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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TION

Chung Trio
Kyung Wha Chung, violin
Myung Wha Chung, Cello
Myung Whun Chung, piano

Total 01:05:19
1. Mendelssohn : Piano Trio No.1 in d minor Op.49

작품의 배경 및 개요

1839년에 쓴 이 곡은 고금을 통해 피아노 3 중주 곡 중에서 대단히 인기 있는 작품이다. 그렇기 때문에 「베토벤 이래 가장 위대한 피아노 3 중주 곡」이라고 슈만은 평하였다. 풍부한 멜로디와 매력적인 테마에 생기에 찬 힘차고 강한 개성적인 표현 등은 수긍할 만하다. 3개의 악기 또한 조화를 이루지만 피아노 부문이 다소 뽐내는 감이 있다. 그러나 형식적인 배려가 다소 불충분한 점과 테마의 전개가 미흡하다는데 약점을 들 수 있다.

비록 멘델스존의 천재성은 그가 16살의 나이로 실내악곡인 현악3중주 곡을 작곡하는 것으로 드러나긴 했지만 실내악은 그에게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는 않았다. 멘델스존에게 있어서 그의 20대는 대부분 관현악곡과 성악곡을 작곡하는데 쏠려있었다. 멘델스존의 실내악에 대한 관심은 1837년에서 38년에 작품번호 44의 현악4중주 곡을 작곡하면서야 비로소 눈을 뜨기 시작했는데, 특히 이러한 현악4중주 곡들은 베토벤을 염두에 두고 작곡된 작품들이었다. 하지만 피아노 3중주 곡 역시도 그의 선배 작곡가들과의 밀접한 연관 속에서 쓰여진 실내악들이었다.

멘델스존이 작곡한 피아노 3중주 곡은 모두 두 곡이다. 제1번 d 단조와 제2번 c단조가 그들인데 이중 1번이 더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제 1번은 1839년 1월에서 9월까지 라이프치히에서 작곡되어 다음해 초 멘델스존의 피아노와 친구인 바이올리니스트 다비트가 바이올린파트를 맡아 초연되었다.

슈만은 이 곡에 대해 '베토벤이래 가장 뛰어난 피아노 3중주 곡'이라는 극찬을 아끼지 않으며, 베토벤의 '대공','유령'트리오, 슈베르트의 트리오 Eb장조에 버금가는 작품이라고 칭송햇다. 또한 슈만은 이 곡의 우수성을 들어 멘델스존을 19세기의 모짜르트라고까지 했을 뿐만 아니라 동시대 다른 작곡가들에게 작곡의 테크닉을 깨우쳐 주었다고 주장했었다.

슈만의 이같은 찬사가 아니더라도 이 곡은 고금의 피아노 3중주곡 가운데서 아주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곡인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점은 이 곡이 지닌 넘치는 생기와 유려함 때문일 것이다. 친근감 있는 선율도 인상적이고 곡상의 흐름이 유쾌하다. 뿐만 아니라 3대의 악기간에 균형도 잘 잡혀있고 멘델스존다운 재치가 넘친다.

“멘델스존은 19세기의 모차르트이다. 가장 뛰어난 음악가인 그는 우리 시대의 모순을 누구보다 정확하게 꿰뚫어 보았으며 제일 먼저 그 모순을 화해시키려 했다.”

로베르트 슈만은 멘델스존의 피아노 3중주 1번 D단조, op. 49에 대해 이렇게 통찰력 있는 의견을 밝혔다. .

멘델스존이 어린 시절부터 놀라운 재능을 보인 신동이었음은 여러 자료들이 증명해준다. 아버지가 일군 재산 덕분에 그는 아주 어린 나이에 집안 오케스트라에서 한몫을 했고 자신의 음악에 대한 관심사를 터놓고 얘기할 수 있었던 좋은 친구들이 늘 곁에 있었다. 세상 견문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남쪽 이탈리아 나폴리와 북쪽 스코틀랜드 북서쪽 열도 헤브리디스 제도까지 다녔으며, 그 여행 경험에서 얻은 느낌을 자신의 작품에 그대로 반영하였다.

멘델스존이 작곡한 피아노 3중주곡은 모두 두 곡이다. 제1번 d단조와 제2번 c단조가 그들인데 이중 1번이 더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제 1번은 1839년 1월에서 9월까지 라이프치히에서 작곡되어 다음해 초 멘델스존의 피아노와 친구인 바이올리니스트 다비트가 바이올린파트를 맡아 초연되었다.

작품의 구성 및 특징

제1악장 Molto allegro agitato
곡은 힘차면서도 우울한 기분을 지닌 주제를 첼로가 연주하는것으로 시작한다. 극적인 잠재력을 지닌 이 주제는 후에 3악기로 옮겨진다. 그후 피아노만 남고 그위에 첼로가 서정적이고 명랑한 제2주제를 연주한다. 이것은 제1주제와 아주 효과적으로 대비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샷2주제가 만든 편안한 기분은 오래가지 못한다. 마지막에 가서 제1주제의 우울한 듯 열정적인 기분이 강조되기 때문이다.

제 1테마는 첼로에 의해 제시되며 얼마 후 이 테마는 바이올린으로 연주된다. 제 2테마는 첼로로 명랑하게 제시되는데, 이 테마도 바이올린과 피아노로 반복된다. 발전부에서는 현이 제 1테마를 취급하여 경과부의 선율에 의한 힘찬 진행이 있은 후 첼로가 제 1테마를 제시한다. 그리고 제 2테마는 피아노에 나타난다. 재현부에서는 첼로에 제 1테마가 나타나는데, 바이올린은 대위법적으로 이에 응답한다. 제 2테마가 첼로에 의해 연주되고 코다는 발전부와 같이 시작하는데, 제 1테마와 경과부의 선율, 다시금 제 1테마를 제시하며 뒤이어 제 2테마를 고조시킨다. 이같이 진행하다가 클라이맥스에 이른다.

제2악장 Andante con moto tranquillo
멘델스존 특유의 달콤한 감상이 전체를 지배하고 있는 악장. 이 악장은 마치 가장 멘델스존적이라고 할 수 있고, 역시 우울한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다. 하지만 중간부에서 다가오는 이런 그림자는 곧 밝은 표정의 메인 테마에 의해 사라져 버린다.

제 1부는 2개의 주요한 멜로디로 되어 있으며 마치 피아노의 무언가풍으로 전개된다. 중간부는 b 단조로서 역시 피아노로 연주되는 노래조이다. 뒤이어 첼로에 다시금 3개의 악기가 대위법적으로 등장한다. 제 3부는 바이올린으로 시작되며 그 밖의 악기는 제 1부보다도 충실하게 진행한다. 피아노에 뒤이어 바이올린으로 제시한 후 코다에 이어진다.

제3악장 Scherzoa Leggiero e vivace
론도형식의 스케르초 악장. 빠르고 경쾌한 주제를 피아노가 내놓으면 이를 바이올린이 받아간다. 처음부터 끝까지 튀는 듯한 상쾌한 기분이 지속되는 악장이다. 끝에 가서 주제에 의거한 코다가 되어 약하게 곡을 끝맺는다.
경쾌한 테마가 피아노로 시작하며 이를 바이올린이 이어받는다. 경과부를 지나면 바이올린이 연주하여 A장조로 에피소드에 들어가며 다시 바이올린의 선율이 지속한다. 발전부와 재현부를 지나 코다에 이르러 여리게 끝난다.

제4악장 Allegro assai appasionato.
피아노가 리드믹하게 론도주제를 연주하면 이것을 현이 받아 대위법적인 수법을 쓰면서 전개풍으로 엮어간다. 전체적으로 이 3중주 곡에선 피아노와 바이올린, 첼로의 3악기가 균등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이 마지막 악장에서는 피아노 파트에 특히 비르투오적인 면모가 요구된다. 테마를 피아노로 제시하면 현악기에 의해 대위법적인 수법을 사용하여 발전풍으로 진행된다. 이것이 이 형식에 의한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변화한 후 화려하게 끝난다.

2. Brahms : Piano Trio No.1 in B major Op.8

작품의 배경 및 개요

그는 과연 대단한 작품으로 첫 실내악을 장식했다. 1853년에 작곡하기 시작하여 슈만이 정신병적 발작 증세를 보이기 바로 직전인 다음해 1월에 완성하게 된 <피아노 3중주 1번>이 그것이다. 물론 이 작품은 56세 때인 1889년 개정작업을 하게 되지만, 그는 이 작품을 단지 표현되지 않았던 몇가지 아이디어를 포함시켰을 뿐, 음악적 완성도로 보면 두 작품 모두 나무랄 데 없는 위대한 특질을 포함하고 있다. 피아노 딸린 실내악의 최대 걸작은 그로부터 10년 후쯤인 1864년에 이루어졌다. 바로 <피아노 5중주 op.34>였다. 당초 두 개의 첼로가 딸린 현악 5중주로 쓰여졌던 것을 개작한 이 작품은 정열적인 정신성 그리고 튼튼한 구조로 쓰여진 실내악 완성의 절정기에 부조된 백미이다.

브람스의 피아노 삼중주곡 제1번은 2곡이 있다. 청년 시절의 작품과 만년에 이것을 개정한 것이다. 두 곡 모두 4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져 있고, 제1악장과 3악장이 B장조, 제2,4악장이 b단조라는 조 관계를 갖고 있다. 이 때문에 2곡 모두 특히 북독일적인 우울한 느낌을 주고 있다. 브람스는 만년에 개정을 할 필요가 있었을 때, 작품의 수정에 대하여 '그것은 장식을 한 것이 아니고, 약간 빗을 대어 머리를 조그 정돈 했을 뿐이다'라고쓰고 있지만, 이것은 브람스 특유의 전형적인 소극적인 말로 생각할 수 있고, 객관적으로 볼 때 아주 큰 수정이 작품에 가해져 있다.

브람스는 1853년 여름 슈만을 방문하기 전에 이 곡의 스케치에 착수했다. 그리고 이 스케치는 4가지 악장이 상당한 정도까지 진행이 되어 있었다. 그 다음에 작품이 언제 완성되었는지는 명백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아주 단기간에 완성한 된 것 같고, 3주일 이내라고 되어있다. 그리고 브람스 자신이 이 3중주곡이 완성된 것을 1854년 1월이라고 하고 있다. 이 제1작은 당시의 브람스 작품으로서는 역작이었지만, 역시 구성외에 여러가지 악점이 있었다. 1889년 여름에 짐 로크에게 보낸 편지에서 보면, 이 무렵부터 수정을 시작하여 , 1890년에 본격적인 개작을 했다.

제1작의 비공개 초연은 1854년 3월 26일에 클라라의 집에서 이루어졌고, 공개 초연은 뉴욕의 도도워스홀에서 윌리엄 메이슨, 테오도르 토마스, 카를 베르크만에 의해서 이루어 졌다. 메이슨은 2년전 바이마르의 리스트 집에서 브람스와 만난적이 있는 피아니스트이다. 독일에서의 초연은 1855년 12월 18일에 브레슬라우에서 메히티츠와 조이 프리츠가 주최하는 실내악의 밤에서 행하여 졌다. 개작의 초연은 1890년 1월 10일에 부다페스트에서 후바이의 바이올린, 포파의 첼로, 브람스 자신의 피아노로 연주되었다. 츨판은 제1작은 1854년 봄에 브라이트코프 운트 헤르텔사에서. 개작은 1891년 짐 로크사에서 출판되었다.

작품의 구성 및 특징

브람스는 피아노 3중주 제1번을 1854년에 완성하고 이듬해엔 공개 초연도 했지만 1890년 개작 판을 내어놓음으로써 두개의 악보가 전해지고 있다. 이 곡에는 브람스 만년의 체취가 짙게 묻어 있고 슈만의 영향보다는 독자적 구성이 단단하게 구축되어 있다. 어찌 보면 젊은 날의 열정과 베토벤, 슈만의 영향 속에서 다양한 테크닉이 구사된 기본 틀에 만년의 브람스가 느끼는 인생의 허무와 달관의 정서가 깊이 침잠됨으로써 세월의 흐름이 주는 두 가지 이질적인 내음이 공존하는 아주 특별한 감흥을 느끼게 하는지도 모른다.

제1악장 Allegro con brio 2/2박자.
알레그로 콘 브리오로 장대하면서도 동시에 서정적인 피아노와 첼로의 제1주제로 시작된다. 칼베크(1850-1921)는 이 악장에 대하여 “파도 위에 무지개가 걸리고, 해안에는 나비가 춤추며 나이팅게일이 소리를 반주로 하는 것” 같다고 하였다. 이 주제는 단순히 제1악장만 아니라, 전곡의 주요선율과도 관계하며 전곡을 통일하고 있다. 제2주제는 먼저 피아노로 도입된 후 바이올린과 첼로로 카논형으로 진행하고 계속 위치를 바꾸어 카논형으로 이어진 다음 발전부에서는 3중 카논으로 이어진다. 코다에서는 현이 제1주제의 모습을 보이고, 이어 제2주제의 단편이 잠깐 모습을 보인 후, 힘을 증대하여 나아가다 활발하게 악장을 마친다.

제2악장 Scherzo - Allegro molto 3/4박자.
브람스 특유의 유머로 시작한다. 알레그로 몰토로 시작되는 주제는 1악장과 관련이 있으며,이 주제부는 세 대의 악기가 반복한다. 음악학자 가이링거(1899-1989)는 이 주제를 “작은 요정이 춤추는 무용”이 펼쳐진다고 표현했다. 트리오는 현이 제1부의 음을 연주하는 동안 피아노가 우아하게 트리오의 주제를 연주한다. 이어 피아노의 저음이 제1부의 동기를 더하면서 시작한다. 이 주제의 처리가 끝나면, 충실한 화음으로 계속 이 주제를 다루어 나간다. 그리고 제1부의 재현이 속도와 조성도 마찬가지로 이어진다. 코다는 '니만'이 강조하는 것처럼 브람스적이며 우울한 북유럽적인 느낌으로 가득하다. 그리고 피아노의 활약이 두드러지는 가운데, 마지막에는 아주 조용한 화음으로 사라지듯 마친다.

제3악장 Adagio 4/4박자.
종교적인 엄숙한 코랄풍의 피아노 주제로 시작한다. 2악장의 부드러운 화음을 이어받아서인지 아주 자연스럽다. 이때 현의 선율이 덧대어진 다음 피아노와 현은 계속 대화하듯 이어진다. 그리고 중간부는 우울하지만 정열적이다. 여기서 첼로는 슬라브풍의 정취로 연주하는데, 이것은 제1부와의 대비효과가 특별하다. 이 선율 다음, 이어지는 곡은 제4악장의 서두 주제를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은 점점 더 고조되어 나가는데, 이때 피아노의 활약이 눈부시다. 이어지는 마지막 부분에는 현에 피아노가 도입부에 나왔던 코랄을 조용하게 연주하면서 마무리한다.

제4악장 Allegro 3/4박자.
3악장의 중간 주제와 비슷한 첼로의 제1주제로 시작한다. 이 주제는 선율 형태에서 불안하고 안정되지 않은 감정을 선보인다. 이어지는 제2주제는 첼로의 가요풍 선율로 아름답다. 이 부분은 베토벤의 가곡에서 취한 것이라고 음악학자 '크레치마르'(1848-1924)가 이야기 하고 있다. 다시 제1주제가 넓은 음역에서 피아노로 나타나고, 여기에 현이 전개풍으로 이것을 다루며 정점을 만든다. 이어 제2주제가 제시되고 코다로 이어진다. 코다에서는 하프풍의 피아노에 실려 제1주제가 모습을 보인 다음, 다시 두 번째로 정점을 만들고, 이 주제의 동기를 효과적으로 몇 번 연주하면서 악장을 마친다.
출처 : 필유린의 클래식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