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West Side Story(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1984)

셰익스피어의 비극 《로미오와 줄리엣》을 현대적으로 각색한 작품이다. 50년대 뉴욕의 뒷골목 웨스트 사이드를 무대로 미국의 인종문제와 청소년들의 문제점을 뮤지컬로 표현한 작품으로 헐리우드 영화사에 금자탑을 세운 영화다. 미국계의 불량청소년 집단 제트단(團)과 푸에르토리코계의 샤크단의 세력 다툼에 말려든 토니와 마리아의 비극적인 사랑을 묘사하는 가운데 현대 미국사회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 영화는 그래픽으로 처리한 크레딧 시퀀스에서 시작해 맨해튼의 외관이 펼쳐진다. 이어 손가락을 튕기면서 거리를 활주하고, 패싸움을 벌이는 두 집단의 군무가 펼쳐진다.경이로운 화면 처리와 다이내믹한 카메라 워크가 돋보인다.

이 영화에서 무대 연출가 제롬 로빈스(Jerome Robbins)는 영화 속에 놀랄만한 안무를 펼쳐 보였주었으며, 세계적인 명 지휘자 레너드 번스타인의 음악이 조화를 이뤄 뮤지컬의 극치를 이룬다. 이 영화는 지금까지'사운드 오브 뮤직"과 함께 헐리우드 뮤지컬 작품중 최고의 대중적인 영화로 인정받고있다. 그러한 이유는 제롬 로빈스의 안무가 큰 힘이 되었으며 재즈음악과 발레의 화려한 조화가 만들어 낸 결과이다. 이 영화에서 불려지는 노래들은 영화 음악의 고전으로 알려져 있으며 클래식적인 노래인 "Tonight", "Maria"는 가장 애창되는 명곡으로 남았다. 대립하는 젊은이들의 서로 견제하는 데모의 움직임, 싸움, 결투 등을 모던 발레의 수법으로 표현하고, 드라마를 적극적으로 무용으로 표현했다. 또 나오는 음악은 오페라에서 재즈까지 다양하다.

이 영화는 1962년 제34회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작품, 감독, 남우조연(조지 카키리스), 여우조연상(리타 모레노)을 비롯하여 촬영, 미술, 음향, 음악, 의상디자인, 편집, 녹음, 특별상 등 무려 11개 부문의 상을 휩쓸었다. 음악 부문은 당연히 번스타인이 수상했다. 1968년 우리 나라에서도 개봉되어 큰 인기를 얻었던 이 영화의 주연은 Natalie Wood .와 Richard Beymer가 맡아 열연했는데 아쉽게도 두 사람은 오스카상을 수상하지 못했다. 당시 신인이었던 나탈리 우드는 '나탈리 우드 신드럼'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인기였다.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음악들

짧은 역사의 미국이 무척 자랑을 하는 명 작곡가 겸 지휘가, Leonard Bernstein (1918-1990, 미국 로렌스)이 작곡을 하고 Stephen Sondheim (1930, 미국 뉴욕)이 작사를 하여 완성한 브로드웨이 버전의 음악들에다 몇곡을 추가하여 영화에 사용을 하면서 또 다시 여러 곡의 히트곡(아래 대표곡들)을 양산한 이 뮤지컬의 음악들은 영화가 시작되기 전, 뉴욕 시내를 공중에서 촬영한 그래픽 화면과 함께 프롤로그와 서곡(Overture/ 아래 음악)으로 함축이 되어 관객들에게 미리 선을 보인다.

글 출처: We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