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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TION

Kurt Masur(Conductor)
Gewandhaus Orchester Leipzig

Total timing 01:11:26

  1. Piano Concerto No.2 in Bb major Op.19

  2. 작품의 개요 및 배경

    현재의 제1협주곡에 앞서 1795년경에 작곡되었으며 1795년경에 초연되었고, 단정하고 우아한 취향은 모차르트에게서 받은 영향이겠지만 모차르트만큼 유창하지는 않으며, 간결하기는 하지만 이미 베토벤적인 중후함이 있다. 그의 5개의 협주곡 중에서는 가장 연주가 잘 안 되는 곡이다.

    작품의 구성 및 특징

    • 제1악장 Allegro con brio. Bb major. 4/4박자
    • 제1주제도 제2주제도 그 구조는 모차르트의 수법과 비슷하며 곳곳에서 사용되는 패시지는 특히 그러한 느낌을 깊게 하고 있다.

    • 제2악장 Adagio Eb major. 3/4박자
    • 그 엄숙한 화성은 확실히 베토벤적인 색채를 띠고 있으며 주제의 변주가 반복할 때는 피아노가 화려한 아르페지오로 목관악기의 화성적인 으뜸 선율을 장식한다.

    • 제3악장 Rondo molto allegro. Bb major. 6/8박자
    • 천진스럽고 명랑하며 해학적인 모차르트풍의 종악장인데, 론도 주제 및 제3주제(사단조)에 있어서의 당김음적인 강렬한 악센트는 베토벤 특유의 리듬에 의한 개성적인 것이며, 이에 반하여 제2주제(바장조)는 조용하고 대조적인 것으로 그 재현시에는 으뜸조로 조옮김된다.


  3. Piano Concerto in D major. Op.61a

  4. 작품의 구성 및 특징

    베토벤은 5개의 피아노 협주곡을 작곡했다. 마지막 5번이 유명한 "황제(Emperor)"협주곡이다. 그런데 No.6 가 또 있다. 그의 유일한 바이올린 협주곡을 피아노 협주곡으로 편곡을 한 것으로서, 물론 편곡은 베에토벤 자신이 했다. 그래서 작품번호도 바이올린 협주곡의 Op.61에서 Op.61a가 되었다.

    이 곡은 당시의 작곡자이자 피아니스트 겸 악보 출판업자였던 무지오 클래멘티(Muzio Clementi,1752-1832)의 요청에 따라 우연히 편곡하게 된 것인데 베토벤은 원래 작품 하나하나를 아주 꼼꼼하게 작곡하는 성격이라 그 중요성을 인식해서 4개의 카덴자도 작곡자가 스스로 만들었다.

    바이올린 협주곡의 선율이 워낙에 우리 귀에 익숙한 것만을 빼고 들으면 완전한 또 하나의 다른 피아노 협주곡이다.

글 출처 : 불후의 클래식(허재, 책과 음악) 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