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lou (Why is my heart sad) / Souad Massi



Souad Massi   수아드 마씨는 싱어 송 라이터로, 1972년 가난한 가정의 7남매 중 하나로 태어났다. 어렸을 때 오빠의 권유로 기타를 배웠고, 음악 공부를 하게 됐다. 성장하면서 미국의 컨트리 음악과 뮤지컬 등에 빠져들게 됐는데, 이는 훗날 그녀의 작곡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 17살이 되던 해, 그녀는 플라멩코 밴드에 참여하지만 실증을 느끼고 탈퇴한다.

   1990년 수아드 마씨는 레드 제플린(Led Zeppelin) 이나 U2와 같은 세계적인 그룹의 노래에 영향을 받은 알제리의 ‘Atakor’라는 정치적 록 밴드에 들어가 활동하면서 머리카락도 자르고 남자 옷 같은 헐렁한 옷과 청바지를 입으며 공연을 다녔다. 때문에 히잡 착용과 여성의 사회 활동을 제한하는 무슬림들로 볼 때 그녀가 대단히 불편한 존재였음은 분명했다.

 남자 들이 대부분 지니고 있는 관음증 증세 때문에 미끈한 다리와 반쯤 내놓은 가슴은 용서될 수 있지만, 남자 비슷하게 하고 다니면서 무슬림의 전통에 반대하는 것은 절대 용서가 안 된다.

   수아드 마씨는 7년 동안 이들과 함께 하며 음반 한 장과 두 장의 뮤직 비디오를 내게 된다. 그러나 그녀가 여성 해방이나 히잡 거부 등 정치적으로 반 무슬림 행보를 계속해온 것 때문에 수없이 살해 협박을 받게 되고, 결국 1999년 밴드를 떠나 프랑스 파리로 이주한다.

   그녀의 음악은 록과 컨트리 음악, 포르투갈의 파두 등 서구 음악의 영향을 받았지만 동양적 감성이 근본적으로 배어있다. 우두(Oud) 같은 중동지역의 악기도 종종 사용하며 아프리카 풍의 음악을 추구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그녀는 알제리 아랍어, 불어, 영어 그리고 알제리 원주민인 베르베르족의 언어로 노래를 부른다.

글 김선호(라끌로에프렌즈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