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Kurt Masur(Conductor) Gewandhaus Orchester Leipzig Total timing 01:11:26
작품의 개요 및 배경 베토벤은 1805년 밝고 따뜻한 피아노 협주곡 제4번을 착수하여 1806년 완성하였다. 이 곡의 관현악 사용법은 기존의 곡들과는 다르다. 피아노 사용법도 전작인 제3번 협주곡에 비해 부드럽고 낭만적일 뿐 아니라, 그때까지의 피아노 소나타에서 익힌 기법을 충분히 살리면서 오케스트라와 발전적인 조화를 이루어내고 있다. 그리고 팀파니를 비롯한 악기의 용법에서도 확연히 달라졌다. 제1악장은 전통의 틀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엿보이는데, 피아노가 아주 부드럽게 주제의 제시를 연주한다. 이어 관현악에 의한 주제의 제시가 또다시 연주하는 것이 그것이다. 특히 제2악장에서는 환상적이고 즉흥적인 요소가 강하다. 이것이 곧바로 3악장으로 연결되어 흐름을 놓치지 않으려는 것도 그렇다. 이와 같은 악장 사이의 처리는 협주곡 5번 ‘황제’에서도 그대로 이어진다. 베토벤은 이 곡을 작곡하던 1804년부터 1806년까지 남편과 사별하고 혼자 지내던 브룬스뷕家의 미망인 ‘요제피네’와 진지한 사랑을 나누고 있을 때였다. 그래서인지 그 부드러운 감정이 그대로 곡에 나타나는데, 이때 베토벤의 작품은 이 협주곡과 ‘교향곡 제4번’, ‘바이올린 협주곡’, 현악사중주곡 ‘라주모프스키’ 등 비교적 부드럽고 따뜻한 곡들을 작곡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요제피네에게 보낸 베토벤의 편지가 1858년 발견되면서 세상에 알려지게 된 사실이다. 따라서 이 시기에 만들어진 대부분의 곡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부드럽고 낭만적인 감정이 가득하다는 사실이다. 이 곡의 비공개 초연은 1807년 ‘로브코비츠’ 후작의 저택에서 있었으며, 공개초연은 1808년 ‘안 데어 빈’ 극장에서 베토벤 자신의 피아노로 초연되었는데, 이때, <운명>과 <전원> 교향곡의 초연도 함께 이루어졌다. 곡은 1808년 8월 출판되었으며, 루돌프 대공에게 헌정되었다. 대공은 이 곡을 시작으로 베토벤으로부터 다수의 곡을 헌정 받게 되는데, 이 곡 이후에 피아노 3중주 ‘대공’, 피아노 소나타 ‘고별’, 종교음악 ‘장엄미사’ 등 실로 다양하고 많은 곡을 베토벤으로부터 헌정 받았다. 작품의 구성 및 특징 이어지는 동기 다음 피아노가 가세하고, 독주제시부로 들어가면서 제2주제가 도입된다. 이러한 방식은 지금까지의 베토벤 협주곡에서는 없었던 방식이다. 발전부는 피아노가 자유롭게 활약하도록 하면서 제1주제를 중심으로 연주한다. 이어 재현부, 카덴차를 거쳐 1악장을 닫는다. < < 작품의 개요 및 배경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제5번 <황제>는 나폴레옹의 제2차 빈 침공시기인 1809년 만들어진다. 이 해 5월에는 나폴레옹 군대가 빈을 재침공하여 항복을 거부한 국민군에 포를 퍼붓기 시작하였고, 왕족이나 귀족 등은 난리를 피해 다투어 빈을 빠져나갔다. 베토벤의 후원자들도 예외가 아니었다. 따라서 베토벤은 재정적인 후원도 받을 수 없었고, 고립무원의 상태로 나폴레옹 군대의 포격을 피해 동생의 집 지하에서 은거하게 된다. 베토벤은 그해 여름에 쓴 편지에서 당시의 상황을 이렇게 전하고 있다. “그 동안 우리는 가장 심각한 형태의 비참함을 겪고 있었습니다. 5월 4일 이후 나는 일관성 있는 작품을 거의 하나도 쓰지 못했습니다. 기껏해야 단편 이것저것 뿐 입니다. ~ 바로 얼마 전 내가 쌓아올린 생존의 기반이 불안정해 졌습니다. ~ 주위에서는 온통 파괴적이고 무질서한 행태 밖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온통 북소리, 대포소리, 모든 형태의 비인간적인 처참함뿐입니다.”라고. 이때 그는 불굴의 투지로 이 곡을 완성한다. 유난히 격하게 타오르는 1악장의 도입부는 아마도 이 시기에 고독하고 처절했던 베토벤의 심경이 그대로 표현된 것으로 보인다. 이 협주곡의 특징은 관현악부가 독주 피아노처럼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어서, 독주와 협주의 경쟁과 협력의 관계가 치열하게 어우러져 역동적인 협주곡의 세계를 보인다는 점에서, 훗날 ‘교향적 협주곡’의 지평을 연 곡으로 평가받는다. 특히 도입부부터 강렬한 피아노와 관현악 총주의 개시 화음은 웅혼, 장대한 영웅적인 기개의 서막을 예고하는 동시에 화려한 조성 전개의 치열함을 알리고 있다. 편성은 표준 2관이며, 완성된 곡은 루돌프 대공에게 헌정되었다. 작품의 구성 및 특징 베토벤은 “카덴차 필요 없음, 계속 그대로 연주할 것”이라고 주의를 주고 있다. 이어 곡은 주부로 접어들어 관현악에 의한 제시부가 이어지면, 클라리넷이 이것을 받아서 반복하고 관현악의 총주로 발전시킨 뒤 여린 바이올린의 스타카토가 가볍고 조용히 제2주제를 제시한다. 이 주제는 즉시 호른에 의해서 반복되는데, 양 주제의 성격적 대비는 멋진 효과를 거둔다. 이후 독주 피아노가 반음계적으로 상승하면서 두 개의 주제를 뒤따르며 화려한 기교를 부리고 관현악과 어우러지며 제시부를 마친다. 이어 재현부에 삽입되는 카덴차 다음 관현악의 총주로 들어가 클라이맥스로 열광하는 가운데 장대한 1악장을 마무리 한다. 전개부는 현의 피치카토를 수반한 독주 피아노가 긴 트릴을 연주한 뒤, 점점 상승하여 강렬해지면서 론도 제1주제가 재현되고, 부주제들의 재현이 뒤따른다. 이어 론도 제1주제를 바탕으로 독주 피아노와 관현악으로 코다로 들어간다. 마지막에는 아다지오의 악상이 아주 여리게 끊어질 듯 하다가 또 다시 떨쳐 일어나면서 강렬하면서 화려하게 전곡을 마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