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1. Beethoven : Triple Concerto in C major for Piano, Violin & Cello, Op.56

작품의 배경 및 개요

이 협주곡은 <에로이카>를 쓰고 있던 1803년의 스케치에 나타나 있으며 그 다음 해 여름에 완성됐다. 1804년 8월 26일자로 빈에서 라이프찌히의 브라이트코프에게 보낸 편지에 베토벤을 오라토리오 <감람산성의 그리스도>, <보나파르트 교향곡> (영웅교향곡), 3개의 피아노 소나타 (<발트시타인>, <제22번 F장조 작품 54>, <열정>의 3곡) 등과 같이 이 곡의 출판을 원하고 있었다.

이 별다른 협주곡이 왜 착상되었는지 그 직접적인 동기는 확실치 않다. 신들러에 의하면 피아노 파트는 루돌프 대공을 위해 작곡되었고 바이올린은 자이틀러, 첼로는 크라프트를 목표로 한 것처럼 써있으나 그들로부터 이런 곡을 요청 받았는지의 여부는 알 수 없다. 이 특이한 협주곡은 근대 협주곡의 독주부를 3종의 악기에 분담시킨다는 의욕적인 발상에서 악기 사용에 대단한 고심을 했음을 보이며 아름다운 부분도 많이 있지만 전체적으로 베토벤의 새로운 시대 정신을 이러한 형태로 충분히 살릴 수는 없었다.

3개의 독주 악기와 근대의 색채적인 관현악이라는 풍부한 소재와의 처리는 매우 어려운 것이 었으며 악상의 발상력과 그 전개도 당시의 훌륭한 작품들과 비교해볼때 상당히 뒤떨어져 있다.그 때문에 오늘날에 있어서는 특히 세 사람의 명수들을 모아 그들의 솜씨를 발휘하는 목적이 아니면 거의 연주되지 않는다.

작품의 구성 및 특징

제1악장 : Allegro C장조 4/4박자. 협주곡풍 소나타 형식.
먼저 첼로와 콘트라바스만으로 제1주제가 연주된다. 급격하게 음량이 증가된 후에 다시 조용해지면 G장조로 제2주제가 제2바이올린에 의해 연주된다. 이 주제는 스타카토에 의한 3잇단음표로 반주되어 흘러가며 드디어는 힘찬 코데타가 된다.

제1바이올린이 pp로 섬세하게 C음을 연주하는 중에 독주 첼로가 들어와 제1주제를 연주하면 다시 독주 바이올린이 5도 위에서 피아노는 원조로 이 주제를 연주한다. 경과부에서는 3개 독주 악기의 화려한 기교가 되풀이되며 투티로 일단락 되면 피아노가 아르페지오를 독주하여 남게 되고 독주 첼로가 제 2주제를 연주한다.

독주 바이올린은 스타카토로 3잇단음표의 반주를 연주하지만 곧 이 주제를 이어받는다. 각 악기의 일제히 트릴을 연주한 뒤 관현악의 투티가 계속되고 전개부로 들어간다. 독주첼로가 제1주제를 연주하며 이 부분에서는 독주 바이올린,피아노의 순으로 이 주제를 연주한다. 이어 스타카토 3잇단음표가 3개의 악기로 전개되고 목관악기로 제1주제의 동기가 연주된다.

독주 악기의 움직임이 섬세해지며 드디어는 관현악만으로 힘차게 제 1주제가 연주된 후 재현부에 들어가며, 제시부와 같이 독주 악기들의 화려한 기교가 되풀이된 후 제2주제도 C장조로 독주 첼로에서 재현되어 피우 알레그로의 화려한 코다로 끝맺는다.

제2악장 : Largo Eb장조 3/8박자.
불과 53마디의 짧은 간주곡풍의 악장이다. 현의 짧은 도입부에 이어 독주 첼로가 아름답고 서정적인 주제를 연주한다. 드디어 피아노가 섬세한 아르페지오를 연주하며 오보, 파곳, 거기에 현의 피지카토가 앞의 도입부의 선율을 연주한다. 이어 이 피아노의 아르페지오 위에 독주 바이올린과 독주 첼로가 앞의 주제를 변주해 간다. 이 변주 후에는 다시 최초의 도입 선율이 목관에 나타나 이에 독주 악기의 카덴차 풍의 부분이 계속되며 곡은 그대로 다음 악장에 이어진다.

제3악장 : Rondo alla polaca. C장조 3/4박자. 론도 형식.
여기에 폴로네이즈풍의 경쾌한 악상을 가져온 것은 무겁고 어두운 기분으로 하지 않기 위해서일까. 주제는 현의 반주로 독주 첼로에 의해 연주된다. 이것은 곧 독주 바이올린에 의해 5도 위에서 반복되며 새로운 악상을 첨부하여 가볍게 진행된다. 3개의 독주 악기에 의해 이 주제가 연주된 뒤 관현악의 투티가 되고 이어 바이올린에 극히 특징이 있는 리듬의 새로운 악상이 나타난다.

독주 악기가 차례차례 패시지를 연주하며 들어오면 곧 독주 첼로에 G장조의 제2주제가 나타난다. 그 후 독주 악기는 한결같이 흐르듯 패시지를 계속한다. 드디어 론도 주제가 역시 독주 첼로로 재현되고 처음 부분이 반복된 후 관현악이 f로 폴로네이즈의 리듬을 연주하기 시작한다. 제3의 주제가 독주 바이올린에 나타난다.

이것은 독주 첼로, 피아노의 순으로 연주된 뒤 관현악에 의한 힘찬 론도 주제가 세 번 나타난다. 곧 제2주제가 앞서와 마찬가지로 독주 첼로에 C장조로 재현된 뒤, 알레그로 2/4박자로 변해 차례로 론도 주제가 연주되고 다시 원래의 템포와 박자로 돌아와 독주 악기군과 관현악과의 화려한 대화가 되풀이되는 가운데 전곡이 끝난다.

글 출처 : 想像의 숲

2. Brahms : Concerto for Violin, Cello and Orchestra in a minor, Op.102

작품의 배경 및 개요

이 2중 협주곡은 원래 브람스의 다섯 번째 교향곡이 될 예정이었다. 그런데 이 곡을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이중 협주곡으로 설계 변경을 하게 된 것은 이 곡을 통해 당시 사소한 일로 불화 중이었던 명 바이올리니스트 요제프 요아힘과(Joachim Joseph, 1831~1907)의 관계를 회복하고자 했던 브람스의 열망이 컸기 때문이었다. 이런 사연 때문에 클라라는 이 곡을 일러 '화해의 협주곡'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모든 악기 중에서 가장 선율적이며 가장 변화가 풍부한 바이올린과 첼로가 독주 악기로 쓰이고 있고, 또한 이들의 조화와 호흡이 지극히 아름다운 이 협주곡은 결과적으로 브람스의 소망을 들어주었을 뿐 아니라 협주곡의 역사에서 가장 이채롭고 가장 성공한 작품으로 우뚝 서 있는 명작이 되었다.

브람스는 이 작품에서 바이올린과 첼로를 아우르는 독주군을 등장시킴으로써 17~18세기에 크게 유행했던 합주 협주곡 스타일을 근대적으로 부활시키고자하는 의지를 담았고, 이 2개의 악기에 매우 높은 기교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이 협주곡은 호흡이 맞고 또한 훌륭한 기교를 가진 두 사람을 연주자로 쓰지 않고는 그 가치를 발휘하기 어렵다는 평가를 듣게 되었다.

이 작품을 작곡하는 과정에서 요아힘과 꾸준한 협의를 진행했고, 거기에다 스위스의베른 고지가 지니는 빼어난 자연 경관에서 받은 영감을 작곡에 쏟아 부 음으로써 그 어떤 작품에서도 찾기 어려운 아름답고 강렬한 로맨티시즘을 표현하는데 성공했다.

브람스는 1886년부터 1888년까지 3년의 여름을 스위스의 베른에서 가까운 토운에서 보냈다. 그 곳에서 머문 2년째인 1887년 7월경에 그전부터 생각해 오던 제5교향곡의 설계를 변경해서 2중 협주곡을 작곡하려는 계획을 세운 것 같다. 7월 19일엔 당시 불화 중에 있던 요아힘에게 “자네에게 예술적 성격의 뉴스를 전하고 싶다. 그것에 자네가 흥미를 가져 주었으면 좋으련만...”이라는 편지를 보냈다. 이 편지에서 브람스는 새롭게 설계하는 2중 협주곡의 계획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요아힘은 바로 이 뉴스에 호의적인 기대를 갖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7월 24일에 브람스는 처음으로 요아힘에게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2중 협주곡'을 작곡하고 있다는 것을 말하고 요아힘의 충고를 바라고 있었다. 그때 브람스는 독주 악기 파트를 사보하고 있던 중이었다. 사보가 끝난 이 악보는 요아힘에게 보내졌고 요아힘은 연주상의 견지에서 약간의 비본질적인 정정을 요구했다. 이렇게 해서 전곡은 8월 초에 완성되었다.

8월 11일에는 요아힘에게 스코어의 사보가 완성되었다고 통보했고, 같은 때 독일 쾰른 음악계의 유력자인 친구 프란츠 뷔르너 앞으로 쾰른에서 이 곡을 초연하고 싶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 뷔르너는 곧 답장을 보내 그 해 10월 18일을 초연 날짜로 정했다고 알렸다.

그러나 브람스는 초연 날짜를 잡아 놓고서도 요아힘은 물론 후에 ‘요아힘 4중주단’의 멤버가 된 첼리스트 로베르트 하우스만과도 작품에 대한 세세한 의견 을 교환함으로써 이전에 바이올린 협주곡을 작곡했을 때에 뒤지지 않을 정도로 극도로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고 한다. 게다가 2중협주곡이라는 스타일이 복고풍인데다가 당시의 분위기로는 새삼스러운 것이었던 탓에 클라라 슈만, 출판상인 짐록, 엘리자벳 폰 헤르초겐 베르크 부인에게도 자신의 계획을 이야기하고 의견을 물을 정도로 브람스는 신중에 신중을 다 했다.

초연은 브람스를 지휘자로 하고 요아킴과 하우스만을 독주자로 삼았다. 그러나 그 3일 전인 10월 15일에 공개 시연(試演)이 같은 연주자로 행하여졌기 때 문에 그 날을 2 중 협주곡의 초연일로 보는 사람도 많다. 또한 사적(私的)인 초연은 9월 21일과 22일에 바덴 바덴의 클라라 슈만의 집에서 브람스가 피아노를 연주하고 요아힘과 하우스만의 이중주로 행해졌었다. 이 협주곡은 초연이래 상당한 인기를 모았고 그 결과 11월 18일에 프랑크푸르트에서 연주된 것을 위시해서 짧은 기간 중에 많은 지역에서 연주됐다고 한다.

작품의 구성 및 특징

제1악장 : Allegro a minor. 4/4박자, 소나타 형식
오케스트라의 총주에 의한 힘찬 제1주제의 짧은 단편으로 곡은 시작된다. 3잇단음표로 이것이 상행하면, 종래의 협주곡의 관습을 깨고 독주 첼로가 '템포 를 지켜 가며 레치타티보 양식으로' 텁텁한 카덴차를 연주하고 이어서 관악기가 온화한 5마디의 악구를 연주한다. 이 악구는 다음에 나오는 제2주제를 암시하는 것이고 처음의 힘찬 제1주제의 단편과 잘 대비되고 있다. 이어 이번에는 독주 바이올린이 카덴차를 연주하며 곧 이어 독주 첼로도 대위법적으로 가담한다.

그러나 독주 바이올린이 아르페지오로 하강하면 독주 첼로도 이를 받아 2개의 악기가 8도로 중복된 같은 패시지를 연주하며 최후에는 스타카토 화음의 연속으로 이 카덴차 부분을 끝맺는다. 이것을 이어받아 관현악은 ff로 장중한 제1주제를 나타낸다. 여기에서 관현악 제시부에 들어서며 지금까지는 서주 부에 해당된다고 말할 수 있다.

제2바이올린과 비올라가 바쁜 16분음포의 음형으로 나아가는 경과구가 딸림 7을 매개로 해서 f단조로 바뀌며, F장조, d단조, g단조 등으로 전조되며 최후 의 스타카티시모에서 a단조의 음계풍으로 상승하여 F장조로 안정되면 제1바이올린과 목관이 F장조로 제2주제를 경쾌하고 즐겁게 연주한다. 이 주제는 ‘브 람스 전’을 쓴 칼베크에 의하면 브람스와 요아킴이 청년 시절에 매일 밤 즐겨 연주한 이탈리아 작곡가 비옷티(Giovanni Battista Viotti 1753~1824)의 유명한 a단조 협주곡에서 힌트를 얻은 것이고 엘만이 말하는 것처럼 이 주제가 나타나면 제1악장은 그 서정성이 정점에 달한다. 관현악 제시부에 이어 습관대로 독주 제시부가 나타난다.

이것은 먼저 독주 첼로가 연주하는 제1주제의 변형에서 시작되며 곧 이어 독주 바이올린도 첨가된다. 관현악은 현악기만의 기묘한 어딘지 스케르초풍의 리듬으로 이를 반주하고 그 다음에 목관이 나타나고 이어 혼이, 그리고 클라리넷이 제1주제의 동기를 몇 번이고 되풀이하면서 디미누엔도하여 하행하면 독주 첼로는 여리게 아름다운 제2주제를 한가로운 F장조로 마음껏 노래한다. 제1바이올린도 그를 흉내내어 이 주제를 노래하며 이어 독주부는 일체가 되어 나아가고 트릴로 관현악에 바톤을 넘겨준다. 관현악은 아인강의 동기를 사용하면서 경쾌하게 진행하는데, 그 사이에 제2 주제를 약간 암시한다.

이리하여 곡은 전개부로 들어서고 독주의 두 악기가 제1주제를 전개하기 시작한다. 두 악기는 브람스가 앞서 바이올린 협주곡에서 행한 것과 같이 독주자 의 기교를 무시해 버리고 쓴 것 같이 생각할 정도로 자유분방하며 풍부한 기교를 구사하고 있어, 발전부의 지주가 되면서 주제를 처리해 간다. 그러나 제2주제는 거의 취급되지 않는다. 카논풍의 부분이 정점에 이르러 저음현의 오르겔풍크트 위에서 독주 바이올린의 음계풍의 큰 파도와 같은 진행으로 기분을 늦추고 그로부터 급속한 16분음포의 음형으로 크레센도하여 최강음지 높아지면, 오케스트라도 합세해서 힘찬 화음으로 전개부는 끝나고 같은 ff로 제1주제가 장대하게 재현된다.

이어서 곡은 밝고 빛나는 A장조로 바뀌며 같은 조성으로 독주 첼로에 제2주제가 재현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다에서 곡은 또다시 기조로 바뀌고 쓸쓸한 a단조로 마지막을 고한다. 코다는 ff의 제1주제로 시작되며 이것을 전개풍으로 잠깐 다루고 있다.

제2악장 : Andante d major. 3/4박자. 3부 형식
곡은 혼으로 느긋하게 시작되며, 이것을 관악기가 메아리치듯이 여리게 이어받는다. 그러면 현악기의 합창과 같은 반주에 실려 독주바이올린과 첼로가 어 딘지 쓸쓸한 듯한 주제를 연주한다. 이들이 들려주는 그 쓸쓸한 주제는 이 작품을 통해서 가장 아름답고 유명한 부분이기도 하다. 두 악기의 대화는 요아힘과 브라암스의 그것 일 수도 있으며 인생의 저문 어느 날 우연히 마주친 옛 연인과의 밀어일 수도 있다. 오랜 생의 슬픔을 바이올린이 하소연하면 첼로가 이를 감싸며 위로하는 듯하다. 두 악기의 애잔한 노래는 그냥 슬픔으로만 남지 않을 위안의 노래이기도 하다. 곧 이어 목관악기가 가담하고, 다시 우아함을 더하며 다시 현만으로 주제의 변형을 연주하고 pp가 되어 제1부가 끝난다.

제2부는 한가로운 F장조이며 관현악만으로 여유 있게 시작된다. 그 한가로움을 길이 간직하듯이 독주 바이올린이 사랑스러운 선율을 연주하며 독주 첼로도 이를 이어받는다. 그러나 현악의 반주에는 감추어진 정열 같은 것이 담겨져 있다. 목관이 제2부 처음의 한가로운 선율을 연주하면 이 선율은 16분음표 가 되어 모습을 감추고 만다. 그리고 그대로 제2부는 약하고 조용하게 끝난다. 이 무렵에 독주 첼로의 트릴에 실려 독주 바이올린이 더블 스토핑에 이어 지는 악구를 연주하는 것도 인상적이다.

제3부는 제1부의 제시이지만 리듬이 조금 변하며 따라서 선율도 조금 그 모습을 달리하고 있다. 코다는 독주 바이올린과 첼로의 응답을 거쳐 최후에 두 악 기의 노래가 합쳐져 f에서 p로 디미누엔도하는 악구에서 곡은 조용하게 끝난다. 이 악장 첫머리에 연주되는 혼의 호소하는 듯한 동기가 여기저기 교묘하 게 사용되고 있다.

제3악장 : Vivace non troppo, a minor. 2/4박자. 론도 형식
이 악장은 전체가 340마디 가량 되나 관현악만의 부분은 다만 60마디 정도뿐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구성과 효과면으로 보아 참으로 브람스의 8번째의 마지막 관현악곡의 종악장에 해당하는 역작이라고 말할 수 있다. 곡은 독주 첼로가 연주하는 경쾌하고 사랑스러운 주제로 시작된다. 이것을 독주 바이올린이 되풀이한 다음, 곡은 템포를 낮춘 경과적인 부분을 지나 다시 템포를 되찾아 크레센도하여 ff에 이르면 전관현악이 용감하게 지금의 주제를 역시 a단조로 반복한다.

이것을 이어 받은 독주악기의 화음, 목관의 가벼운 스타카토에 이어 독주 악기는 서로 어울려서 짧은 카덴차로 연주한다. 곧 이어 저음현의 느긋한 움직임에 실려 독주 첼로는 브람스가 특기로 한(f단조 피아노 소나타나 교향곡에서 볼 수 있는) 친근감이 있는 민속 가요풍인 C장조의 부주제를 연주한다. 독주 바이올린이 이를 이어받아 박자는 2/4박자에서 3/4, 4/4로 계속 변하며 최후에는 다시 2/4박자로 돌아온다. 그 사이 독주 악기는 기교적인 경과구를 연주한다. 그리하여 현악기의 조용한 반음계적 하행의 흐름 위에 첼로, 이어서 바이올린이 높은 음의 플래절렛이 나타나면, 다시 a단조로 주제가 재현된다. 이것 또한 독주 악기로 연주되나 약간 변형된 형태다.

이것이 사라지는 듯 디미누엔도하여 관이 약간 머뭇거리듯이 약하게 종지 화음을 내고 잠깐 쉬면 갑자기 F장조 밝게 행진곡풍의 용감한 리듬의 제2부주제가 독주를 동반한 현악기에 나타난다. 론도 소나타 형식의 전개부에 들어간 셈이다. 곧 이것이 관현악으로 용감하게 되풀이되면 이번에는 클라리넷과 파곳이(독주 악기는 부드러운 반주로 첨가되어 있다) 밝고 느긋한 F장조로, 이어 독주 악기는 쓸쓸한 a단조로 전조되어 제1부 주제로부터 유래된 새로운 선율을 연주한다.

지금까지의 긴장감은 여기에서 풀어진다. 이어 독주 악기의 아르페지오의 전조 경과구가 놓이며 pp가 된다. 다시 조금 쉬었다가 다시 관현악은 ff로 주제의 단편, 이어 제2부 주제 그리고 다시 주제의 단편을 연주하고 최후엔 플루트와 금관과 팀파니의 오르겔풍크트 위에서 다른 목관을 반음계적으로 하행 디미누엔도시켜 a단조에 도달한다. 이와 동시에 독주 첼로로 주제의 재현이 시작되고 여기부터 재현부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처음과 같이 여기에는 전관현악에 의한 힘찬 반복이 계속된다.

그로부터 A장조로 제1부 주제가 독주 악기에 나타나 앞에서와 같이 박자를 바꾸어 가며 진행된다. 그러나 2/4박자로 돌아오면 이번에는 주제의 재현이 되는 것이 아니라 템포를 조금 낮춘(포코 메노 알레그로) 코다가 된다. 여기서는 잔물결 같은 독주 악기의 음형 위에 관악기가 주제 동기를 몇 번이고 연주한다(현은 첼로와 콘트라바스가 오르겔풍크트를 연주할 뿐이다). 그 후 바이올린과 비올라가 합세되고 독주 악기가 큰 파도와 같은 음계풍 패시지를 연주하면, 곡은 다시 처음 템포로 되돌아가고 주제의 변형을 a단조로 힘차고 경쾌하게 관현악으로 연주한다. 이어 바로 독주 악기도 함께 연주되며 종지감을 더욱 강조하며 그 정점에서 곡은 한마디의 팀파니의 트레몰로만이 된다. 기대를 조금 어긋나게 하지만 곧 힘찬 화음이 이어지며 전곡은 여기에서 끝난다.
글 : 음악 평론가 곽근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