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nt-garde는 종종 정교한 형태로 연주되는 실험적인 재즈 스타일이며 프리재즈는 대개 무조로 자유로이 연주하는 스타일이다. 주요 뮤지션들은 Lennie Tristano, Cecil Taylor, 알토주자 Ornet Coleman, John Coltrane, Eric Dolphy, Sun Ra, Anthony Braxton, Lester Bowie, Arat Ensemble of Chicago, Archie Shepp, Alber Ayler, Don Cherry, George Rusell 등이다.

 
Avant-garde Jazz는 Free Jazz와 조끔 다르다.

 

다양한 시도중 클래식에 소양을 둔 뮤지션들의 등장으로 즉흥연주는 뒤로 밀리고 작편곡 중심의 음악이 한 때 나타나기 시작하였는데 이러한 작편곡을 강조하는 기획중심의 재즈를 프리재즈와 분리시켜 따로 아방가르드라고 불렀다. 프리 재즈는 독창적인 새로운 형식을 만들어 나가면서 코드나 조성 등 기존의 음악을 구성하고 있던 요인들을 바꾸어 나갔는데 그 예로 초기의 프리 재즈에는 대표적인 코드 연주 악기인 피아노를 밴드 편성에서 제외하였다.

 

비록 개별적인 즉흥연주가 대체로 전통적인 방법으로부터 벗으나 자유스러운 것은 서로 비슷하지만 전체적 효과 면에서 코드의 텐션이 훨씬 더 복잡하다. Avant-garde Jazz와 Free Jazz 양자간에는 겹치고 포개어져 닮은 데가 너무 많다. 하지만 Avant-garde는 어떤 어법으로 연주하다가도 갑자기 다른 스타일로 바꾸어 버린다.


   최고의 Avant-garde는 곡이 언제 끝나며 즉흥연주가 언제 시작할 것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목표는 솔로가 저절로 흘러가서 스스로 끝나도록 그냥 내버려두는 것이다. Free Jazz와 함께 Avant-garde는 1960년대에 나타났다. 전통재즈 mainstream의 멸시를 받아가며 주목을 받지 못 했지만 실험적 재즈의 무서운 힘으로서 자라나고 있었다. 1960년대 중반에서부터 Avant-garde는 비밥을 뛰어 넘어 재즈계에 신선한 충격을 던져 주기 시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