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쾌동(申快童, 1910~1978)
거문고산조(散調)의 대가로 원명 신복동(申卜童), 호는 금헌(琴軒). 전라북도 익산출신이다.

9세 때에 박생순(朴生順)에게 양금(洋琴)을, 12세 때에는 박학순(朴學順)에게 가야금(정악·산조)을 배웠고, 13세 때에 정일동(鄭一東)에게 거문고 정악을 사사받았으며, 그 후 당대의 명금이던 김경남의 제자 김용근에게 상영산과 중영산을 사사받았다.

16세 되던 해에 거문고산조의 창시자인 백낙준(白樂俊)문하에 입문하여 산조를 처음으로 배웠다. 4년간 백낙준가락을 이수한 후 고향인 익산에서 고창으로 거처를 옮겨 산조음악에 전념하고 있을 때, 당시의 명창 임방울(林芳蔚)·이화중선(李花仲仙)·이중선(李仲仙)의 권유로 전라북도 부안군 줄포면 소재의 줄포가설무대에서 처음으로 거문고산조를 연주하였다.

그뒤 목포의 목포극장에서 명창 이동백(李東伯)·정정렬(丁貞烈)·박녹주(朴綠珠)와 공연하였고, 1933년 5월 10일에 후진양성과 창극운동의 전개를 목적으로 창립된 조선성악연구회에 가입하여 많은 연주활동을 하였다. 그가 활동한 무대는 서울의 부민관(府民館)·단성사(團成社)·동양극장·조선극장, 평안북도 평양의 금천대좌(金千代座), 함경남도의 함흥극장 등이었다.

그의 문하에서 배출된 제자로는 황오익(黃伍翼)·강성재(姜成在)·김병두(金兵斗)·양기평(梁基平)·조위민(曺偉敏)·김기환(金基煥)·김영제(金泳帝)·윤경순(尹京順)·정옥자(鄭玉子)·구윤국(具潤國)·김무길(金武吉)·성기군(成基君)·이창홍(李昌弘)·이세환(李世煥)·김효순(金孝順)·김영욱(金永旭) 등을 들 수 있다.

30분 미만의 곡이었던 스승 백낙준의 진양조 - 중몰이 - 중중몰이 - 엇몰이 - 자진몰이 장단 뒤에 희몰이 장단의 선율을 첨가하고 가락을 창작하여, 연주 시간 50분의 곡으로 거문고산조를 확대시켜 융성하게 한 공이 크며 '새타령'과 '팔도유람가'로 거문고병창을 시도하였다. 1967년 7월 16일 중요무형문화재 제16호 거문고산조 예능보유자(1967.7.16.∼1977.11.29.)로 지정받았다. 1977년에 녹음한 〈현금곡전집 玄琴曲全集〉이 있다.

 거문고산조
1896년 당시 20세였던 충남 강경 출신의 백낙준(1876~1930)이 부친의 구음을 거문고에 얹어 처음으로 연주하였다고 하기도 하고, 지지부진 상태에 있는 여러 허튼 가락을 백낙준이 정리하여 산조라는 곡명을 붙인 것이라고도 한다.

거문고산조는 박석기(1899~1962), 김종기, 신쾌동에게 전승되어, 현재는 박석기의 제자 한갑득으로 이어지는 한갑득류와 신쾌동류가 거문고 산조의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다.

조선시대에는 학문과 덕을 쌓는 선비들이 책과 더불어 가장 아껴, '금(琴)과 서(書)'를 선비 수업의 필수 과목으로 삼을 정도로 모든 악기의 우두머리로 여겨 이를 백악지장(百樂之丈)이라 칭했다. 선비의 절제되고 품격 있는 높은 기상을 나타내는 현묘한 琴道의 악기로서 숭상되어 온 거문고로 민간의 세속적이며 발랄한 감정을 담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백낙준이 당시의 관습을 깨고 거문고산조를 만들었을 때, 그는 선비사회에서 매장될 각오였다 한다. 그러나 봉건적 신분질서가 해체되고 악기에 대한 계층적 이데올로기가 사라지면서 그는 선비사회의 질탄에서 벗어날 수 있었거, 거문고산조는 다시 빛을 보게 되었다.

거문고산조가 세속의 질서를 담은 음악이라고 하지만, 거문고가 가지고 있는 본래의 이미지와 음색과 탄법 때문에 거문고산조에서는 왠지 모를 남산골 샌님 딸깍발이의 기개와 염결, 꼬장꼬장한 지조 같은 선비 정신이 느껴진다.

글 출처 : 신쾌동류 거문고산조보존연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