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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TION

Concerto for Piano and Prchestra No.1 Op.11
Krystian Zimerman(Piano)
Kyrill Kondrashin(Conductor)
Concertgebouworkest Amsterdam

Concerto for Piano and Prchestra No.2 Op.21
Krystian Zimerman(Piano)
Carlo Maria Giulini(Conductor)
Los Angeles Philharmonic Orchestra

Total timing 01:11:01

I. Concerto for Piano and Prchestra No.1 in e minor Op.11

작품의 배경 및 개요

평생 폴란드를 사랑한 쇼팽이, 마지막으로 폴란드를 떠나기 두 달 전 1830년 9월에 이곡이 완성되었다.
작품번호는 11번으로 되어있지만, [피아노 협주곡 2번 op.21] 이 먼저 완성되고, 이 1번이 오히려 두 번째로 작곡되었다. 순서가 뒤바뀐 것에 대해서는 그리 큰 의미가 필요하지 않을 듯 싶고, 단지 출판의 순서상 번호가 정해졌을 것이란 추측이다.

허나 개인적으로 의미를 굳이 부여하자면 쇼팽 자신은 협주곡 2번에 더 애착을 가졌을지 모른다는 추측을 해본다. 쇼팽이 가장 처음 만든 협주곡이기도 하고 첫사랑의 여인 '콘스탄체 글라드코프스카'에 대한 사랑을 애절히 표현한 곡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1번 협주곡의 초연은 바르샤바에서 쇼팽 자신이 했었는데, 이 연주회가 쇼팽의 고별 연주회였다고 한다.
이 작품은 피아노의 순수한 음을 살려 그것에 시의 생명을 불어넣은 쇼팽의 명작으로, 쇼팽의 로맨틱한 생명력과, 피아노를 종횡으로 구사하는 탁월한 수완을 유감없이 발휘한 작품이다.

이 곡을 작곡할 때 쯤에 십대의 쇼팽은 바르샤바 음악원 성악과 여학생인 콘스탄체 글라드코브스카(Konstanze Gladkowska)를 남몰래 사모했었다고 한다. 하지만 쇼팽은 섬세한 내면을 지닌 내성적인 청년이었고, 끝내는 자신의 마음을 전하지 못하였다. 고민 끝에 그는 차라리 그녀 곁을 영원히 떠나리라 마음먹고 20세가 되던 1830년에 세계 여행길을 오르며 10월 11일 고별연주회를 개최했다고 한다.

피아노 협주곡 1번을 작곡하면서 그가 친구에게 썼던 편지에는 그의 괴로웠던 심사가 솔직하게 드러나고 있다.

"새 협주곡의 아다지오악장은 e-단조일세.
이 악장에서 어떤 힘이 담겨있는 위력을 보여주려고 한다기보다는 오히려 조용하고 멜랑콜리적인 로망스를 나타내려고 했네. 이 로망스는 수많은 달콤한 기억들을 불러일으키는 어떤 장소를 부드러운 눈길로 자아내는 것 같이 표현하며, 아름다운 달빛찬란한 어느 봄날밤에 꿈을 꾸듯이 나타내야만 하네. 그렇기 때문에 반주도 역시 약음기로 연주한다네."

"나는 이상형을 만났어, 그러나 아무런 감정도 표현하지 않은 채 벌써 6개월전부터 내 마음을 주고 있지. 나는 그녀에 대한 꿈을 꾸지. 그리고 그녀에 대한 인상속에서 나의 새 협주곡의 아다지오악장이 탄생했다네.

[...] 한 사람을 압박하고 있는 무거운 짐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은 견딜 수 없는 일이야.
내가 무엇을 암시하고 있는지 자네는 알고 있을 것이야. 그럴 때면 나는, 자네에게 가끔씩 얘기하기도 했지만, 피아노에게 속마음을 털어놓곤 하지."


작품의 구성 및 특징

제1악장 알레그로 마에스토소 e단조 3/4박자
형식은 모차르트가 확립한 고전 협주곡의 제1악장 형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제1주제의 전반은 바이올린이 f로, 후반은 같은 바이올린이 p로 부드럽게 연주합니다.
제2주제는 현이 연주하는 E장조의 칸타빌레로 이 선율이 몇 번이고 되풀이 된 후 다시 제1주제가 나타나면서 피아노의 독주를 유도합니다.

피아노는 처음부터 기교적으로 꾸며가고 제1주제를 화려하게 연주하고 제2주제도 같은 방법으로 연주한 후 관현악합주로 제시부가 끝납니다.

전개부는 C장조이며 피아노가 제1주제의 후반부를 다루는 것으로 시작되어 위의 주제들이 피아노의 중음, 스케일, 아르페지오 등으로 여러 가지로 전조하며 화려하게 전개된 후 다시 전합주에 의한 재현부가 되는데 제1주제 전반이 관현악에 의해 제시되면 그 후반은 피아노가 담당하고, 제2주제의 재현은 독주 피아노에 의해 G장조로 이루어지고 마지막에 찬란한 기교를 발휘한 피아노에 의한 아다지오를 지나 제1주제의 처음 악상에 의한 코다에 이르고 관현악의 전합주로 곡을 끝냅니다.

제2악장 로만체 라르겟토 E장조, 3/4박자
로망스(Romance)라는 타이틀을 가진 2악장은 개개인의 깊은 내면세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악장에 대한 쇼팽 자신의 심정을 밝히고 있는 편지의 한 구절입니다.

"낭만적이고 조용하며 약간 우울한 마음으로 작곡했다. 즐거웠던 많은 추억을 환기시키는 곳을 바라 보는 듯한 인상을 가져야 한다. 이를테면 아름다운 봄날의 달 밝은 밤 같은..."

곡은 녹턴풍의 성격을 가진 우아한 곡으로 약음기를 단 바이올린이 연주하는 pp의 짧은 서주에 이어 피아노가 칸타빌레의 주제를 연주합니다. 주제는 두 부분으로 되 있으며 그 후반은 B장조로 되어 있는데 주제가 모두 노래되면 바이올린에 의한 2마디의 간주를 거쳐바로 주제 첫머리 부분이 장식을 새로이 하여 다시 피아노에 의해 연주되고 이어서 아지타토의 중간부에 들어가며 강한 음으로 c#단조의 약간 어두운 새 주제가 나타나고 이것이 끝나면 주제 후반이 G#장조로 꾸밈을 복잡하게 하요 돌아옵니다.

최후에 전합주가 연주하는 서주부와 같은 모양으로 코다에 이르고 이와 더불어 음계와 아르페지오로 된 3잇단음표의 경쾌한 움직임이 이것을 꾸미면서 조용히 연기처럼 사라져 갑니다.

제3악장 론도 비바체 E장조, 2/4박자.
발랄하고 우아하며 고상한 론도로 이 악장은 모차르트가 다시 온 느낌을 줍니다.
전합주에 의한 서주부에 이어 피아노가 론도의 지1주제를 스케르짠도로 유도합니다. 이것은 8마디의 경쾌한 선율을 기초로하여 몇번이고 반복되고 이어서 피아노가 새로운 선율의 에피소드를 연주한 후 피아노가 리드미컬한 A장조의 제2주제를 제시합니다.

그리하여 조급한 에피소드에 들어가며 다시 제1주제가 나타나고 제2주제를 지나 마지막에 화려한 코다가 되고 피아노가 연주하는 3잇단음표의 음계적 진행으로 끝을 맺습니다.

II. Concerto for Piano and Prchestra No.2 in f minor Op.21

작품의 배경 및 개요

쇼팽(1810~1849)은 평생동안 거의 피아노곡만을 작곡했고 음악사를 통틀어 피아노란 악기를 얘기할 때 쇼팽과 견줄만한 작곡가는 드물다.
쇼팽은 2개의 피아노 협주곡을 남겼는데 두 곡 모두 청년기에 작곡하였다.
그래서 쇼팽의 피아노 협주곡은 관혁악부의 상대적 미비함에도 불구하고 청년기 쇼팽의 예민한 감수성이 배어있어 더없이 애틋하고 아름답다.

쇼팽은 1829년 19세에 피아노 f단조 협주곡을 작곡하나 유럽 여행 중 이 악보를 분실한다. 그래서 1830년 작곡한 e단조 협주곡이 1833년 피아노 협주곡 1번으로 먼저 출판되고 뒤이어 1836년 f단조 협주곡이 피아노 협주곡 2번으로 출판된다. 사실상 피아노 협주곡 2번이 쇼팽의 첫번째 피아노 협주곡인 셈이다

쇼팽이 막 20세가 되었을 무렵에 이제 막 완성한 피아노 협주곡 f단조를 바르샤바 국립 극장에서 초연했던 것은 1830년 3월 17일 이었다.
이 연주는 크게 성공하여 5일 후 다시 연주하여야 했다. 기로베츠, 리스, 모쉐레스, 그리고 훔멜과 같은 당시 그에게 친숙했던 당대 바르샤바 최고의 작곡가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기교적인 양식을 따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쇼팽은 거기에 그만의 독특한 시적 감수성을 더하고 있다.

작품의 구성 및 특징

쇼팽의 피아노 협주곡 2번은 쇼팽의 첫사랑이었던 콘스탄체에 대한 젊은 날의 연민과 고뇌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습니다.
특히 2악장 라르게토는 첫사랑 콘스탄티아에 대한 청춘의 애환과 순정이 그대로 건반으로 옮겨져 건반 하나하나에 쇼팽의 애틋한 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치 밤하늘의 별이 쏟아 질 듯이 아름다운 곡이지요. 별이 많은 밤에 이 대목을 들어 보면, 피아노의 한 음 한 음이 모두 별을 그려내는 듯하여 절로 감탄이 나올 정도입니다.

쇼팽이 혁명의 불꽃을 피하기 위해 고국 폴란드를 떠났던 것은 1830년 11월 그의 나이 20살 때였습니다. 바르샤바에서의 공개 연주회를 마지막으로 더 이상 폴란드의 흙을 밟지 않았던 쇼팽. 그가 남긴 2곡의 피아노 협주곡은 모두 파리로의 망명 직전에 완성된 작품들입니다. 이 두 작품은 그 작곡배경에 있어서 공통적인 면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것은 두 곡 모두 쇼팽의 안타까운 첫사랑이었던 여가수 콘스탄체 글라드코브스카(Konstanze Gladkowska 1810-1889)에 대한 사랑으로 황홀하리만치 아름다운 이 곡을 만들어 냈다는 사실입니다.

비록 쇼팽의 일방적인 짝사랑으로 끝나기는 했다지만 쇼팽은 자신의 음악원 후배이기도 했던 이 오페라 여가수를 끔찍히도 사랑했던 것이고, 그녀에 대한 바로 그러한 뜨거운 마음으로부터

기본적으로는 고전주의적 소나타 형식을 따르고 있는 작품이다.
시작부분은 당당하고 거만한 듯한 f단조의 제1주제와 훨씬 서정적인 A플랫 장조의 제2주제로 이루어져 있다. 제1주제와 제2주제는 모두 오케스트라에 의해 먼저 제시되고 그 후에 건반악기다운 매력적인 장식음들을 수반한 아름다운 독주부가 뒤따른다.
발전부와 재현부 전체를 통해 피아니스틱한 기교가 매우 화려하게 표현되어 있기 때문에 특별한 형식적인 카덴짜는 필요없다.

A플랫 장조의 느린 악장은 젊은 쇼팽이 당시 유행하던 이태리 오페라의 벨칸토를 얼마나 사랑했는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성악과(科) 학생이었던 콘스탄티아 그라드고프스키에 대한 그의 사랑을 고백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관현악의 반주가 곁들여진 녹턴 같은 양식으로 시작과 끝 부분에서는 섬세한 장식음들로 꾸며진 아름다운 노래가 목가적인 아름다움을 노래하고 있다. 그러나 가운데 부분은 정열적이다.

가벼운 왈츠로 시작하는 마지막 악장은 현악기의 인상적인 꼴 레뇨(활등으로 연주하는 것) 반주 위에 마주르카 같은 제2주제를 갖고 있어 민족주의적인 음악을 들을 수 있다.
이것은 자유로운 발전부와 재현부에서 쇼팽은 특별한 상상력을 자극했음이 틀림 없다. 적어도 협주곡이 F장조로 돌아오고 있음을 알리는 혼의 울림이 얼마나 훌륭하게 변형되어 있는가를 알 수 있다.

해설: 곽근수의음악이야기

제1악장 Maestoso (마에스토소) f단조 4/4박자 소나타형식.
형식은 전통적인 협주곡풍 소나타형식이지만, 조성의 구성면에 있어서는 독자적인 면도 보이는 악장입니다. 전체적인 구상은 제1번의 같은 악장보다 이 악장이 간결하게 되어 있습니다. 곡 첫머리에 모든 관현악의 합주가 있고, 현이 우아하고 아름다운 제1주제를 제시하고, 이어서 Ab장조의 제2주제가 오보에로 연주된 후, 플루트, 제1바이올린으로 옮겨갑니다.

그것이 끝나면 독주 피아노가 나타나 제1주제를 다시 제시하며, 화려한 경과구를 거쳐 다시 제2주제를 연주합니다. 이어서 피아노는 c단조의 새로운 소재를 유도하고 격렬한 관현악으로 제시부를 끝냅니다.

발전부에서는 제1주제가 중심적으로 다루어지며 피아노의 화려한 활약에 관현악이 보조를 맞춥니다. 모든 관현악의 합주를 사이에 둔 뒤 시작하는 재현부에서는 제1주제의 재현이 짧게 다루어지고 제2부제가 바로 이어집니다. 이것은 제시부와 마찬가지로 Ab장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제1주제에 의한 짧은 코다로 끝납니다.

제2악장 Larghetto (라르겟토) A장조 4/4박자 자유로운 론도형식.
첫사랑의 소녀를 생각하며 작곡한 이 곡에는 정서가 충만하게 흘러 넘치는데, 쇼팽의 순정이 단적으로 표현된 것이라 하겠습니다. 형태는 녹턴형식을 띠고 있는데, 처음에 우아하고 달콤한 테마가 반복됩니다. 예리하고도 어둡고 정열적인 중간부를 지나 테마가 재현됩니다.

제3악장 Allegro vivace (알레그로 비바체) F단조 3/4박자 론도형식.
이 악장의 구조는 확장된 3부 형식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쇼팽의 조국인 폴란드를 대표하는 무곡인 마주르카 스타일의 리듬을 가진 세 개의 주제로 엮어집니다. 첫머리에 피아노로 제1주제가 나타나는데, 모든 관현악의 합주에 이어 피아노가 하강하는 패시지를 거쳐 셋잇단음표의 화려하고 질주하는 듯한 악구에 이릅니다. 이어서 관현악이 연주하는 제1주제의 첫머리 동기를 거쳐 피아노가 Ab장조 스케르찬도의 제2주제를 제시하는데, 매우 인상적이고 섬세한 선율입니. 후반부는 호른의 팡파레에 의해 분위기가 고조되며 피아노의 화려함과 더불어 웅장한 피날레로 이어집니다.

글 출처 : 클래식 명곡 대사전(이성삼, 세광음악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