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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조(散調)

 

판소리·민요와 함께 민속음악의 대표적 음악양식이다.

 

산조는 남도소리의 시나위와 예인광대들의 음악인 판소리를 바탕으로 하여, 이들 음악을 기악독주곡의 형태로 발전시킨 음악이다.

 

산조의 즉흥연주기법은 굿판에서 음악을 담당했던 무부(巫夫)들이 각자의 악기로 시나위가락을 즉흥연주한 기법과 매우 닮아 있다. 또한 산조의 장단은 판소리의 장단과 거의 같다.

 

판소리가락을 모방한 기악합주곡인 봉장취가 독주악기로 연주되면서 기교가 더욱 확대되어 산조의 틀을 만든 것으로 보인다. 19세기 이후 이러한 가락들이 음악적으로 체계화되면서 독립된 기악독주곡으로 발전하게 된 것이 산조이다.

 

장단은 판소리장단과 같다.

 

기본 장단은 진양조·중모리·자진모리이며 각 산조마다 중중모리·엇모리·굿거리·단모리·휘모리 등을 삽입하여 전체적으로는 느린 장단에서 빠른 장단으로 몰아가는 형식이다. 각 산조의 첫 악장은 반드시 진양조로 시작하며 이 장단을 통해 연주자가 얼마만큼 음을 잘 다스리고 있는지 알수 있다.

 

산조의 조(調) 역시 판소리와 같아서 계면조·평조·우조로 되어 있다. 이 가운데 계면조가 가장 많이 쓰이는데 이는 남도음악의 특징이기도 하다.

 

또한 산조는 5음 음계 안에서 조바꿈이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이밖에도 산조의 음악적 특징에 따라 설렁제·석화제·경드름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19세기 말엽에 형성된 산조는 가야금산조를 비롯하여 거문고산조·대금산조·해금산조·아쟁산조·피리산조 등이 있다.

 

가야금산조의 시조는 김창조(金昌祖)로 알려져 있으나 같은 시대에 전라도에 한숙구·박창옥, 충청도에 이차수·심창래 등이 활동하고 있었다.

 

이들은 자신이 만들어낸 산조를 제자들에게 전수했는데 김창조는 한성기·최옥산·강태홍에게, 한숙구는 안기옥·한수동 등에게 전수했다.

 

거문고산조는 백낙준에 의해 창시되었다고 하는데 그의 제자로는 신쾌동·김종기·박석기 등이 있다. 대금산조는 박종기에 의해 창시되어 한주환을 거쳐 한범수에게 전수되었다. 해금산조는 한범수류와 지영희류가 있다. 아쟁산조는 한일섭류와 정철호류가 있다. 피리산조는 형성된 지 오래지 않아 이충선이 피리산조를 연주했고 그밖에 퉁소산조·단소산조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