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phtha: John Mark Ainsley, tenor
  Zebul: Michael George, bass
  Storge: Catherine Denley, mezzo-soprano
  Iphis: Christiane Oelze, soprano
  Hamor: Axel Kohler, counter tenor
  Angel: Julia Gooding, soprano
  RIAS Kammerchor
  Akademie fur Alte Music Berlin, Marcus Creed, conductor
Total time - 56'25

Jephtha (Oratorio in 3 Acts HWV 70)

Jephtha ( HWV 70)는 George Frideric Handel이 1751년에 작곡한 오라토리오로, Thomas Morell 목사가 영어 대본을 썼으며, 사사기 (11장)에 나오는 Jephtha 이야기 와 George Buchanan 의 Jephthes, sive Votum ( Jeptha, or the Vow )(1554)을 바탕으로 했습니다.Jephtha 를 쓰는 동안Handel은 점차 시력을 잃어가는 것에 점점 더 괴로워했고, 이것이 그의 마지막 오라토리오가 되었습니다. 자필 악보에서 "오 주님, 당신의 법령은 얼마나 어둡습니까"라는 합창의 마지막 부분에서 그는 "1751년 2월 13일에 여기에 도착했지만 왼쪽 눈의 시력이 약해져 더 이상 계속할 수 없었습니다."라고 썼습니다.

이 이야기는 예프타가 전능하신 하나님께 승리하면 돌아오는 길에 만나는 첫 번째 생물을 제물로 바치겠다고 성급하게 약속한 것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그는 사랑하는 딸 이피스 를 만납니다 . 그러나 천사가 개입하여 제사를 막고, 이피스는 자신의 삶을 주님께 바치기만 하면 됩니다. (더 일반적인 해석은 예프타가 딸을 제물로 바치기로 결정했지만, 잠시 유예 기간을 가진 후 이피스가 충실하게 돌아와 죽임을 당했다는 것입니다.)

이 작품이 초연되었을 당시 영국에서는 성경적 주제를 기반으로 한 작품의 무대 공연이 금지되어 있었습니다.헨델의 마지막 걸작은 1752년 2월 26일 코벤트 가든 극장 에서 작곡가가 지휘하고 입다 역의 존 비어드와 오페라 무대의 두 디바인 줄리아 프라시 , 1749년부터 헨델의 프리마돈나 , 카테리나 갈리가 출연하는 가운데 상연되었습니다 . 이 작품은 무대 장치나 의상 없이 3막으로 나뉘어 상연되었습니다.

오늘날 이 작품은 헨델의 가장 숭고한 걸작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으며, 때로는 오페라로 완전히 상연되기도 합니다.

제2막

하모르는 이피스에게 그녀의 아버지가 전투에서 암몬족을 완전히 정복했다는 기쁜 소식을 전한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천사의 도움에 돌린 압도적인 승리를 축하한다(합창: 케루빔과 세라핌 ).전투에서 자신의 능력을 증명한 하모르는 이피스가 이제 자신과 결혼하는 데 동의하기를 바란다(합창: 무서운 가파른 오르막길을 오르며 ).

이피스는 다른 어린 소녀들과 함께 아버지를 축하하기 위해 나가서 노래와 춤으로 맞이할 준비를 한다(합창: 부드럽고 아름다운 류트를 조율한다 ).스불은 예프타가 그의 백성을 위해 자유를 쟁취한 것을 기뻐하지만(합창: 자유를 다시 한 번 소유하다 ) 예프타는 영광이 주님의 것이라고 주장한다(합창: 그의 강력한 팔, 갑작스러운 타격으로 ).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께 감사를 드린다(합창: 영광이 높고 위력으로 고요하다 ). 이피스는 아버지의 귀환을 환영하기 위해 어린 소녀들의 노래와 춤 행렬을 이끈다(공연: 밝은 빛으로 환영하라 , 처녀들의 합창: 환영하라 ) 그러나 예프타는 딸이 자신이 돌아온 후 처음 보는 살아있는 존재라는 사실에 공포를 느끼고 딸에게 떠나라고 명령한다.

그의 서약은 그에게 유일한 자식을 희생하라는 것이었지만, 그는 자신이 죽는 것을 택했다(공연: 무덤이여, 대리석 턱을 열어라 ).그는 아내, 형제, 하모르에게 이 성급한 서약을 했기에 이제 딸을 죽여야 한다고 설명한다. 그의 아내는 이 끔찍한 전망을 격렬하게 거부하고(반주 레치타티보: 먼저 네가 멸망하라 , 공연: 다른 생물들이 죽게 두어라 ), 하모르는 자신의 연인 대신 죽게 해 달라고 간청한다(공연: 나에게 맹목적인 잘못된 열정을 주어라 ).

세 사람 모두 예프타에게 잔인한 서약을 이행하지 말라고 간청하지만 그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주장한다(사중주: 오, 딸을 살려라 ). 이피스는 아버지의 서원을 듣고 돌아와(반주 서창: 그런 소식은 순식간에 퍼져 나간다 ) 이제 아버지의 손에 죽임을 당해야 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공연: 그들은 행복하다 ). 예프타는 깊은 고뇌에 빠지지만(반주 서창: 더욱, 더욱 깊이 ) 여전히 서원을 이행해야 한다고 느낀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알 수 없는 하나님의 길에 대해 이야기한다(후렴: 주님, 당신의 법은 얼마나 어두운지요).

글 출처 : 워키피디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