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Vienna Philharmonic Orchestra
Kirill Kondrashin, Conductor

Total 00:45:25

Beethoven : Violin Concerto in D major. Op.61

작품의 배경 및 개요

<Violin Concerto D Major OP. 61>는 전무후무한 걸작으로 아름답고 장대하며 지금까지 이 곡을 능가할 정도의 작품이 없었으며 이 곡은 바이올린 음악사상 불후의 명곡으로 자리한다.

그러나 초연 후 이곡이 인정받기 까지는 많은 세월이 필요했고 1884년 5월 27일 Felix Mendelssohn 의 지휘로 Joseph Joachim의 바이올린 연주를 통해 이 곡의 참된 진가가 세상에 펼쳐지게 되었다.

Cadenza는 피아노 협주곡과 같이 작곡자인 Beethoven이 스스로 작곡하지 않았고 Joseph Joachim과 Leopold Auer와 Fritz Kreisler의 것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곤고(困苦)한 인생의 체험이 내재되어 있는 Beethoven의 <Violin Concerto D Major OP. 61>은 감미로운 Felix Mendelssohn 의 협주곡과는 대조적인 면을 보여주고 있다.

Beethoven이 <Violin Concerto D Major OP. 61>을 작곡한 시기는 가장 행복한 시대로 명곡들이 많이 작곡되었던 창작의욕이 가장 왕성했던 시기로 1806년 <Symphony No.4 in Bb major Op.60>을 작곡하고 <String Quartet Op.59 'Rasumovsky'>의 작곡에 착수한 시기이다.

은 바이올린 연주를 통하여 광대한 구상과 풍요로운 정서가 찬연히 빛나고 원숙한 작곡으로 새로운 세계를 그리고 있으며, 같은 해에 작곡한 피아노협주곡과 다르게 바이올린 협주곡은 절제된 기품이 있다.

또한 Beethoven의 당당한 기백이 서려있는 이곡은 그의 왕성한 창작의욕이 넘치는 전성기에 작곡되었기 때문이다.

작품의 구성 및 특징

제1악장 Allegro ma non troppo.D장조 4/4/박자
Sonata 형식의 악장으로 팀파니가 여리게 연주를 시작하는데, 많은 작품 중 이렇게 시작되는 협주곡은 없었다. 팀파니의 rhythm은 현악기의 연주로 이어지며 파곳과 클라리넷은 주제의 Melody를 연주하며 경과부가 되어 제 2주제로 이어진다.

제2주제도 풀륫을 제외한 목관악기로 제시되며 친밀감을 느끼는 아름다운 Melody가 현악기로 반복 연주되다가 Coda의 주제가 제 1바이올린으로 여리게 연주되며 Orchestra의 연주로 전주부분을 마친다.

바이올린의 열정적인 연주는 아름다운 꽃같이 섬세하며 우아하고, 때로는 섬광보다 빠른 선율이 뛰고 나르며, 변화를 거듭하는 곡은 묘한 정취를 묘사하고 독주 바이올린이 즉흥적인 Cadenza를 연주하며 제 1주제를 연주 한다.

현악기가 처음 팀파니의 rhythm을, 파곳과 클라리넷이 앞의 Melody를 받아 연주하며 독주 바이올린이 섬세하게 연주한다. 독주 바이올린의 trill에 제 2주제가 클라리넷과 파곳의 연주에 이어 다시 현악기가 반복하며, 독주 바이올린이 화려하게 연주한다.

전개부는 Orchestra의 tutti로 시작하여 긴 연주 뒤에 독주 바이올린이 주요 주제를 연주, 재현부도 Orchestra의 tutti로 제1주제를 연주하고 독주 바이올린이 화려하게 연주하며 제2주제와 Coda에 이어 Cadenza가 연주된다. 이 부분은 Beethoven이 작곡하지 않았고 Cadenza에 이어 독주 바이올린은 제2주제를 연주하며 아주 여리게, Crescendo되어 아주 세게 으뜸화음으로 힘 있게 연주하며 끝난다.


제2악장 Larghetto. G Major 4/4박자
주제의 아름다움이 여리게 약음기를 장착한 현악기의 연주로 제시되며 주제와 3곡의 변주로 작곡되어 제1변주는 클라리넷이 주제를, 이어서 독주 바이올린이 연주된다. 제2변주는 주제의 Melody를 파곳으로 연주, 독주 바이올린이 장식적으로 그 사이를 연주하며, 제3변주는 Orchestra의 연주로 시작되어 바이올린이 Cadenza풍으로 높고 낮게 새로운 Melody를 cantabile로 연주하기 시작한다. 화려한 변주 후 새로운 Melody로 연주하다가 아주 여리게 사라지며 다시 중후(重厚)한 선율을 연주하며 Cadenza를 지나 다음 악장으로 이어진다.

제3악장 Rondo Allegro. D장조 6/8박자
독주 바이올린이 여리게 G선에서 rondo 주제를 제시하는 Rondo 형식의 악장으로 밝고 활기가 넘치며 아름답게 무곡풍)의 rhythm을 독주 바이올린이 연주하며 두 옥타브 위에서 이 주제를 반복하여 연주, 페르마타(fermata)가 있은 후 바이올린을 제외(除外)한 Orchestra의 tutti로 주제가 힘차게 연주된다.

독주 바이올린이 섬세하게 연주하는 경과부를 지나 Rondo 주제가 다시 연주되며, 두 옥타브 위에서 연주, 독주악기를 제외(制外)한 Orchestra의 tutti로 Rondo 주제와 바이올린이 다시 연주되고 Rondo 주제를 받아 변형(變形)시키며 부 주제(副 主題)를 유도(誘導)하고 다시 독주 바이올린과 Orchestra의 tutti가 반복하여 연주되고 바이올린이 화려한 기교(技巧)를 보여주며, 드디어 마지막 Cadenza가 이어지고, Rondo 주제를 배경(背景)으로 화려한 Climax를 지나며 대단원(大團圓)의 막(幕)을 내린다.

글 출처 : We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