 연주자의 개성에 따라 다른 곡으로 연주되기 때문에 다양한 버전을 찾아들을수록 그 매력이 더할 것이다. ‘죽기 전에 꼭 들어야 할 재즈 스페셜’은 여성 3대 보컬은 물론 남성 보컬들이 노래하는 스탠더드 곡을 만날 수 있다.

글 출처 : Album R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