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appella(아카펠라)


인간의 목소리로 만들어 낸 최고의 화성,

 

※ a cappella, a capella(음악)의 사전 풀이를 보면 반주가 따르지 않는 합창곡이라고 풀이되어 있다. ‘예배당 또는 성당식으로’ ‘성당을 위하여’의 뜻으로, 원래는 16세기경의 교회용 합창곡(팔레스트리나)의 무반주 폴리포니양식을 일컫는 말이었으나 요즘은 교회 음악에 한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무반주 합창곡을 가리키게 되었다.


 
 
아카펠라의 정의

 
‘아카펠라’ 라고 하는 것은 굳이 음악 스타일로 구분하여 나누기에는 모호한 면이 있다. 악기를 사용하지 않고 사람의 목소리만으로 연주되는 음악 전반을 지칭하는 명칭이 되기 때문이다. 곡 안에서 아카펠라 연주자, 정확히 말하면 아카펠라 가수는, 자신의 목소리로 타악기나 기타, 베이스 등 여러 악기 소리를 흉내 내기도 한다.
 


아키펠라의 기원

 
a cappella의 뜻에도 담겨 있듯이, 아카펠라의 기원은 바로 종교 음악인 기독교 합창 음악이다. 16세기 무반주 교회 합창곡의 형태가 발전하여 성가가 되고, 그것이 교회 음악으로부터 대중 음악으로 발전하여 아카펠라라는 음악 스타일이 된 것이다. 음악적인 ‘아카펠라’의 반대 개념'이라면 악기만으로 연주되는 Instrumental(인스트루멘털)이 될 것이다.
 


아카펠라 뮤지션

 
대표적인 아카펠라 아티스트로는, 좀 더 본래의 클래시컬하며 종교적인 아카펠라를 추구하는 영국의 그룹 킹스 싱어즈(The King's Singers), 요즘 젊은이들에게 인기있는 아카펠라 그룹인 리얼그룹(The Real Group), 솔로 스캣의 일인자이자 천재적 음감을 지닌 바비 맥퍼린(Bobby McFerrin), 그리고 흑인음악과 아카펠라의 접목을 시도하여 많은 명곡을 발표한 흑인 남성 그룹 테이크식스(Take 6) 등이 있으며, 그 외 밥스(The Bobs), 롸카펠라(Rockapella), 보이스박스(Voicebox) 등이 있다.
 


아카펠라 마무리

 
아카펠라는 인간의 목소리가 가장 중요시되는 장르로, 음악적으로나 역사적으로나 종교적으로나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하겠다. 인간의 목소리로 만들어 낸 최고의 화성, 아카펠라(Acappella)의 곡들을 들으며,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로맨틱한 소리의 향연을 느껴 보시길....