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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TION

작품의 배경 및 개요
1712년 이래 바흐는 6곡의 브란덴부르크 협주곡을 작곡하였다. 이름과 같이 브란덴부르크 후작인 크리스티안 루드비히(1677 ~ 1734)에게 바쳤다. 그는 음악 애호가이며 또 협주곡의 수집가였다. 그는 자기 집에 우수한 사설 악단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 악단의 연주를 위해 바흐에게 이 협주곡을 의뢰했었다.

그런데 바흐가 그와 어떠한 관계가 있었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다만 그가 섬기던 쾨텐공 레오폴트를 따라 1719년 카를르스버트에 동행했을 때 그 곳에서 알게 되었으리라는 것이다. 바흐는 2년 후에 이 곡을 작곡하여 프랑스어의 증정문과 함께 당시 베를린에 있던 그에게 바쳤다.

이 합주협주곡(Concerto Grosso)은 수 개의 독주 악기의 그루우프와 현 오케스트라 혹은 현과 소수의 관악기로 된 그루우프 등이 서로 문답하면서 연주된다.

이 6곡의 협주곡은 바흐가 쓴 작품 중 규모가 큰 것으로 고전 양식에 의한 협주곡 중 최고의 발전을 보여 준 것이라는 평판을 받고 있다.

  1. 제4번 G major BWV 1049

    악기 편성은 1개의 바이올린, 2개의 플루트에 현악 합주로 되어 있다. 합주 협주곡이지만 독주부가 아름답고 소협주곡의 효과를 내는 사랑스런 작품이다. 1악장, 3악장에서 바이올린의 눈부신 활약을 볼 수 있다.

    • 제1악장 Allegro G Major 3/8
      2개의 플루트는 합주 악기가 으뜸화음을 연주할 때 주제를 연주한다. 겹세도막 형식으로 된 무곡 형식을 확대시킨 것에 가까워서 매우 경쾌하고 화려하다. 악장의 전반은 완전 종지로 끝나며 얼마 후 조바꿈을 한 후 처음 주제가 나타난다. 다시 플루트의 2중주가 나타나며 주제를 바이올린이 연주한다. 마지막 C 장조로 주제를 반복하면서 끝난다.

    • 제2악장 Andante e minor 3/4 박자
      겹세도막 형식에 가까운 악장인데, 각 부분의 구별이 선명하지 않다. 플루트가 전체적으로 아름다운 선율을 연주하며 바이올린이 우아하게도 낮은음의 악절ㄹ을 느리게 연주한다. 코다에서는 빠른 템포로 변한다.

    • 제3악장 Presto G major 2/2 박자
      매우 화려하며 생기에 넘치는 악장인데, 이탈리아풍의 협주곡 형식을 결합시켰다. 바이올린과 플루트의 2중주의 효과는 절묘하다. 제시부와 전개부를 지난 후 투티로 연주된다. 그리고 바이올린의 카덴짜풍의 연주와 푸가풍으로 전개되는 조바꿈의 중간부 마지막 주제의 모티브에 의한 코다로 끝난다.

  2. 제5번 D major BWV 1050

    플루트, 바이올린, 각 1개와 쳄발로를 독주부에 넣었다. 보조적인 합주군은 현악 5부로 되어 있다. 여기서 쳄발로의 활약은 눈부실 정도이다.

    • 제1악장 Allegro D Major 2/2 박자
      힘차고 화성적인 주제가 바이올린에, 그리고 다음 주제는 전후 2부로 나누어 나타난다. 이것이 이 악장의 골자이며 제1부분은 주제의 발전과 모방적인 진행이고, 제2부분은 쳄발로가 활동하는 부분이다. 독주 바이올린의 주제는 풀루트를 모방하면서 합세해 나간다. 그 후 새로운 간주곡의 화려한 카덴차가 지난 뒤 첫 주제가 주도되어 끝난다.

    • 제2악장 Affetuost b minor 4/4 박자
      여기서는 반주적인 악기는 쉬고 플루트, 바이올린, 쳄발로 등의 독주 악기로 연주하는데, 괴로움에 번민하는 듯, 그러나 애정이 깊은 장면이며 서정적인 악장이다.

    • 제3악장 Allegro D Major 4/4 박자
      독주 스케르초풍의 기본 주제는 3개의 악기에 의하여 푸가의 수법으로 시작된다. 2박자이지만 3잇단음표가 많아 경쾌한 6/8박자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쳄발로는 자유로운 발전을 하면서 새로운 주제를 연주하고 그 후에 푸가로 시작하여 끝나게 된다.

  3. 제6번 Bb major BWV 1051

    편성은 2개의 비올라와 비올라보다 조금 작은 비올라 다 감바(viola da gamba) 2개, 첼로, 콘트라바스, 쳄발로 그리고 6부의 합주로 되어 있다.

    • 제1악장 Allegro Bb Major 2/2 박자
      세도막 형식인데 비올라 다 감바와 비올라가 반박자 떨어져 카논을 연주한다. 이것이 여러 갈래의 진전에 2개의 주제가 얽혀 교대하다가 첫 카논이 반복된 후 끝난다.

    • 제2악장 Adagio ma non troppo Eb Major 3/2 박자
      여기서는 비올라 다 감바가 쉬고 첼로와 비올라가 우아한 노래로 연주한다.

    • 제3악장 Allegro Bb major 12/8 박자
      이 악장은 지그(Gigue)라는 일종의 무곡이다. 보통 두도막 형식인데 여기서는 불규친한 론도 형식에 가깝다.

글 출처 : 클래식 명곡 대사전(이성삼, 세광음악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