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ottisch Fantasy, Op.46
작품 개요 및 배경
 이 곡은 4악장의 환상곡(幻想曲)으로 스코틀랜드 민속 음악을 기초로 하여 Hey Tuttie Tatie를 편곡한 부분이 삽입되었고, 이 곡은 Robert Burns가 가사를 써서 국가(國歌) Scots Wha Hae로도 편곡되었다. 이 곡의 원제는 <스코틀랜드 민속 선율을 사용한 바이올린과 Orchestra와 하프를 위한 자유로운 환상곡 Eb major, 작품 46>으로 Max Bruch가 스코틀랜드 민요를 연구하며 애착을 가지고 있었던 최고의 역작(力作)으로 바이올린과 Orchestra의 연주를 위한 곡이다.

 이 곡은 1880년에 월터 스코트(Sir Walter Scott)의 작품으로 영감을 얻어, 화려한 연주 기법을 요구하는 로맨틱하고 감상적인 이 환상곡을 작곡했고, 당대 바이올린의 거장인 파블로 데 사라사데(Pablo de Sarasate)가 독일 함브루그에서 초연했고 그에게 헌정된 곡이다. 4악장의 환상곡으로 환상적인 바이올린 독주가 어울리는 협주곡이며, 하프의 연주가 독특하고 애수 어린 제1악장과 제3악장, 경쾌한 무곡의 제2악장, 군가와 같이 용감한 분위기의 제4악장으로 작곡했다.

곡의 구성 및 특징
제1악장 Adagio cantabile Eb major 3/4
  서주 Grave로 환상적인 분위기의 저음이 깔리며 쓸쓸하고 꿈길을 걷는 듯 장중하게 연주된다. 장송곡풍의 몽환적)인 분위기로 탄식하는 듯 관현악이 연주되며 랩소디 풍의 선율의 바이올린 독주가 때로는 격하게, 몸부림치는 듯 흐르며 우수와 슬픔이 내재되어 페르마타(femata)에 이어 제 1악장으로 이어진다.

  종교적인 신성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관현악의 섬세한 연주가 서주에 이어 연주되며 하프의 아름다운 선율이 환상적이다.

  스코틀랜드의 민요 “늙은 롭 모리스(Auld Rob Morris)”에 기초한 선율을 바이올린이 연주하며 풍부한 음량과 온화한 정감이 흐르며 애수를 띈 그리움을 불러일으키는 듯하다.

제2악장 Allegro Eb major G major, 3/2
  G major 의 Scherzo Allegro Dance 라는 이름의 악장으로 경쾌하며, Orchestra가 도입부를 지나 여리게 연주된다.
무곡 풍으로 변하여 전통적인 고대의 무곡 리듬을 화려한 기교의 바이올린이 다채롭게 연주하는 유쾌한 선율이다. 이 악장은 스코틀랜드의 민요 Hay,Dusty Miller. 먼지투성이 방앗간 아저씨를 테마로 했고, 마지막 부분에서 템포가 Adagio에서 Ab major 3/4 박자로 연주되며 첫 악장을 회상(回想)하는 부분이 연주되고 제 3악장으로 이어진다.

제3악장 Andante sostenuto Ab major 4/4
  화려하고 안락한 느낌으로 민요풍의 악장으로 Andante sostenuto의 다양한 변주다. 독주 바이올린이 아름다운 theme를 연주하며 스코틀랜드의 민요 "I am a Doun for Lack of Johnnie. 조니가 없어 쓸쓸하다."의 기본 motive로 악상이 전개되며 아름다운 선율을 연주한다.

  처음에는 감미롭고 사랑스런 선율이 흐르다가 분위기가 고조되어 B major로 조가 바꾸어져 piu animato로 바이올린의 격정적인 선율이 드높이 날아오르다가 Ab major로 조바꿈이 되어 차분하게 곡이 끝난다.

4악장 Finale. Allegro gueriero Eb major 4/4
  Orchestra와 바이올린의 힘찬 독주로 theme를 제시하며 이 악장의 주제 선율은 스코틀랜드의 군가(軍歌)인 "Scots who hae wi Wallace bled, Scotland사람은 월레스에서 피를 흘렸다."를 기초로 악장 중 가장 화려한 악장이다.

  바이올린의 현란한 기교와 하프의 화려한 연주가 활기차고 rhythmical하며, 중간에 C major의 Un poco tranquillo(조금 고요하게)가 삽입되어 대조를 이루며 Orchestra와 바이올린의 tutti로 끝난다.

글 출처 : 클래식 명곡 대사전(이성삼. 세광음악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