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olin Concerto No.3 in b minor, Op.61
작품 개요 및 배경
신은 천재를 일찍 데려간다고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더러 있다. 프랑스 작곡가인 생상스의 경우가 그렇다.
그는 분명히 천재로 태어났지만 비교적 장수했던 인물이다. 그는 86세까지 살았는데, 천수를 누리는 동안 생상스는 음악의 거의 모든 장르에 걸쳐 수많은 작품을 썼다.
흔히 그는 같은 프랑스 작곡가 세자르 프랑크와 비교된다. 프랑크가 아주 신중한 태도로 극히 한정된 분야에서 적은 분량의 음악을 썼던데 반해 생상스는 그야말로 손대지 않은 음악 장르가 거의 없었을 정도로 많은 분야에서 많은 작품을 남겼다.
생상스는 바이올린 협주곡을 총 세 곡 남긴 것 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제 1번과 제 2번은 그리 자주 연주되지는 않는다. 반면에 3번 협주곡은 대중적 감성에 호소하는 아름다운 선율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인지 인기가 매우 높아 콘서트 홀에서 종종 들을 수 있고 음반도 꽤 많다.
생상스는 비록 낭만주의 작곡가였지만 위대한 고전주의의 형식과 전통을 신봉했던 사람이었다. 따라서 이 작품 역시 개인의 풍부한 정서를 바탕으로 하는 전형적인 낭만주의 감성으로 작곡되기는 했으나 고전 협주곡에 가까운 튼튼한 구조와 형식을 갖추고 있다.
곡의 구성 및 특징
제1악장 알레그로 논 트로포 b단조 2/2박자. 소나타 형식.
제1악장은 오케스트라의 반주 위로 힘찬 바이올린으로 시작하는 전형적인 방식으로 문을 연다.
처음부터 응축된 에너지를 머금고 있는 바이올린 솔로의 선율은 아름답기 그지없다.
이어 영웅적이면서도 비장한 멜로디를 가진 씩씩한 테마가 나타면서 마치 한 편의 비극을 읽는 듯한 분위기를 자아내는데, 당당하고 힘차고 웅장하지만 저편 너머에는 비장함과 슬픔이 가득 차 있는 느낌, 조금만 더 파헤쳐 들어가면 감당할 수 없는 운명의 비정함이 몰려들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뒤에 오케스트라가 이에 응답하는데 곡은 극히 평온하고 서정적인 분위기에서 E장조의 극히 아름다운 테마로 바뀌어 마지막은 화려한 코다를 지나 힘차게 끝난다.
제2악장 안단티노 콰시 알레그레토. Bb장조 6/8박자 소나타 형식.
마치 새가 노래하듯 감미롭게 시작하는 독주 바이올린으로 시작한다. 단순하면서도 조용하며 서정적인 맛이 흘러 넘친다. 보통 바이올린의 여성성이라 하면 바이올린의 고음과 연관을 많이 짓는데 중저음에서 이렇게 감미롭고 부드러운 면모가 나타날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기만 하다.
게다가 적절하게 재현되는 목관의 주제 역시 아름답다. 간략한 서주에 이어 바이올린 선율의 출렁이는 리듬이 마치 뱃노래같이 느껴지는 지극히 매혹적인 악장이다.
제3악장 몰토 모데라토 에 마에스토소 - 알레그로 논 트롭포 b단조.
처음에 관현악 반주로 나온 후에 독주 바이올린이 웅대하면서도 서정적으로 연주한다.얼마 후 제1테마가 힘차게 연주되고 아름다운 선율로 된 종속적인 테마가 전개되며 합창곡 풍의 테마가 여기에 융합한다.나중의 코다는 Piu allegro B장조 2/2박자인데 부 주제에 의해 당당하게 또는 화려하게 끝난다.
글 출처 : 클래식 명곡 대사전(이성삼. 세광음악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