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테트(Motet)와 마드리갈(Madrigal)
둘 다 중세의 무반주 합창곡으로서 모테트는 종교적인 내용의 가사가 많고, 마드리갈은 목가적인 사랑의 노래를 주제로 한다.

미사곡(Missa, Mass)
카톨릭 교회의 전례 의식에 사용되는 음악으로 특수한 절기에 사용되는 특수 미사와 일반적인 예배에 사용되는 통상 미사로 나뉘는데 보통 통상 미사는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구분된다. 키리에 엘레이손, 글로리아, 크레도, 쌍투스와 베네딕투스, 아뉴스데이

♥진혼곡(Raquiem)
죽은 자를 위한 미사로서 통상미사의 일부가 빠지고 새로운 내용의 악곡이 삽입된다.

오라토리오(Oratorio)
종교적인 내용을 가진 규모가 큰 서사적인 악곡으로서 아리아의 레시타티브가 있는독창과 합창, 그리고 관현악 반주를 포함하는 극적인 음악으로 오페라와 비슷하지만 연기는 하지 않는다

수난곡(Passion)
예수나 그 밖의 성서에 나오는 인물의 수난을 음악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구성은 오라토리오와 같으나 수난의 내용이 다르다.

칸타타(Cantata)
악곡의 구성은 오라토리오와 비슷하며 세속적인 내용의 실내 칸타타(Cantata da camera)와 종교적 내용인 교회 칸타타(Cantata da chiesa)로 나누어진다.

카논(Canon)
돌림노래의 일종으로서, 제1성부의 주 선율을 제2성부, 제3성부가 일정한 법칙으로 끝까지 충실히 모방이나 역행하는 것

인벤션(Invention)
카논, 푸가와 더불어 다성음악 기법의 하나로 짧은 주제를 모방하여 전개하는 간단한 기악곡이다

디베르티맨토(Divertimento)
회유곡이라 보통 번역되며, 18세기 중엽에 나타난 소규모 실내악 편성으로 이루어진 다악장 형식의 곡조이다.

교향시(Symphonic poem)
19세기 중엽 리스트에 의해 처음 만들어진 형식으로서 관현악에 의하여 시적 또는 회화적 내용을 표현하려는 표제음악의 일종으로 단악장 형식을 취한다. 주관주의적 낭만파 작곡가들에 의하여 많이 쓰여졌다.

♥표제음악(Program Music)
일정한 표제를 지니며 문학적. 회화적. 극적 내용을 담은 음악으로,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을 진정한 의미에 있어서 최초의 표제음악으로 보고 있는데, 그 후에 나타난 많은 낭만주의 음악이 이러한 범위에 속하게 된다.

♥절대음악(Absolute Music)표제음악과 대응하는 말로, 표현 수단으로 회화, 문학 또는 여러 가지의 관념, 표상 등의 힘을 빌리지 않고, 또한 다른 표현 목적을 갖지 않는 그 자체가 표현 내용이며 그 표현만을 목적으로 하는 음악을 말한다. 보통 곡의 제목 없이 번호로 분류하는 고전주의 음악이 절대음악의 부류에 속한다.

♥즉흥곡(Impromptu)
작곡자의 악상에 즉흥적인 요소를 부여하여 자유롭게 만든 악곡으로 슈베르트나 쇼팽의 작품이 대표적이다

스케르초(Scherzo)
이 용어는 이탈리아어로 '재미있게','익살스럽게'라는 어원을 가지고 있는데, 베토벤이 소나타나 교향곡의 제3악장의 미뉴에트 대신 스케르초를 사용하였다. 미뉴에트와 같은 형식으로 이것보다 빠르고, 리듬이 매우 경쾌하며 유머스럽다.

♥전주곡(Prelude)
특정한 악곡의 시작이나 도입으로 사용되었으나 19세기의 쇼팽, 스크라빈, 드뷔시에게서 보이는 전주곡 집들은 이 도입의 의미는 상실되고 독립된 악곡을 형성하는 것으로, 짧은 음형이나 모티브를 화성적으로 수시로 조바꿈하는 피아니스틱한 소품이다.

♥녹턴(Noctume)'야상곡'이라고 불리는 것으로서 형식상의 규약이 없으며, 느린 속도에 표정이 넘치는 멜로디로 몽상적인 분위기를 묘사하는 낭만파의 악곡이다. 아일랜드의 작곡가 존 필드나 쇼팽에 의하여 창시되었다.

♥랩소디(Rhapsody)
'광시곡'으로 번역된다. 서사적, 영웅적, 민족적 색채를 지닌 자유스러운 형식의 곡조로 기술적 표현이 매우 어려운데, 리스트의 '헝가리 랩소디'와 거쉬인의 '렙소디 인 블루'가 유명하다.

♥세레나데(Serenade)
이탈리아어의 sere(저녁 때, 밤)에서 유래한 것으로, 밤에 연인의 창가에서 부르는 연가를 가리킨다. 대부분 단순하고 선율 적인 성악곡으로 휴대하기 쉬운 악기로 반주한다.

연습곡(Etude)
연주 기술을 익히기 위한 곡조이지만 쇼팽과 리스트의 연습곡은 예술적인 악곡으로 승화시킨 것이다.

♥로만스(Romance)
서정적이고 화려한 상상의 세계를 그린 기악곡으로 모차르트 이후에 많이 쓰여졌다.

무언가(Song Without Words)
'가사가 붙지 않은 노래'라는 뜻으로 가곡 같은 스타일의 피아노 곡을 말한다. 멘델스존의 피아노 소곡집(8곡) '무언가' 가 유명하다.

카프리치오(Capriccio)
'기상곡' 또는 '광상곡'으로 번역되는 것으로 멘델스존, 브람스 등 19세기 작곡가들에 의하여 쾌활하고 발랄한 변화성이 많은 소곡에 붙여진 이름으로, 일정한 형식 없이 기분 내키는 대로 자유로이 변화하는 곡이다.

환타지(Fantasy)
'환상곡'이라 불려지는 것으로, 일정한 형식 없이 작곡자가 악상이 떠오르는 대로 자유롭게 작곡한 기악 곡조이다.

♥왈츠(Waltz)
3/4박자의 오스트리아 춤곡으로, 고전 왈츠는 느리나 비엔나 왈츠는 2번째 박자가 빠른 형태로 들어가는 독특한 3박자를 이룬다

가보트(Gavotte)
2박자와 4박자 계통의 보통 빠르기를 가진 프랑스 춤곡

마즈르카(Mazurka)
3박자의 화려하고 쾌활한 폴란드 춤곡.

볼레로(Bolero)
3박자의 생기 있는 스페인 춤곡으로 이 리듬을 사용한 라벨의 볼레로가 유명하다.

폴로네즈(Polonaise)
활기 있는 3박자의 폴란드 춤곡으로, 쇼팽이 피아노 곡으로 자주 사용하였다.

폴카(Polka)
경쾌한 2박자의 체코 춤곡

탱고(Tango)
2박자의 아르헨티나 춤곡

알르망드(Allemande)
4/4박자의 독일 춤곡

쿠랑트(Curante)
3/2 또는 6/4 박자의 경쾌한 프랑스 춤곡

사라반드(Sarabande)
3/4 박자의 느린 스페인 춤곡

지그(Gigue)
3/8, 6/8 박자의 빠른 영국 춤곡

샤콘(Chaconne)
16세기경 스페인에서 비롯된 3박자의 느린 춤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