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정의 조건 (KBS 주말연속극) OST

《애정의 조건》은 2004년 3월 20일부터 2004년 10월 10일까지 방영된 한국방송공사 주말연속극이다.

여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그리고 잘못된 선택을 한 여자는 어떻게 살아지는가?
여자의 과거는 용서받을 수 없는 주홍글씨인가......

동거도 하나의 선택이라고 주장하며 혼전동거가 아무렇지 않게 매스컴을 타고 영화나 드라마의 소재가 되는 현시점에서 결혼으로 이어지지 못한 혼전동거가 가져올 폐혜, 특히 여자에게 얼마나 치명적이며 돌이킬 수 없는 고통으로 남는지 강금파(채시라), 강은파(한가인) 두 주인공의 인생을 통해 짚어본다.

KBS 주말드라마 '애정의 조건'이 시청자들의 폭발적 호응에 힘입어 시청률과 인터넷 검색에서 큰 반향을 일으킴과 동시에 드라마 음악이 화제가 되었다.

'애정의 조건'은 채시라, 한가인, 지성, 이종원, 조여정 등 초호화 캐스팅과 '첫사랑','햇빛사냥'의 김종창 PD와 '그여자 사람잡네', '정때문에' 등을 집필한 문영남 작가등 베테랑들의 절묘한 콤비네이션으로 시청자들의 주말 저녁을 빼앗았었다.

이번 OST 음반은 이례적으로 8,90년대 밀리언 셀러 가수였던 양수경과 OST로 가창력을 인정받은 오현란, 제로가 참여하여 음악의 완성도를 높였다.

등장 인물

채시라 : 강금파 (34세)역

한걸의 장녀. 전업주부. 겉으로는 누구나 부러워하는 변호사 남편과 결혼생활을 하며 아이 하나를 기르고 있다. 남편은 회사 후배와 바람을 피우고, 그걸 눈치 챈 금파는 괴롭지만 이혼할 용기도 없어 혼자 속앓이를 한다.

그러던 중 우연히 채팅으로 연락이 닿은 첫사랑 초등학교 동창과자연스레 가까워지며 위안을 받는다.

그러나 두 사람의 위태로운 관계는 마침내 남편에게 들통이 나고, 금파는 그토록 피하고 싶었던 이혼 서류에 도장을 찍게 된다. 이혼 후 살림밖에 모르던 금파는 '바람 핀 이혼녀'라는 사회적 냉대를 감수하면서 눈물겨운 홀로서기를 한다. 결국 정신적으로는 물론이고 경제적으로도 자립하여 자기 인생을 당당하게 살게 되지만 정한과의 재결합 과정에서 골머리를 앓는다.

한가인 : 강은파 (32세)역

한걸의 삼녀. 비운의 여주인공. 엄마의 냉대와 구박 속에서 늘 언니들과 비교 당하며 자란 은파는 지방대에 다니던 중, 여자들에게 인기도 좋고 남자다운 전성기에게 반해, 결국 집에다가는 친구와 자취한다고 거짓말을 하고는 전성기와의 동거생활을 시작한다.

집에 들킬까 늘 불안하게 살면서도, 처음으로 따뜻한 정을 느끼게 해 준 전성기와 언젠가는 결혼할거라 믿고 전성기의 뒷바라지까지 다한다. 전성기의 아이를 갖지만 유산하고 이별 후 장수와 결혼하지만, 전성기 엄마에 의해 동거했던 과거가 밝혀지며 이혼 위기에 놓인다. 결국, 임신을 한 채 이혼을 하게 되고 홀로 딸을 출산한다.

지성 : 노윤택 (33세)역

은파의 키다리 아저씨. 윤리선생님이 되는 것이 장래 희망이었던 윤택은 사범대학에 다니다 학비가 없어 군대에 간다. 활달하고 유머감각과 재치가 넘치지만 속생각이 많고 마음이 여려 결단력이 부족하고 섬세하고 부드러운 성격이다.

군대에서 제대해 오자마자, 자신의 첫사랑인 은파를 찾아 헤매지만 찾을 길이 없다. 그러던 중, 삼촌(노마진)의 강요에 못 이겨 복학할 동안 아르바이트로 나이트클럽의 웨이터 일을 시작하면서 은파와 재회하게 된다.

이종원 : 진정한 (36세)역

금파의 남편. 유능한 이혼전문 변호사로 합동법률회사에 다니며 승소율도 높아 수입도 좋은 편이다. 자기 일에 충실한 스타일이고, 아파트 재건축 관계로 임시로 처갓집 이층에 들어와 살고 있다.

후배 여자 변호사와 부적절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가정을 버릴 생각은 없다. 그에게 바람이란 삶의 활력소며 스트레스 해소용일 뿐이다. 그렇기에 자기 행적에 대해 의심하고 꼬치꼬치 캐묻는 금파가 귀찮고 짜증난다.

그러니 둘 사이는 자연히 멀어지고 대화도 없다. 그러던 어느 날 아내가 채팅남과 위험한 관계에 있다는 것을 알고 충격을 받으며, 배신감과 상처난 자존심으로 끝내 이혼을 감행한다.

송일국 : 나장수 (35세)역

은파의 남편. 미국에서 공인중개사, 회계사 자격증까지 딴 엘리트이자 밝고 낙천적인 성격의 소유자. 매사에 자신감이 넘치며 유학에서 돌아와 광고회사를 차린다.

강한 어머니에게 영향받아 마마보이 기질이 있는 모범생이지만 자신의 이상형은 어머니와 반대인 참하고 여성스러운 여자다. 어머니가 운영하는 어린이집으로 어머니를 만나러 갔다가 그 곳에서 은파에게 호감을 느낀다. 적극적인 애정공세를 펼친 끝에 은파와 결혼에 골인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