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1. An American in Paris

<랩소디 인 블루>, <피아노 협주곡>으로 미국이 자랑하는 인기 작곡가로서 명성을 확립한 거쉰은 경제적으로는 풍족했으나 바쁜 생활에 쫓겨 심신이 지쳐버렸다. 또한 전문적인 음악 교육을 받지 않고 음악의 길에 들어섰기에 음악적으로도 작곡기법에 정신적인 불안을 느껴, 바쁜 생활의 휴식 겸 클래식을 공부하기 위하여 1928년 30세에 처음으로 동경하던 파리에 갔다.

파리에 도착한 즉시 라벨과 스트라빈스키같은 대가들을 찾아가 작곡법의 공부를 위해 제자가 되고 싶다고 간청했을 때 라벨은 '일류 작곡가 거쉰으로 쟁쟁한데 무엇때문에 2류 라벨이 되고 싶어합니까'라고 반문했다고 하며, 스트라빈스키 역시 당신의 작곡료 수입이 어느 정도 되냐면서 오히려 내편에서 제자가 되고 싶다면서 껄껄 웃었다는 일화가 있다. 거쉰의 뛰어난 재능을 알고 있던 이 두 거장들은 당신의 훌륭한 개성을 잃지 않도록 하시오, 자기의 개성을 스스로 펴 나가라는 조언을 했다고 한다.

거쉰은 파리의 공기를 만끽하는 것으로 만족하면서 <파리의 미국인>을 작곡하게 된 것이다. 초연된 얼마 후에 거쉰은 이 곡에 대해서 '이 곡은 내가 시도한 가장 현대적인 곡이다. 파리를 방문한 미국인이 거리를 지나면서, 거리의 갖가지 소음에 귀기울이며 조금이라도 더 프랑스의 모습을 느끼고 싶어하는 인상을 그리려고 하였다.'고 말한 적이 있다. 그의 말대로 이 곡은 재즈의 수법으로 쓰여진 표제적 요소가 매우 강한 일종의 독특한 교향시이며 미국인의 파리 구경같은 음악적 기행문이다.

거쉰의 음악적 특징은 블루스와 래그 타임, 유태음악 등의 요소를 고전 음악의 전통에 접목시킨데서 찾을 수 있다. 1928년 30세때 파리를 방문하여 체류하던 중에 작곡된 이 곡은 재즈의 독특한 감각과 선율적 특색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미국인이 본 파리의 인상을 랩소디 풍으로 구성한 유머러스한 곡이다.

초연은 같은 해 12월 뉴욕 필하모닉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대성공을 거두었다. 작품의 구성은 <랩소디 인 블루>처럼 3부분으로 나눌 수 있으며 제1부 알레그로 그라찌오소는 현과 목관으로 나타나는 최초의 선율이 호기심에 차 두리번거리며 즐겁게 활보하는 미국인의 모습을 그리고, 자동차 경적같은 느낌이 유머러스하게 나타난다. 제2부 안단테에서는 블루스조의 선유로 향수에 젖은 듯 바이얼린 선율이 달콤하게 흐르다가 급전되면서 떠들썩한 춤곡이 된다. 이 제2부는 전곡은 통해서 가장 변화가 많고 매우 유쾌하다. 제3부 알레그로는 폭스 트로트의 명랑한 종곡으로 쾌활, 낙천적인 미국인의 성격을 그리면서 마지막에 제1부 서두로 돌아가 다시 자동차 경적과 즐거운 행진곡이 된다.

레코드는 번스타인의 연주가 이 곡의 특성을 잘 포착하여 샹젤리제의 큰 길을 활보하는 시골뜨기 미국인을 훌륭히 표출시키고 있으며 이만큼 뛰어난 연주는 드물다. 그 유명한 블루스 가락에서도 미국의 오케스트라가 아니고서는 할 수 없는 프레이징이 빛난다.


진 켈리, 레슬리 카론 주연의 영화 '파리의 미국인'


2. Piano Concerto in F major

작품의 배경 및 개요

그의 피아노 협주곡으로서는 유일한 작품이다. 그의 《랩소디 인 블루》가 일약 유명하게 되자. 유욕 교향악단의 지휘자 담로시(Walter Damrosch)가 그에게 피아노 협주곡을 청탁한 것이 이 협주곡이다. 따라서 그가 오케스트레이션에 능숙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로페(Ferde Grofe)에게 부탁하여 1924년에 작곡하여 1925년에 완성 시켰다. 거쉰의 음악은 재즈를 기조로 하지만 그의 의기는 싱싱한 선율에 알맞은 리듬, 사치스런 매혹적인 화성 등 모두 아메리카의 도회인답게 세련되어 있다. 따라서 다른 유행가의 작곡가로서는 추종을 불허하는 감각이 번쩍임을 볼 수 있다. 이는 고전적인 형식에 따라 3개의 악장으로 되어 있으며 규모도 크다고 하겠다.

작품의 구성 및 특징

제1악장 Allegro F major 2/2박자
팀파니가 힘차게울리는 랩소디의 관현악의 도입에 뒤이어 독주 피아노가 서정적인 싱코페이션으로 연주하는 제1테마가 제시된다. 이 테마는 제1악장의 기본 테마를 이룰 분만 아니라 제3악장에도 다시금 중심 테마가 되어 전곡에 걸쳐 motto가 된다.

제2테마의 중심 테마는 E장조로 연주하는 폭스트롯(foxtrot)이다. 이것이 다음에 관현악으로 반복할 때는 부풀어 오르는 찬가로 변하여 모데라토 칸타빌레의 넘펴 흐르는 클라이맥스를 이룬다.

발전부는 대단한 기술을 구사하여 클라이맥스를 이루며 그 정점에서 재현부의 제1테마가 최대의 역량으로서 재현한다. 제1테마의 재현부는 그란디오소 Db장조 4/4박자. 제1테마가 전과는 달리 당당하고 힘차게 재현하며 화려하게 전개된 후 알레그로 콘 브리오 F장조의 율동적인 종지부로 힘차게 끝난다.

제2악장 Adagio - Andante con moto Db major 4/4박자
블루스(blues)풍으로 구성된 아름다운 곡이다. 느린 템포의 차분한 호른의 도입에 뒤이어 다시 안단테로 바뀐다. 여기서도 테마는 모두 서정적으로 전개된다. 독주 피아노가 명쾌한 제1테마를 연주하며 제2테마는 관현악으로 연주된 후 피아노가 아름답게 반복한다. 오케스트라는 특히 트럼펫을 적절히 사용하며, 피아노는 오블리가토적인 역할을 한다.

제3악장 Allegro agitato f minor 2/4박자
독주 피아노가 거친 관현악에 대항하여 야성적인 테마가 몇 개의 에피소드를 사이에 두고 론도와 같이 반복되는 마지막 곡이다. 그 테마는 제1악장의 제1테마의 발전에 의한 것과 같은 것이지만 종결부에서는 제1악장의 테마가 그대로 힘차게 반복되어 이것을 코다로 하여 F장조로 마친다. 마지막 첫머리와 같이 팀파니로 크게 연주한 후 피아노의 옥타브의 진행이 있은 후 힘차게 끝난다.

3. Rhapsody in Blue

한 미국인 네티즌은 이 곡을 ‘가장 미국적인 곡’이라고 짤막하게 표현했다. 보통 미국인들이 감회에 찬 표정으로 미국적인 것을 논할 땐, 그것은 보통 강력하고 화려했던 과거의 향수가 베인 느낌이기 마련이다. 조지 거슈윈의 랩소디 인 블루는 1924년, 미국이 가장 잘 나가던 경제 호황기 시절 발표된 곡이다.

당시만 해도 재즈는 춤추고 놀 때나 듣는 소모적인 음악이었기 때문에 엄격 진지한 식자층은 ‘미국음악’인 재즈를 등한시했었다. 그놈의 체면 때문에 미국이 패권을 쥐고 있음에도 문화 예술 컨텐츠는 유럽의 형식에 의존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었다. 그러던 와중 조지 거슈윈이 클래식에 재즈를 접목한 ‘랩소디 인 블루’를 들고 나왔고, 곡이 초 히트를 하며 듣는 음악으로서의 재즈라는 가능성을 제시한 것이다.


가장 ‘미국적인’ 소설 위대한 개츠비의 영화판에 묘사된 1920년대의 뉴욕.


경박한 클라리넷 도입부만 들어도 이 곡의 재즈스러움을 충분히 느낄 수 있지만, 굳이 설명을 덧붙이자면 재즈 화성이 본격적으로 쓰인 것이 특징이라 볼 수 있겠다. 기존 클래식에서 금하던 블루노트와 블루스스케일의 활용이 [랩소디 인 블루]라는곡의 제목이 뜻하는 바이기도 하다.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기도 했던 거슈윈이 멜로디파트의 작곡을 맡고, 다른 편곡 전문가가 오케스트라편곡을 마무리한 것도 눈여겨볼 점이다.

1920년대의 뉴욕은 나는 물론 지금의 미국인들도 살아보지 않았지만, 그 시절이 무엇을 상징하기에 미국인들에게 그토록 짙은 향수를 자극하는지 궁금해진다. 풍요와 퇴폐가 공존하던 1920년대의 뉴욕 브로드웨이를 상상하며 감상하면 좋을 것 같다.

글 출처 : 클래식 명곡 대사전(이성삼, 세광음악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