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Elijah - Christian Gerhaher, Baritone
The widow - An Angel Sibylla Rubens, Soprano
The Angel - Queen Jezebel Nathalie Stutzmann, Contralto
Ahab - Obadjah James Taylor, Tenor

Soloists :
Henrike Meyer, Soprano I - Vilma Pigagaite, Soprano II
Lone Grönnum, Alto I - Cornelia Rosenthal, Alto II
Rüdiger Ballhorn, Tonor I - Raimund Mlnarschik, Tenor II
Delf Lammers, Bass I - Kalus Schredl, Bass II
Maximilian Klas, Treble - Michael Schönheit, Organ
Gewandhauskammerchor - Gewandhauschor
Chorus Master : Morten Schuldt - Jensen
Gewandhausorchester Leipzig - Herbert Blomstedt, Conductor

녹음 : Live at the Mendelssohn Festtage 2003, October 31 & November 1, 2003
Gewandhaus zu Leipzig(Germany)

Total Time 01:02:00

Oratorio 'Elias', Op.70 Part I

작품의 배경 및 개요

[멘델스존]의 작품중 대표적인 교회음악을 꼽는다면 1836년에 작곡된 오라토리오 ,<성 바울>.작품 36, 1840년에 작곡한 교향적 칸타타, <찬양의 송가>작품52, 그리고 1846년작 오라토리오<엘리야> 작품70등을 이야기할 수 있다.

구약성경 열왕기서에 나오는 선지자의 행적을 다룬 이 오라토리오<엘리야>는 당시 유명했던 영국의 "버밍햄 음악제"로부터 위촉받아 작곡된 대작이다. 말 그대로 온갖 정열과 심혈를 기울여서 작품을 만들어 내느라 [멘델스존]의 수명이 단축되었다는 설이 있을 정도로 이 작품 속에는 이전의 [멘델스존]의 작품에서 볼수 없었던 깊이와 넓이와 힘이 넘치고 있다.

[멘델스존]자신은 유태계 독일인 이었지만 이 작품은 영국인들의 위촉을 받았기 때문에 영어가사로 작곡 했습니다. 도입부를 포함해서 모두 2부 44곡으로 되어있는데 보통연주시간은 2시간10분 내외이다. 1844년 여름, 멘델스존은 사도 바울에 이어서 새로운 오라토리오작곡에 착수한다. 곡의 내용은 열왕기상 17장에서 19장의 선지자 엘리야를 통한 이스라엘의 여호와 하나님과 유대의 우상 바알신의 대립및 엘리야의 승천을 그린 작품이다.

선지자 엘리야
선지자 엘리야

멘델스존은 이주제에 관한 열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이 작품을 쓰기 6년전인 1939년 7월 2일 작사자 쥴리우스 슈브링에게 편지를 쓴다.엘리야의 출현과 가뭄에의 예언으로 오라토리오 엘리야는 시작한다. 후의 서곡은 전체줄거리를 상징적으로 요약하듯 콘트라 베이스와 첼로의 낮은음으로부터 시작하여 바이올린과 목관악기의 화려한 높은음으로 귀결된다. 합창과 이중창, 서창과 아리아에 이어 합창이 진행되는데 가뭄과 기아의 몰아닥침에 대한 백성들의 비탄한 반응에 대비해 엘리야의 절제된음악이 선지자의 고립된 위치를 대변해 주는것 같아 새롭다.

1부에 있어서 클라이막스는 갈멜산에서의 대결로 엘리야의 단호한 획신에 찬 아리아와 바알 선지자들의 절망적인 절규가 극적인 분위기를 자아 내고 있다. 불이 내려오는것이 1부의 큰사건이라면 엘리야가 승천하는 2부의 클라이 막스로 2부 줄거리는 왕후 이세벨의 엘리야에 대한 고소와 엘리야의 탈출 또 엘리야의 승천이 드라마틱하게 펼쳐진다.호렙산에서 엘리야가 체제할때 나타난 폭풍우, 바다, 지진,그리고 불덩어리에서 표제음악적 요소를 잘 나타내준다. 이 오라토리오는 대규모 승리의 합창으로 끝을 맺는다. 멘델스존은 엘리야 전체의 꾸밈에 있어서 합창중심적인 진행 방식과 중간중간의 코랄 삽입으로 작품쓰는기법에서 헨델과 바하의 영향을 받았음을 잘 입증해준다.

작품의 배경 및 개요

01. 서창 - 엘리야(바리톤)
살아계신 하나님의 이름으로 맹세하노니 나의말이 없으면 결코 비는 오지 않으리 내가 말하노라.

옛날부터 여호와에 대한 신앙을 엄수해 오던 이스라엘은 바알의 사교를 들여옴으로써 여호와의 노하심을 사게 되었다. 여호와는 벌로써 3년간 이스라엘 백성에게 비를 내려주시지 않기로 하여 이것을 엘리야에게 예언을 시킴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02. 서곡
이 서곡은 저주의 선언으로부터 가뭄과 기아의 3년 과정을 나타낸 곡이다. 독일어에서 영어로 번역한 Bartholomew의 권유로 서곡을 만들었다.

백성의 불안한 마음을 나타내는 듯 첼로와 콘트라 베이스로 연주되는 단조의 어두운 동기를 푸가 형식으로 쌓아올리고 악기들도 점점 많이 등장하여 백성들의 아우성을 표현하였다.

03. 제1곡. 도우소서 주여 (합창)
주여 우리를 멸하시 나이까? 저 추수때 지나고 여름은 갔으나 우리를 도울자 전혀 없네 시온의 하나님 어디 계시나 저 바다물이 줄고 모든 강물 말랐도다 어린이 혀들은 갈하여 붙었고 아이들 배가 고파도 빵줄자가 없네

04. 제2곡. 주여 우리기도 들어주소서 (이중창과 합창)
주여 우리기도를 들어 응답하소서. 시온이 손을 벌려도 아무도 위로할자 없네

05. 제3곡. 너희의 마음을 찢으라 (오바댜<테너>서창)
네옷을 찢지 말고 너희 맘을 찢어라 우리의 못된죄로 인해 하늘 문이 닫혔도다.그가 말하길 하나님께로 향하면 자비의 하나님께서 한없는 은혜와 그 사랑으로 우리를 용서하시리라.

06. 제4곡. 참 맘으로 나를 찾으면 (오바댜 영창)
참 맘으로 나를 찾을때에 진정 나를만나리라 주 여호와 말하셨다. 아, 나는 아네. 주 계신 보좌 나는 주께 가기 원합니다.

07. 제5곡. 하나님이 보지 않으셨다. (합창)
그러나 하나님이 우리를 보시쟎고 비웃었도다. 그 저주 벌써 임했도다. 죽기 까지 우리 고생을 하리.나 주 여호와는 질투하는 자니라. 나를 미위하는자의 죄를 아비로 부터 아들 삼.사대 까지 물려 받게 되나 나의 계명을 지키고 날 사랑하는자, 수천대까지 은혜 베풀어 주리라.

08. 제6곡. 엘리야 너는 여기를 떠나라 (천사<엘토>서창)
엘리야 너는 여길 떠나 저 동쪽의 요단강 그릿 시내가에 숨고 그냇물을 마시라. 내가 까마귀를 명하여 너를 먹이게 하리라 하나님 말씀이라.

09. 제7곡. 주 하나님의 천사들 너를 따르고 (복사중창)
주 하나님의 천사들 너를 따르고 너의 가는 길을 다 지켜주시리라.너의 발이 다치지 않게 하리로다.

서창 - 시냇물이 말랐도다 (천사<알토>서창)
시냇물이 말랐도다. 엘리야 너 일어나 시돈의사르밧으로 내려가 거기에 머물라. 그곳의 과부에게 명하였는데 너에게 먹을것을 준비했고 기름도 넉넉할것이라. 하나님이 비내릴 그날까지 넉넉하리.

10. 제8곡. 어찌 내게 그런일이 있소 (과부<소프라노>와 엘리야 중창)
과부 : 하나님의 사람이여 어찌하여 나에게 이런일이 있소. 내죄를 밝히고 내 아들을 죽이려고 왔소. 나의 주 하나님 내 아들이 병들어 죽게 됐소 이제 숨결이 끊겼소. 이제 아이는 더 이상 숨을 못 쉬어요. 이슬픔을 못이겨서 눈물로 지새웠소. 내 사정아오? 하나님의 사람이여. 엘리야 선지자여. 도우소서.
엘리야 : 오 나의 하나님이여 이 여인을 불쌍히 여겨 자비를 내려 주소서. 여인의 아들 생명을 주여, 불쌍한 이 생명을 불쌍히 여겨 주의 크신 사랑과 자비를 나타 내소서.
과부 : 하나님이 들어주셨다. 이 아이가 살아났도다. 내가 이제야 당신은 하나님의 사람이요, 당신입을 통해 진실을 말씀하신것을 알겠나이다. 이은혜 어찌하리이까?
엘리야 : 주 하나님을 사랑하라. 온 맘과 정성다해 주를 경외할지라.

11. 제9곡. 주를 경외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합창)
주를 경회하는 자는 진정 형통하리로다. 어두움 속에도 빛되어 주신주. 큰은혜로 임하시는 주 하나님. 주를 경외하는 자 축복있을지로다.

12. 제10곡. 살아계신 하나님앞에 나는 섰노라 (엘리야, 아합의 서창과 합창)
엘리야 : 살아계신 하나님 앞에 나는 섰노라. 이제 삼년이 지나 아합왕에게 말하노라. 이땅위에 비를 다시 내려주리라. 아합 : 너 엘리야여. 어지 이스라엘을 괴롭히느냐?
합창 : 그것은 내가 아니라 당신과 또한 당신의 조상의 집이 여호와의 명령 어겼고 바알을 섬겼음이라. 이제 모이라 이스라엘의 모든 백성 모이라 갈멜산으로 바알선지자들과 아세라의 건지자도 모두 모이라 갈멜산에 사신 하나님 보게 되리라.
바알 선지자들아 단위에 제물놓고 불붙이지 말아라. 그리고 바알신의 이름 부르라. 나는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리라 어느신이 불로 응답하는지 보아라. 너희들이 먼저 너희 하나님을 온백성 앞에 나타내보이라. 나는 혼자니 너희들이 먼저 나타내 보이라.

13. 제11곡. 바알신이여 응답하소서 (합창)
바알신이여 응답하소서. 우리 제물 받으소서. 우리기도 들어주소서 전능의 바알이여 대답하소서 불을 내리사 적을 멸하소서.

14. 제12곡. 더 크게 부르라 (엘리야의 서창과 합창)
엘리야 : 더욱 크게 부르짖으라. 너희의 하나님 외출하여 소리를 못듣고 혹시 주무셔서 못 들을지 모르니 더욱 크게 불러보아라.
합창 : 바알신이여 응답하소서. 어찌하여 아직도 주무시고 계신가. 잠깨소서.

15. 제13곡. 더욱 크게 부르짖으라 (엘리야의 서창과 합창)
엘리야 : 더욱 크게 불렀어도 너희의 몸을 창과 칼로 상하게 하여 피흘리며 부르짖어도 너희의 바알 단한마디 대답도 지금까지 못했다.
합창 : 바알 응답하소서. 우리를 조롱함보소서 우리에게 불로 응답하소서.
엘리야 : 모든백성들 내게 오라.

16. 제14곡. 아브라함과 이삭의 하나님 (엘리야의 서창과 영창)
아브라함과 이삭의 하나님이 우리하나님이며 나는 그의 종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여 주 하나님이 명하시면 그대로 이루심을 알게 하소서. 나의 기도 응답하소서. 아브라함과 이삭의 하나님 나의 간구 주여 들어주소서. 이백성들이 주 여호와는 하나님이신것을 알고 주 하나님이 이 백성들의 마음을 돌이키게 함을 주여 온 백성이 다알게 하여 주옵소서.

17. 제15곡. 너의 짐을 주께 맡기라 (사중창)
너의 짐 주께 맡기라. 주 널 붙들리라 주는 어려움 당한 의인을 항상 지키리라. 주님의 자비는 저 하늘에 이르니 그 어느 누구라도 해치지 못하리.

18. 제16곡. 생명을 만드신 주여 (엘리야 서창과 합창)
엘리야 : 모든 생명을 만드신주여. 하늘의 천사에게 명하사 불 내리소서.
합창 : 저 하늘로 부터 큰불이 내려와 제단의 제물을 태우네 주 여호와는 참되신 하나님. 하나님 한분외에 다른신은 없도다.
엘리야 : 저 바알 선지자 한사람도 남김없이 시냇가로 데려가 모두다 죽이라.

19. 제17곡. 주의 말씀은 불같지 않더냐 (엘리야 영창)
주 말씀은 큰불과 같고 큰 바위 부쉬는 망치로다. 바위쪼개는 망치 같도다. 주하나님은 공의로운 심판자시라 만일에 죄악에서 돌이키지 않으면 심판의 화살이 당겨 지리라.

20. 제18곡. 하나님 버리는 자는 고통을 받으리라 (알토 영창)
오 하나님 버리는 자는, 그들은 멸망하리라. 하나님 버리고 범죄한 저들 진정 그들 돌이키고 주 하나님께 진실하게 돌아오면 하나님께서 용서 하시리.

21. 제19곡. 하나님의 사람이여 당신의 백성을 도우소서 (오바댜,엘리야,소년 서창과 합창)
오바댜 : 오 하나님의 사람이여 이방의 사신중에 어찌 비를 오게 할수가 있으리오. 우리 하나님 한분만이 비가올수 있게 하시리라.
엘리야 : 오 하나님 이제는 적들이 멸망하였으니저 하늘문 활짝 여시고 이 백성들의 간구를 들으소서. 하늘문 여시고 내리소서 당신의 종이 비나이다.
합창 : 하늘문 여시고 내리소서 당신의 종이 비나이다.
엘리야 : 나 사환아 가서 바다편을 보아라. 어떤 변화가 있는지.
소년 : 아무것도 저 하늘에서 볼수가 없습니다.
엘리야 : 하늘이 닫힌 까닭은 백성들의 죄를 인함이니 만일 저희 죄를 주앞에 다 회개 하면 사랑의 주님 용서하소서. 큰 은혜 베풀어 주옵소서 당신의 종을 도와주소서.

백성 : 큰은혜내려 주옵소서. 당신의 종을 도와주소서.
엘리야 : 다시 내려가 바다편을 보아라.
소년 : 저하늘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엘리야 : 빗소리 안들리나? 이상한 징조 안보이나?
소년 : 안보입니다.
엘리야 : 당신의 종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오, 주 하나님당신께 비오니 하나님 응답하소서. 당신의 자비를 기억하소서.
소년 : 저 바다에서 손바닥만한 작은 구름이 하늘에 오르고 검은 비구름 하늘을 덮어 온 하늘에 가득 합니다.
합창 : 감사하라 주님의 자비.
엘리야 : 감사하라 주님의 자비 주님의 선하심이 영원하다.

22. 제20곡. 하나님께 감사하라. (합창)
감사하라. 마른땅 적셔주신주 주 하나님. 저물줄기 넘쳐 흐른다. 소리내며 흐르도다. 너 모든 땅들아 저물은 솟구치며 큰 요동하도다. 위대하신 높으신 주 하나님..

글 출처 : 다음 카페 '최고의 드라마틱 테너 박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